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발언은파월 연준 의장이 상원 은행위원회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의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금리를 낮추기 위해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말한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의 금리결정에 지속적으로 개입할 의사를 내비치고 있다. 취임 직후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에 대한 직접적인 권한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연준에게 금리인하를 요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준이 1월 금리를 동결하자 그는 즉각 맹비난에 나서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 의장과 연준이 인플레이션으로 만든 문제를 막는 데 실패했다”며 “은행 규제에 대해서도 끔찍한 일을 해 왔다”고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러다 며칠후 연준이 금리를 동결한 것은 옳은 결정이었다고 하면서 말을 뒤바꾸기도 했지만, 여전히 연준의 금리인하를 압박하는 모양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CPI는 전월대비 0.4%, 전년동기대비 3.3% 상승했다. 월가 컨세서스는 0.3%, 전년비 3.2%이었는데 이를 소폭 웃돈 것이다.
CPI가 나온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에 재차 “바이든이 인플레이션 올렸다”라는 글을 올렸다. 인플레이션 문제를 전임 대통령인 조 바이든에게 돌린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