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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제가 장관에 취임하고 6·27 대책 발표 이후 사실상 공급이 거의 절벽 상태인 조건이어서 서둘러 공급 대책을 발표할 필요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9월 7일에는 공급대책 중심으로 발표를 하게 된 것이고, 이번에는 종합대책 형식으로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주택 공급 관련 내용이 포함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런 방향으로 협의할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또한 정부가 지난 9월 15일 발표한 ‘노동안전 종합대책’에 담긴 건설사 과징금 최소 30억원 부과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이 의원은 “대통령이 7월 5일 국무회의에서 산업재해 사망사고 근절을 지시했고, 이후 정부가 9월에 관계부처 합동대책을 발표했지만 과징금 하한 30억원은 과도하다”며 “건설업계 영업이익 구조상 3%도 이런 수준의 이익을 내지 못한다. 사실상 중소건설사는 버틸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토부는 건설산업의 경기와 사업여건을 살피는 부처로서 안전을 외면하지 않으면서도 업계의 지속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는 입장”이라며 “노동부와는 역할과 시각의 온도차가 있지만, 이번 기회를 안전관리 체계의 근본적 전환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다만 김 장관은 부처간 재협의를 진행 중이냐는 질문에 대해 “재협의라기보다는 각 부처가 각자의 역할에 맞는 조율을 하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노동부는 산업재해 예방을, 국토부는 건설산업의 안전과 활성화를 동시에 책임지는 구조”라며 “이번 논란을 계기로 건설현장의 안전 문화를 정착시키는 기초를 다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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