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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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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탈출 E렇게

  • [호갱탈출 E렇게]매트리스 '직구'하려다 봉변?…웹트리스 주의보
    매트리스 '직구'하려다 봉변?…웹트리스 주의보
    유현욱 기자 2021.04.11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침대 매트리스를 싼값에 장만하려고 해외 직구(직접구매)를 결심한 A씨. 지난 1월4일 미국 온라인 쇼핑몰 웹트리스(Webttress) 홈페이지를 통해 매트리스를 구매하면서 1425달러(약 159만원)를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하지만 좀처럼 배송이 되지 않아 사업자에게 메일 및 라이브채팅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문의했으나 제대로 된 회신을 받지 못했다. A씨는 일명 ‘먹튀’(먹고 튀다)를 당했다는 생각에 한국소비자원에 문을 두드렸다.소비자원은 이런 A씨 같은 사례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달까지 무려 15건이나 신고됐고, 이 중 12건이 지난 2~3월에 집중적으로 접수됐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이는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국제거래소비자포털’과 공정거래위원회가 운영하고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비자원, 광역지자체가 참여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를 통해 접수된 상담 건에 국한되는 숫자다. 온라인상에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피해 사례가 공유되고 있다.웹트리스 쇼핑몰 메인 홈페이지와 상품 판매 페이지. (사진=소비자원)소비자원이 최근 두달(2~3월)간 접수된 소비자불만 12건을 전수 분석해보니 모두 사업자가 매트리스 제품을 배송하지 않고 소비자와 연락이 두절된 사례였다. 소비자가 웹트리스에서 구입한 매트리스 가격은 855~4412달러(약 95만~492만원)로, 12건의 피해 금액을 합하면 3만2063달러(약 3579만원)에 달했다.웹트리스는 홈페이지에 사업자 주소를 미국 뉴욕으로 표시하고 있으나 홈페이지가 2개 국어(영어, 한국어)를 지원하고 한국어 상담용 전화번호를 별도 게시하고 있어 사실상 국내 소비자들을 주요 영업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소비자원은 추정했다.‘웹트리스’ 홈페이지에는 미국 사업장과 함께 국내에도 2개 매장을 운영 한다고 표시하고 있지만, 국내 매장에 확인한 결과 미국 사업장과 별개 업체임을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소비자원은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해 웹트리스에 소비자 피해 사례를 전달하고 문제 해결을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회신이 없다.이처럼 소비자와의 계약을 이행하지 않고, 연락되지 않는 해외 사업자의 경우 문제 해결이 매우 어렵다는 것이 소비자원의 설명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해외 직구 이용 시 현금보다는 가급적 신용카드로 결제하고, 사업자가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때는 카드사에 승인된 거래에 대한 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차지백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고 조언했다.
  • [호갱탈출 E렇게]"등산로 공기분사기로 장난치다 큰일" 소비자원의 경고
    "등산로 공기분사기로 장난치다 큰일" 소비자원의 경고
    유현욱 기자 2021.04.04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등산로나 둘레길 등에서 볼 수 있는 흙먼지 털이 시설에 설치된 일부 공기분사기의 경우 유출 압력이 지나치게 높아 상해를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가 보호자 없이 사용하면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으므로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공기분사기 종류. (사진=소비자원)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0~11월 수도권(서울과 경기)의 흙먼지 털이 시설 30곳의 공기분사기 84개를 대상으로 안전 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에어건 형태의 공기분사기 64개 가운데 빨대형 분사 노즐이 장착된 50개는 공기 유출압력이 53~100psi(1제곱인치당 받는 파운드 중량)로 나타났다.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압축공기의 안전한 사용에 관한 기술지침’ 등에서 정한 관련 기준(약 30psi)을 초과한 것이다.노즐의 내부 직경이 넓은 송풍건이나 공기 분사 구멍이 여러 개인 별 형태의 노즐 에어건과 달리, 빨대형 노즐 에어건은 압축된 공기가 좁은 파이프 입구를 통해 직접 분사되므로 유출 압력이 높을 경우 눈과 귀 등에 상해를 초래할 수 있다.소비자원은 “어린이가 보호자 없이 사용할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다”며 “시설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또 조사 대상 시설 30곳 중 2곳에는 안내문이 설치돼 있지 않았고, 7곳에는 어린이 사용 시 유의해야 할 주의사항이나 동반 보호자의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이 없거나 미흡했다.21곳에는 지면으로부터 1m 이하의 높이에 공기분사기가 설치돼 유아나 어린이의 손에 쉽게 닿을 위험이 있었다.소비자원이 흙먼지 털이 시설 이용자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5명은 땀을 식히기 위해 자신의 정수리나 얼굴에 공기를 분사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어린이 3명의 경우 친구의 얼굴에 분사하기도 했다.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에 공기 분사기의 유출압력을 조정하고, 각 시설의 안내문 설치 상태를 개선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 [호갱탈출 E렇게]세탁 맡겼더니 찢어진 옷, 입고 나니 벗겨진 프린팅…누구 책임?
