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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탈출 E렇게

  • [호갱탈출 E렇게]“유아용 목욕 의자에 익사 위험이?”
    “유아용 목욕 의자에 익사 위험이?”
    이윤화 기자 2020.05.31
    엔젤케어베이비의 유아용 목욕의자 제품 주의 안내. (사진=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유아용 목욕 의자와 아기띠 등 일부 유아 전용 제품에서 익사나 낙상사고 발생 가능성이 발견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익사·낙상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는 유아용 목욕의자·아기띠 일부 제품의 판매를 차단했다고 31일 밝혔다.‘엔젤케어베이비(Angelcare Baby)’의 유아용 목욕의자(Bath Support) 제품은 유아 익사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이 안내되지 않은채 유통돼 해외에서 리콜이 접수되는 중이다. 호주의 의무 표준인 ‘소비자제품(영유아 목욕 보조 제품) 안전 표준의 표시 요건을 위반했다. 해당 제품은 국내 유통 여부를 조사한 결과 국내 온라인 쇼핑몰과 구매대행 사이트에 동일한 제품이 게시·판매되고 있었다. 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판매 차단 등의 조치를 권고한 상태다. 엔젤케어베이비 사업자는 지난 3월 10일 기준 판매를 차단했다.유아용 목욕 의자 외에도 ‘인판티노(Infantino)’ 아기띠 일부 제품에서도 사고 위험성이 발견됐다. 아기띠를 고정하는 버클이 파손될 가능성이 있고, 이로 인해 유아의 낙상사고가 우려돼 해외에서 리콜되고 있다는 정보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됐다. 문제가 된 제품은 ‘Go Forward 4-in-1 Evolved Eronomic’와 ‘Up Close Newborn infant carriers’, ‘Flip Front2back’ 등 3개다.소비자원은 해당 제품의 오픈마켓 사이트 판매를 차단했다. 해당 사업자는 지난 2월 18일 기준 제품 판매를 중단한 상태다. 아기띠 제품 공식수입사 펀앤키즈는 “이번 리콜 대상이 미국 내 판매된 특정 제품에 한해 적용된다며 미국 이외 국제 시장에서 판매된 제품은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판매가 차단된 해당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는 즉시 사용을 중지하고 수입·판매사가 확인될 경우 교환·환급 등의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판매가 차단된 제품의 자세한 정보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홈페이지의 위해정보 처리속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호갱탈출 E렇게]"어린이 킥보드 사고 주의…5년간 4.6배↑"
    "어린이 킥보드 사고 주의…5년간 4.6배↑"
    이윤화 기자 2020.05.24
    최근 5년간 승용스포츠 제품 품목별 안전사고 추이. (자료=한국소비자원)[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봄철 어린이들의 야외활동이 늘면서 자전거, 킥보드, 롤러스케이트 등 승용스포츠 제품과 관련한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21일 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승용스포츠 제품과 관련된 만 14세 이하 어린이 안전사고는 총 6724건이었다.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상위 3개 품목은 자전거, 킥보드, 롤러스케이트였다.특히 킥보드 관련 사고는 2015년 184건에서 2019년에는 852건으로 4.6배로 늘어 가장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같은 기간 롤러스케이트 관련 사고는 26.1% 늘었다. 자전거 사고는 28.5%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사고 발생 시기를 확인할 수 있는 6633건을 분석한 결과 6월에 발생한 사고가 15.3%로 가장 많았고 이어 5월 14.5%, 9월 12.5% 등 순이었다. 성별 확인이 가능한 6720건 중에서는 남자 어린이 사고가 71.1%를 차지했다.어린이 발달단계별로는 학령기(7∼14세) 사고가 54.5%를 차지했고 유아기(4∼6세) 사고가 30.6%로 뒤를 이었다.킥보드 사고는 유아기에 49.2% 사고가 발생했고 자전거와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바퀴 운동화 사고는 학령기에 사고가 잦았다.사고 유형은 승용스포츠 제품을 타다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자전거·킥보드 사고는 머리 및 얼굴 피부가 찢어지는 열상 피해 사례가 많았고, 롤러스케이트와 스케이트보드는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많아 안전모와 손목 팔꿈치 보호대 등 안전장비 착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는 승용스포츠 제품을 사용하는 어린이와 보호자에게 △안전모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할 것 △자동차·오토바이가 다니지 않는 안전한 공터나 공원에서 탈 것 △내리막길에서는 가속되어 위험하므로 내려서 걸을 것 △헤드폰·이어폰 등 주변 소리를 차단하는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말 것 등 승용스포츠 제품 사용 안전수칙의 준수를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홈쇼핑 제품 특허 허위표시 주의”
    “홈쇼핑 제품 특허 허위표시 주의”
    이윤화 기자 2020.05.17
