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국토교통부는 ‘용인·충주 민자고속도로’가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KDI PIMAC)에서 수행한 민자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24일 밝혔다.
민자적격성 조사는 민간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 경제성과 정책적 필요성을 검토하고, 이를 재정사업으로 추진할 경우와 민간투자 방식으로 추진할 경우를 비교해 타당성을 분석하는 절차를 말한다.
 | | 출처: 국토교통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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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사업은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에서 충청북도 음성군 생극면을 연결하는 약 55km 구간의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2조 5617억원이 투입된다. 손익공유형(BTO-a)으로 추진된다. BTO-a는 준공 즉시 소유권은 국가에 귀속되고 사업 시행자가 일정기간 운영하며 통행료로 투자비를 회수하되 정부가 최소 사업운영비를 보장하고 초과이익은 공유하는 방식이다.
이 사업은 작년 3월 민간투자 사업으로 국토부에 제안된 사업이다. 민자적격성 조사가 끝난 만큼 이후 전략환경영향평가, 제3자 공고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협상·실시 설계 및 계획 승인, 착공 등의 절차를 거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르면 2030년에 해당 사업이 착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당 구간이 건설되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장래 교통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충청 내륙권의 간선도로망 접근성을 높여 지역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 중부고속도로(남이천IC~일죽IC), 중부내륙고속도로(여주JCT~충주IC), 영동고속도로(양지IC~덕평IC) 구간의 교통 정체 해소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이우제 국토부 도로국장은 “수도권과 충청권을 잇는 핵심 교통축으로 기대되는 만큼 용인~충주 민자고속도로가 신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