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디지털 혁신과 플랫폼이 중심이 되는 ‘뉴커머스 시대’ 속 생존과 도약을 위해선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결합한 ‘리테일 테크’(유통산업에 적용한 첨단기술)를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서봉오 쿠팡 애즈 상무가 24일 서울 영등포구 FKI타워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K커머스 서밋 2025’에서 ‘이커머스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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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이데일리가 서울 여의도 FKI타워에서 개최한 ‘K커머스 서밋 2025’에선 이커머스 마케팅에 접목할 수 있는 리테일 테크의 중요성과 활용 방안 등이 공유됐다. 리테일 미디어(구매시점에 노출되는 광고), 라이브커머스 및 숏폼(짧은 영상), 초개인화 AI 커머스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에 이어 2회차를 맞는 K커머스 서밋은 최신 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솔루션을 공유하는 자리다. 쿠팡·네이버·CJ온스타일·아마존웹서비스 등 주요 유통·IT기업들은 물론, 숏만연구소·유베이스·바이트플러스 등 솔루션 업체들도 참여해 최신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첫 세션을 맡은 서봉오 쿠팡애즈 상무는 “단순 상품만 검색하는 리테일 미디어 1.0,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2.0을 넘어 최근엔 AI 기술과 소비자 테이터 기반으로 브랜드에 고객을 초대하는 3.0의 시대가 도래했다”고 강조했다. 김호민 아마존웹서비스(AWS) 글로벌사업개발담당(BD)도 “리테일 테크 활용을 통한 효율화에 미래 커머스의 생존 여부가 갈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네이버도 초개인화 AI 기술의 중요성을 내세웠다. 네이버는 지난달 자체 AI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앱을 론칭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경화 네이버 총괄리드는 “이젠 AI로 실시간 트렌드 반영은 물론, 사용자 라이프스타일 변화까지 파악할 수 있다”며 “앞으로 AI가 고객 취향을 먼저 파악하고, 원하는 상품을 곧바로 보여주는데 집중할 것이다. 5000만 국민이 제각각 다른 쇼핑 경험을 갖는 셈”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리테일 테크는 소비자 마음을 읽을 수 있는 주요 수단이다. 한다혜 트렌드코리아 소비트렌드분석센터 연구위원은 “얼굴과 표정을 표현하고 읽고 만들어내는 기술인 ‘페이스테크’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며 “언택트와 코로나19에 익숙한 젊은 세대에게 표정은 더욱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기술이 미소를 짓게 해야한다”고 했다.
한편, 이어진 패널토론에선 삼양라운드스퀘어(식품), 티르티르(뷰티), 쇼피코리아(플랫폼) 등 글로벌 진출에 성공한 주요 유통업체들의 전략이 공유됐다. 각자 업종은 다르지만 △기본 충실 △현지화 △다양화 등 3개의 공통 키워드를 내세워 눈길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