    홈쇼핑 온라인 몰에서 등록이 거절된 출원번호를 표시해 지식재산권 허위 표시로 적발된 제품. (사진=특허청)[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가 늘고 있지만 이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다. 17일 특허청 등에 따르면 ‘홈쇼핑 온라인 몰’을 대상으로 특허 등 지식재산권 허위표시를 집중 조사한 결과 54개 상품 1068건(URL 기준)의 지식재산권 허위표시를 적발했다. 지식재산권이란 발명·상표·디자인 등의 산업재산권과 문학·음악·미술 작품 등에 관한 저작권을 총칭하는 단어다. 저작권과 산업재산권을 포함하는 지식재산권 업무 소관 부처는 두 곳이다. 문체부가 주관하며 산업재산권은 특허청이 맡는다. 특히 홈쇼핑 입점업체들의 지식재산권(지재권) 허위표시 사례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주요 위반 내용은 △등록이 거절된 출원번호를 표시한 경우(615건) △소멸된 지식재산권 번호를 표시한 경우 (380건) △상표나 디자인을 특허로 표시하는 등 권리명칭을 잘못 표시한 경우(70건) 등이다.특허청은 적발된 1068건에 대해 지식재산권을 올바르게 표시하도록 고지하고 게시물 삭제, 판매중지 등 시정조치를 하고 있다. 만일 특허청의 시정조치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형사고발을 진행할 수 있다. 징역 3년 이하·벌금 3000만원 이하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특허청과 한국지식재산보호원은 국민의 건강·안전 관련 제품의 지식재산권 허위표시에 대한 집중단속을 강화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적발된 업체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권 표시 관련 자료 배포하고 관련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주요 온라인 사업자와 판매자를 대상으로 지식재산권 허위표시 예방교육도 강화한다. 정연우 특허청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늘어나는 상황”이라며 “지재권 표시에 대한 적극적인 조사와 시정조치로 공정한 상거래 질서를 형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 [호갱탈출 E렇게]“코로나로 결항된 비행기도 환급 못 받아”
    “코로나로 결항된 비행기도 환급 못 받아”
    이윤화 기자 2020.05.10
    최근 소비자 피해 및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스페인 소재 여행사(글로벌 OTA)인 ‘Travelgenio, Travel2be’[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김모씨는 2020년 3월 4일 스페인 소재 여행사 ‘트래블제니오’(Travelgenio)를 통해 같은 달 31일 한국으로 향하는 항공편을 예약하고 약 109만원을 결제했다. 이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해당 항공편이 결항되자, 타 항공권을 예매하여 귀국한 뒤 여행사에 결항된 항공편에 대한 환급을 요구했으나 거부당했다. 박모씨는 지난해 12월 15일 트래블제니오를 통해 인천-상하이 간 왕복 항공권을 구매하고 약 37만원을 결제했다. 다음날 사업자에게 구매취소 요청을 하고 수수료 75유로를 제외한 금액을 환급해 주겠다는 안내 메일을 받았으나 3개월간 환급되지 않았다. 여행사에 직접 메일과 유선전화로 연락을 시도했으나 받지 않았고 연락이 두절됐다. 10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이처럼 최근 스페인 소재 여행사 트래블제니오와 ‘트래블투비’(Travel2be)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트래블제니오와 트래블투비는 모회사가 같은 여행 업체로 스페인 소재로 알려져 있다. 두 업체와 관련한 소비자 상담은 지난 2018년 86건, 2019년 89건에서 올해(4월 15일기준) 103건으로 늘었다. 올해 접수된 103건을 분석한 결과 취소·환급 지연 및 거부가 73.8%(76건)로 가장 많았다. 이어 박모씨의 사례처럼 사업자 연락 지연 및 두절이 14.6%(15건)로 뒤를 이었다.트래블제니오와 트래블투비 두 곳은 현재 이메일이나 채팅, 전화 등 어떤 방식으로도 연락이 되지 않고 있다. 올해 2월 4일부터는 소비자원의 해명 요청에도 회신하지 않고 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글로벌 여행사들의 재무 상태가 악화하고 있는 만큼 폐업으로 이어질 경우 소비자 피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주의를 당부했다.이어 “코로나19 확산 직전인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1월 사이 여행상품을 예약한 경우 사업자와 연락이 닿기를 무작정 기다리면 안된다”면서 “거래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신청 기한을 놓칠 수 있어 카드사에 문의한 뒤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사업자 연락두절 및 사이트 폐쇄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증거 자료를 모아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차지백 서비스 신청 기한은 비자·마스터·아멕스 카드는 거래일로부터 120일, 유니온페이는 180일이다. 피해발생 시 차지백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도록 가급적 신용카드(체크카드 포함)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소비자원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해외 온라인 여행사를 이용할 때는 후기 검색 등을 통해 피해 사례가 있는지 확인하고, 환급 불가 상품은 신중히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행자 보험에 가입한 경우 해당 보험사에 항공편 결항 또는 일정 변경에 따른 보상이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다.