    세탁 맡겼더니 찢어진 옷, 입고 나니 벗겨진 프린팅…누구 책임?
    유현욱 기자 2021.03.28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A씨는 지난해 6월 블라우스를 구매했다. 세탁업자에게 세탁을 의뢰했으나 세탁 후 우측 암홀 부분이 찢어진 현상을 확인했다. 세탁업자에 이의를 제기하니 제품 품질 불량이라며 배상을 거부했다. 하지만 한국소비자원 섬유제품심의위원회는 드라이클리닝이 아닌 기계세탁을 하면서 과도한 마찰에 의해 훼손된 세탁과실로 판단했다.B씨는 2020년 7월 셔츠를 샀다. 2회 착용하니 등 부위 프린팅이 갈라지기 시작해 5회 정도 착용 후에는 거의 모든 프린팅이 벗겨졌다. 제조사는 B씨 과실이라며 배상을 거부했지만 소비자원 심의 결과 프린팅 접착 불량에 의한 하자였다.이처럼 지난해 발생한 섬유제품과 세탁서비스와 관련한 소비자 분쟁 10건 중 6건은 제조·판매업자나 세탁업자의 책임인 것으로 나타났다.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소비자원은 섬유제품심의위원회에 심의 요청된 3469건을 분석한 결과, 제조업체의 품질하자와 세탁업체의 세탁과실 등 사업자의 책임으로 판명된 사례가 60.9%라고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제조 불량 등 품질하자에 의한 제조·판매업자 책임이 48.3%(1677건), 세탁과정에서의 문제 등 세탁업자 책임이 12.6%(436건)로 나타났다. 소비자 책임은 7.5%(251건)에 불과했다.제조·판매업자 과실 1677건을 분석해보니 ‘제조 불량’이 652건(38.9%)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염색성 불량’ 472건(28.1%), ‘내구성 불량’ 442건(26.4%), ‘내세탁성(세탁에 견디는 성질) 불량’ 111건(6.6%) 차례였다.세탁업자 과실 436건을 분석해보면 ‘세탁방법 부적합’이 223건(51.3%)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용제·세제 사용미숙’ 63건(14.4%), ‘오점제거 미흡’ 44건(10.1%), ‘수선 불량’ 41건(9.4%) 등이 뒤를 이었다.소비자 책임의 경우 ‘취급부주의’(184건, 73.3%)가 대부분이었다. 세탁 시 제품에 표기된 세탁 방법 등 표시사항을 준수하지 않았거나 착용 중 찢김·터짐 등이 많았다.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제품 구매 전·후 품질 표시 및 취급상 주의사항 확인 △세탁 시 용법·용량에 맞게 세제를 사용 및 건조 방법 준수 △세탁 의뢰 시 제품 상태 확인 및 인수증 보관 △세탁 완료 후 즉시 회수해 하자 유무 확인 등을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스마트학습지 중도 해지하려니 위약금 폭탄"
    "스마트학습지 중도 해지하려니 위약금 폭탄"
    유현욱 기자 2021.03.07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는 학습지를 구독하던 40대 여성 A씨. 이사하면서 서비스 지역 변경을 요청했으나 교사 배정이 약 한 달 동안 지연되더니 잠정 불가 통보를 받았다. 이에 A씨는 계약 해지를 요구했으나 위약금 청구서가 날아왔다. B씨(여·40대)는 방문교사가 상습적으로 지각을 하고 불성실한 태도를 보여 교체를 원했으나 대체인력이 나타나지 않아 결국 계약을 해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업체는 오히려 B씨에게 위약금을 청구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스마트 학습지 중도 해지를 둘러싼 소비자 불만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한국소비자원은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9월까지 스마트 학습지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166건을 분석한 결과, ‘중도 해지 시 위약금 과다 청구’가 94건으로 전체의 56.6%를 차지했다고 7일 밝혔다.