이에 따라 더 많은 사용자가 딥리서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고, 기능의 사용 횟수도 증가했다. ‘챗GPT 프로’ 사용자에게는 기존 100회의 쿼리 횟수가 120회로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화되는 시장에서 발 빠르게 대응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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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오픈AI의 움직임은 최근 구글, 퍼플렉시티, xAI 등 다른 기업들이 유사한 AI 연구 도구를 출시하며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퍼플렉시티의 딥리서치 기능은 하루 최대 5개의 쿼리를 지원하며, 유료 사용자에게는 500개의 쿼리를 제공해 오픈AI보다 많은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운다. 사용자는 원하는 주제를 입력한 후, AI가 분석해 2~4분 내에 종합적인 보고서를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PDF나 문서 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퍼플렉시티 페이지로도 공유가 가능하다.
퍼플렉시티의 딥 리서치는 현재 출시 초기 단계로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유료 구독자만 무제한 검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될 예정이다. 일반 사용자들은 하루에 제한된 횟수만 제공받게 된다.
이처럼 AI 연구 도구 시장에서 오픈AI, 구글, 퍼플렉시티, xAI가 각기 다른 방식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가격과 기능 측면에서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오픈AI는 ‘딥리서치’를 통해 기존의 유료 모델을 유지하면서도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가격 및 서비스 개선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