  • [호갱탈출 E렇게]“무더위 닥치기 전 에어컨 안전점검 필수”
    “무더위 닥치기 전 에어컨 안전점검 필수”
    이윤화 기자 2020.05.03
    최근 3년 간 에어컨 관련 발생한 화재 데이터. (사진=한국소비자원)[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아직 무더운 여름이 오기까지는 2~3개월이 남았지만, 에어컨 관련 수리 및 문의 수요가 몰리는 무더위 시즌이 닥치기 전 에어컨을 점검하는 것이 좋다. 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는 에어컨 화재가 많은 여름철을 앞두고 에어컨 사전 안전 점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에 이른다. 그 중 사망 4명, 부상 25명 등 총 2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 발생 시기는 여름철이 가장 높았다. 약 493건(71%)가 여름철(6월~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했다. 화재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506건(73%)으로 가장 많았다. 부주의 66건(10%)과 기계적 요인 61건(9%)이 뒤를 이었다.소비자원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5월 4일부터 29일까지 에어컨 사전 안전 점검 캠페인을 벌인다. 해당 기간 동안 삼성전자, LG전자, 오텍캐리어, 위니아대우, 위니아딤채 등 ‘가전제품 정례협의체’에 소속된 에어컨 제조사가 무상으로 출장·점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제조사를 통한 점검은 에어컨의 제조사에 사전예약 후 차례로 받을 수 있다. 신청자는 에어컨의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비롯한 배선 상태와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받으면 된다. 사전예약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소비자원과 행안부는 에어컨 화재예방을 위한 소비자 주의 사항도 함께 전했다. △가동 전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할 것 △에어컨 전원은 멀티탭이 아닌 전용의 단독 콘센트를 사용할 것 △실외기 사용 전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할 것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할 것 △실외기 설치 시 벽면과는 최소 10㎝ 이상 떨어뜨릴 것 등을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고수익 보장’ 주식투자정보서비스 주의
    ‘고수익 보장’ 주식투자정보서비스 주의
    이윤화 기자 2020.04.26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관련 주요 소비자 피해 유형[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A씨는 B사의 주식투자정보서비스를 1년간 이용하기로 하고 500만원을 지불했다. 3개월이 지나 담당자에게 전화로 해지를 요구했는데, 해지 신청 이후 1개월이 경과했는데도 환급되지 않아 담당자에게 연락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B사에 직접 연락해 확인해 보니 해지 신청된 사실이 없고 담당자는 퇴사한 상태라며 추가로 1개월 이용료를 청구하는 황당한 일을 겪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불안정한 주식 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그에 따른 소비자 피해도 함께 늘고 있다. 26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올해 1월 190건이 접수돼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28.8% 감소했지만, 2월에는 204건으로 17.9% 늘었다. 3월에는 247건으로 12.8% 증가했다. 2019년 소비자원에 접수된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도 3237건으로 2018년 대비 99.7% 증가하며 매년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소비자 피해 유형별 현황지난해 접수된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신청 3237건을 분석한 결과, ‘계약해지’ 관련 피해가 대부분(96.5%)을 차지했다. 세부적으로는 ‘환급 거부·지연’이 61.2%(1981건)로 가장 많았고, ‘위약금 과다청구’가 35.3%(1144건)로 뒤를 이었다. 피해 금액 규모 역시 점차 커지고 있다. 주식투자정보서비스 계약금액이 확인된 2610건을 분석한 결과, 1인당 평균 계약금액은 373만원으로 2018년의 367만원보다 6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대별로는 ‘200만원초과 ~ 400만원이하’가 41.4%(1081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400만원 초과 ~ 600만원이하’ 26.1%(681건), ‘200만원 이하’ 19.5%(509건) 등의 순이었다. 2018년 8건에 불과했던 ‘1000만원 초과’ 고가 계약은 2019년 56건으로 7배 증가했고, 최고가 계약금액은 3600만원에 달했다.