이어 ‘학습기기 및 시스템 미흡’(16.3%), ‘계약 내용 설명 미흡’(8.5%), ‘계약 불이행’(6.6%) 등의 순이었다.소비자원은 시중 스마트 학습지 사업자 7곳의 학습지 8개를 조사해 중도 해지 위약금이 ‘소비자분쟁해결기준’을 초과한 사례도 확인했다고 밝혔다.이 기준에 따르면 스마트 학습지는 중도 해지 시 학습 콘텐츠 잔여기간 이용료의 10%를 위약금으로 부과하는 것이 타당하다.그러나 조사 대상 학습지 8개 중 2개는 일정 기간 경과 후 해지할 경우 학습 콘텐츠 위약금을 기준보다 훨씬 많이 부과했다.24개월 약정 계약 기준으로 1개 상품은 12~21개월 차에 해지하면 소비자분쟁해결기준보다 최대 7만원 많은 액수를 위약금으로 요구했으며, 다른 1개 상품은 25~21개월 차에 해지하면 위약금을 최대 45만원 더 청구했다.또 7개 상품은 전용 학습기기를 반드시 구매해야 하고 중도 해지 시 잔여 기기 대금을 계속 납부하도록 했다.이와 함께 전용 학습기기 구매가 필수인 상품 중 3개는 ‘포장 개봉 시 청약 철회 불가’라는 청약 철회 제한 사유를 뒀다. 그러나 관련 법률에는 재화의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포장을 훼손한 경우는 청약 철회를 제한할 수 없도록 명시돼 있다.소비자원은 “스마트 학습지 사업자에게 위약금 산정 방식 및 청약 철회 제한 조건 등을 관련 규정에 맞게 개선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라며 소비자들에게는 계약 조건을 사전에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 [호갱탈출 E렇게]"작고 이쁘지는 않지만…'못난이 컴플렉스' 그만"
    "작고 이쁘지는 않지만…'못난이 컴플렉스' 그만"
    유현욱 기자 2021.02.28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언제나 나는 혼자였었지. 키작고 이쁘지도 않아서… 애들과 친해지고 싶었지만 언제나 혼자였어.” 추억의 혼성 그룹 영턱스클럽의 히트곡인 ‘못난이 컴플렉스’ 도입부다. 외모에 한창 관심이 많은 사춘기 여고생(?)의 고민을 밝은 캐럴 멜로디에 얹어 풀어냈다. 결말은 어떻게 됐을까. “어느 날 그 애 다가와 나를 좋아한다 말했어 이건 꿈일 꺼야! 믿을 수가 없었어 그렇게 내 눈이 예쁠 수 없다며… 영원히 함께 해달라고 아무런 생각도 나질 않고 눈물만 자꾸 흘렀어” 해피엔딩으로 끝난 가사처럼 못난이의 반란이 시작됐다.요리연구가 백종원씨가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팔을 걷어붙였고 정용진 신세계(004170)그룹 부회장도 이에 화답하면서다.(사진=이마트)한국소비자원은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으나 모양 비대칭, 흠집 등 겉모습이 불량해 등급 판정을 받지 못하는 농산물인 일명 ‘못난이 농산물’이 최근 방송매체 등을 통해 알려지고 있다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우박에 맞아 콕 패인 보조개 사과, 꼭지가 부러진 고구마, 상처 난 수박, 얼룩진 멜론, 눌린 자몽이 대표적인 못난이 농산물이다.소비자원이 지난해 11월 23~27일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60.5%는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경험이 있었고 이들 가운데 무려 95.5%는 못난이 농산물을 재구매할 의사가 있었다. 못난이 농산물을 구매한 이유로는 ‘가격이 일반 농산물보다 저렴해서’가 46.4%로 가장 많았다. 