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는 도요타가 19일 북미 본사에서 신차 발표회를 열어 미국에서 판매하는 전기차를 현재 2종에서 5종으로 늘린다고 보도했다.
내년에는 스바루와 공동 개발한 ‘bZ 우드랜드’를 출시한다. 이 차는 사륜구동 전기차로 장거리 오프로드 주행 등에 특화돼 미국 시장을 겨냥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또 유럽 등지에서 이미 공개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C-HR’ 전기차를 미국에서도 판매한다.
닛케이는 “미국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가 과점하고 있으나 실적 부진으로 경쟁 환경이 바뀌기 시작했다”며 “관세 정책 향방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도요타가 (미국 시장) 기반을 굳히려 한다”고 해설했다. 이어 “미국 전기차 판매 점유율에서 도요타는 렉서스를 포함해도 3%에 불과했다”며 차종이 적고 일본 국내 사양을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 고전한 요인이었다고 분석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