특히 퇴직 직전·후 세대인 50대 및 60대가 주식투자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주식투자정보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계약 소비자 연령이 확인된 2969건을 분석한 결과, ‘50대 이상’이 1858건으로 2018년 대비 2.3배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소비자원은 피해예방을 위해 △현혹되기 쉬운 높은 수익률 등을 제시하는 광고에 주의할 것 △계약서를 요구하여 환급기준 등 주요 내용을 반드시 확인할 것 △업체에 계약해지 요청 시 녹취, 문자 등 증빙자료를 남겨 분쟁에 대비할 것을 당부했다.구체적으로 각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인터넷·모바일 광고를 통해 ‘높은 수익 보장’, ‘가입 조건으로 타사 환불 제시’, ‘투자손실 복구’, ‘이용료 할인’ 등을 내세우며 소비자를 유인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동적으로 계약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익률 ○%(○배) 보장, 수익률 달성하지 못할 경우 전액 환불 또는 서비스 ○개월 연장, 타사 1개월 내에 전액 환불, ○천만 원 투자로 월 ○% 이상 수익 보장, 프로모션 기간 할인 등의 광고는 면밀히 검토해봐야 한다. 계약서에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과 계약금액, 계약기간이 맞게 표시되어 있는지, 중도해지 시 부담하는 위약금 및 이용료 산정 기준이 적정한지 등 가입 전 계약서를 요구하고 환불조건 등 주요내용을 반드시 확인한다.또한 고액의 주식매매프로그램 및 정보통신기기, 무료 서비스, 사은품 등을 제공하고 계약해지 시 관련 비용을 차감하는지 확인한다. 계약 시 주식자동매매프로그램이 포함된 노트북·USB, 교육자료, 여행상품권, 건강식품 등을 제공하고 해지 시 해당상품 금액이라며 과다한 금액을 차감하는 경우가 있다.대금 결제는 가능하면 신용카드 할부로 하고, 해지 요청 시 증거자료를 남겨둔다. 계약해지 거부, 서비스 중단 등 계약불이행에 대비해 현금 지급, 신용카드 일시불 보다는 신용카드 할부결제를 하는 것이 좋다. 단, 할부수수료가 청구될 수 있으므로 할부수수료 발생 여부 및 요율을 카드사에 확인 필요 마지막으로 해지요청 시 문자, 통화 녹음, 내용증명 등 증거자료를 남겨 분쟁에 대비해야 한다.
  • [호갱탈출 E렇게]“해외직구 사기 피해 예방하려면?”
    “해외직구 사기 피해 예방하려면?”
    이윤화 기자 2020.04.19
    해외직구 및 구매대행 피해 예방 가이드북 앞면. (사진=한국소비자원)[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등 해외거래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불만도 계속 증가하고 있다. 1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국제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는 2만4194건으로 지난해보다 9.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1만5684건에서 2018년 2만22169건, 지난해 2만4194건으로 매년 관련 상담 건수가 늘고 있다. 구매 대행이나 배송 대행 관련 상담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54.3%로 가장 많았고, 해외직구 상담도 39.3%에 달했다.품목별로는 의류와 신발이 27%로 가장 많았고,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18.5%, 숙박이 15.3%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대비 상담이 많이 증가한 분야는 문화·오락 서비스(161.8%)와 식품·의약품(150.9%), 정보통신 서비스(138.9%) 등이었다.불만 사유는 취소·환급·교환 지연 및 거부가 38.4%로 가장 많았으며, 위약금·수수료 부당청구 및 가격 불만이 16.8%를 기록했다. 사업자 소재국이 확인된 8721건을 분석한 결과, 중국(홍콩)이 26.5%로 가장 많이 차지했으며, 싱가포르가 17.7%, 미국이 15.2%를 차지했다. 소비자원은 해외직구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한 해외구매를 위한 소비자 가이드’를 제작해 배포했다.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시 선호하는 9개 품목을 선정해 품목별 피해 특성을 반영한 소비자 주의사항을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소개했다. 또한 피해가 발생했을 때 해외 쇼핑몰을 통한 직접 해결 방법과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을 통한 불만 접수 및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이용 방법 등을 수록해 더욱 자세한 피해 해결 방안을 담았다. 9개 품목은 △의류·신발 △IT·가전 △항공권 △숙박 △식품·의약품 △생활화학 제품 △화장품 △서비스(재판매 티켓·액티비티 입장권·렌터카·애플리케이션) △배송대행 서비스 등이다.해당 가이드는 소비자의 국제거래 역량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주요 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배포된다. ‘국제거래 소비자포털’ 및 ‘열린소비자포털 행복드림’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교육 활용을 위한 자료를 요청하면 제공받을 수 있다.