이어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서’(28.4%), ‘즙, 주스 등 외관이 중요하지 않은 요리를 위한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서’(14.2%) 등 순이었다.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71점이었다. 항목별로는 맛·식감과 가격이 각각 3.95점, 3.64점을 기록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접근성(3.25점)과 외관(3.14점)에 대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았다.못난이 농산물을 산 적이 있는 응답자 가운데 55.6%는 구매 활성화 방안으로 접근성을 확보를 꼽았고, 17.3%는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답했다.못난이 농산물의 구매처(복수 응답)로는 대형마트(42.3%), 재래시장(32.7%), 온라인(28.8%) 등의 순이었다.주로 구매하는 품목(복수 응답)은 과실류가 72.7%로 가장 많았고, 서류(감자, 고구마 등 덩이줄기나 덩이뿌리를 이용하는 작물)와 채소류는 각각 51.7%, 39.8%를 차지했다.소비자원은 못난이 농산물에 대한 인식 개선과 소비 촉진을 위한 캠페인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 [호갱탈출 E렇게]"수입 세탁세제 살 땐 꼼꼼히 따지세요"
    "수입 세탁세제 살 땐 꼼꼼히 따지세요"
    유현욱 기자 2021.02.13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수입 세탁세제 사용이 증가한 가운데 같은 제품이라도 온라인 사이트마다 최대 4배의 가격 차이가 나는 것으로 조사됐다.(사진=이미지투데이)13일 관련 업계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일 수입 세탁세제의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소비자원 수입소비재 가격 모니터링 자료에 등록된 미국산 수입 세제 27개와 캐나다산 13개 제품의 가격을 분석한 결과, 미국산 제품의 가격은 100㎖ 기준 2017년 1655원에서 지난해 2166원으로 31% 올랐다. 같은 기간 캐나다산 제품의 가격은 1848원에서 2053원으로 11% 비싸졌다. 지난해 전체 세탁세제 수입량에서 미국과 캐나다가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16.5%, 3.1%였다. 중국과 독일은 각각 47.8%, 8.1%로, 이들 4개국이 2019년 기준 전체 수입량의 약 75.5%를 차지했다.미국과 캐나다, 독일산 수입 세제 10개 제품의 온·오프라인 가격을 비교해 보니 8개는 오프라인이 온라인보다 최대 78% 비쌌다. 또 10개 중 7개는 같은 제품이지만 온라인 판매 사이트에 따라 가격 차이가 2~4배 났다.소비자원 관계자는 “온라인 판매 사이트별 소비자가격 차이가 크고, 배송비와 할인 등 여러 가격 변동 요인이 있으므로 구매 전 판매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소비자원이 지난해 6월 수입 세제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1.4%는 수입 세제에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했다. 품질과 다양성에 만족한다는 응답자는 각각 70.4%, 57%였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응답은 23.6%로 상대적으로 적었다. 수입 세제를 사용하면서 우려되는 점으로는 사후서비스(20%)와 피해 발생 시 보상(19.3%) 문제를 많이 들었다. 수입 세제는 주로 대형마트(52%)와 국내 전자상거래(44%)를 통해 구매했다.