  • [호갱탈출 E렇게]“고효율 가전 환급제 똑똑하게 활용하기”
    “고효율 가전 환급제 똑똑하게 활용하기”
    이윤화 기자 2020.04.12
    (사진=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고효율 가전을 사면 가격의 10%를 환급해주는 ‘으뜸효율 가전 환급제’를 지난달 말부터 시행하면서 이 기회에 가전제품을 장만하거나 교체하려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소비자가 대상 품목 중 시장에 출시된 최고효율등급제품을 구매할 경우 개인별 30만원 한도 내에서 대상 제품 구매비용의 10%를 환급받을 수 있다. 개인별로 최대한도 3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는데, 이점을 모르고 한 가정 단위로 인지해 한 명이 한꺼번에 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4인 가족이 봄맞이 이사를 위해 300만원 상당의 TV와 냉장고, 250만원 짜리 에어컨을 구매했다고 가정하면 이 제품들 산 영수증을 가족 중 한 사람이 청구하는 것이 아니라, 3명이 나눠서 환급을 신청해야 하는 것이다. 포인트는 ‘한 가정에서 한꺼번에 등록하지 말고 개별로 등록해서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한 가지 제품을 두명이서 나눠 결제 했을 때도 영수증 두 개를 모두 첨부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모델명, 결제금액, 결제일시 등 결제 내역 확인이 가능하다면 영수증이 여러 장이어도 환급에 지장이 없는 것이다. 다만, 600만원 짜리 가전제품을 두 명이서 각각 나눠 결제 한 뒤 30만원씩 각각 환급을 신청하는 것은 적용되지 않는다. 하나의 제품으로 중복 환급 신청을 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환급 대상 가전제품은 총 10개로 TV,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공기청정기, 김치냉장고, 제습기, 냉온수기, 진공청소기다. 소비자가 구매일 기준으로 올해 3월 23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구매한 제품에 대해 환급을 지원한다. 환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 (사진=한국에너지공단 캡쳐)환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 및 증빙자료는 가전제품 소비자가 온·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구매한 대상제품의 효율등급 라벨 및 제조번호 명판,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을 구비하여 온라인 홈페이지로 신청하면 된다. 홈페이지는 으뜸효율 가전제품으로 검색하면 된다.다만, 책정된 예산인 1500억원이 조기 소진시 지원은 종료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호갱탈출 E렇게]"청소년 화장품인데 알레르기 색소가?"
    "청소년 화장품인데 알레르기 색소가?"
    이윤화 기자 2020.04.05
    시중에 유통 중인 입술용 화장품의 타르색소 표시실태. (자료=한국소비자원)[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유아용부터 청소년, 성인 제품까지 화장품 중 가장 일반화된 ‘립스틱’. 최근 1인 방송 등 대중매체의 영향으로 화장품을 접하는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고 있다. 특히 입술용 화장품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색조화장품으로 전문매장이나 로드숍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입에 바르는 제품 특성상 유해물질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입술용 화장품 625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615개 제품(98.4%)이 평균 3개의 타르색소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술염 등 피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적색202호는 조사대상의 66.2%가 사용하고 있었다. 또 두드러기 등의 피부 알레르기 반응이나 천식·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된 황색4호와 황색5호도 각각 43.3%, 51.7%의 제품 성분에 포함돼 있었다. 무엇보다 미국에서는 식품·화장품에서의 사용이 금지된 적색2호와 적색102호도 국내에서는 영유아와 만 13세 이하 어린이 화장품 이외에는 사용이 가능한 실정이다. 등색205호도 미국에서는 일반 화장품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눈 주위 화장품에만 제한적으로 사용이 금지돼 안전성 우려가 나온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입술용 화장품은 어린이나 청소년도 전문매장이나 로드숍에서 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 섭취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안전성 우려가 있는 타르색소는 사용을 제한할 필요가 있다”면서 “입술용 화장품은 내용량이 10㎖(g)로 전성분을 표시할 의무가 없으나 안전성 우려가 있는 타르색소 등의 포함여부는 확인할 수 있도록 전성분을 표시하는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한편,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는 제품의 표시개선을 권고ㅎ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일부 타르색소의 사용제한 검토, 입술용 화장품의 표시에 대한 관독·감독 강화 등을 요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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