  • [호갱탈출 E렇게]"명절 선물세트 대신 받은 상품권 어디뒀더라"
    "명절 선물세트 대신 받은 상품권 어디뒀더라"
    유현욱 기자 2021.02.07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A씨는 지난해 11월 29일 치킨 기프티콘을 구매하고 1만7500원을 결제했으나 기한 내 사용하지 못해 90% 환급을 요구하자 프로모션으로 할인 판매된 상품이기 때문에 환급이 불가하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당했다.3일 한국소비자원과 공정거래위원회는 설 명절을 맞아 이런 피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택배, 상품권과 관련해 소비자 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설 연휴가 있는 1~2월에 큰 폭으로 증가해온 택배 이용, 상품권 거래가 올해는 비대면 명절 나기로 더 늘어나리라 보고 재차 주의를 당부했다.최근 3년간 1~2월 접수된 택배 관련 소비자상담은 전체 기간 대비 17.9%, 피해구제는 20.7%를 차지했다. 피해구제 신청 사유로는 운송물의 파손·훼손이 43.5%로 가장 많았다. 분실이 40.0%, 계약위반이 10.2% 순이었다.상품권 관련 소비자상담은 17.6%, 피해구제는 16.0%로 나타났다. 신청 이유는 유효기간 경과로 사용 거부가 57.3%로 가장 많았다. 환급 거부(16.7%), 유효기간 이내 사용 거절(7.5%), 사용 후 잔액 환급 거부(3.5%) 등이 뒤를 이었다.소비자원은 사업자에 가격, 거래조건 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기 쉽게 제공하고 사용 중인 약관이 표준약관이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다른 경우 사전에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할 것을 권고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명절 등 상품권 수요가 집중되는 시기에 높은 가격 할인을 미끼로 대량 구입, 현금 결제 등을 유도하는 판매 행위는 사기수법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이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며 “소비자들은 이번 피해주의보에 담긴 피해 사례와 유의사항을 참고해 유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했다.
  • [호갱탈출 E렇게]"애써 분리수거 했더니 도로 쓰레기로"
    "애써 분리수거 했더니 도로 쓰레기로"
    유현욱 기자 2021.01.31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일부 재활용품은 주민이 애써 분리 배출해도 쓰레기로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3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이 충청북도 소재 4개 재활용품 선별시설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가 분리배출한 재활용 가능 자원 중 일부 재질이 선별되지 않고 매립·소각되고 있어 재활용률 제고를 위한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합성수지 재질 포장재 중 페트 시트류, 폴리스티렌페이퍼(PSP), 기타·복합재질(OTHER)은 재활용의무대상 포장재임에도 조사대상 4개소 모두 선별하지 않고 있었다. 이는 용도·형태가 유사한 포장재에 다양한 재질이 사용돼 수작업으로 진행되는 공정에서 재질 구분이 어려워 선별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용도에 따라 포장재의 재질을 통일하는 등 제조단계부터 재활용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다.실제로 선별되지 않고 매립·소각되는 잔재물을 확인한 결과, 페트 시트(PET sheet)류인 테이크아웃 컵(페트·PP), 음식 용기(페트·OTHER) 등은 재질 구분이 힘들어 선별되지 않았다. 색이 첨가된 폴리스티렌 페이퍼(PSP)는 재생원료의 품질을 저하시키는 문제로, 기타·복합재질(OTHER)은 재활용이 불가능해 선별되지 않고 있었다.단독주택에서 수거한 재활용품을 처리하는 공공선별시설 4개소에서 근무하는 작업자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38명(76%)이 미선별 잔재물의 발생 원인과 관련해 ‘선별인력에 비해 반입량이 지나치게 많아 재활용이 가능한 잔재물이 많이 발생된다’고 답했다. 선별하기 힘든 분리배출유형으로는 29명(58%)이 ‘세척되지 않아 이물질·오물 등에 오염된 경우’라고 답변했다.소비자원 관계자는 “각 지자체들이 실정에 맞게 재활용품 수거체계를 개선하고, 소비자들이 재활용 가능자원의 분리배출 시 이물질·오물 등을 사전에 제거할 수 있도록 배출요령에 대한 홍보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환경부에 △분리배출 대상품목 재질의 통일·규격화 및 재활용률 제고 방안 마련 △단독주택 지역의 재활용품 수거체계 개선 및 배출요령에 대한 홍보 강화 △실효성 있는 분리배출표시제도 개선방안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 [호갱탈출 E렇게]"앗 뜨거" 네파·K2 등 4개社 발열조끼 '리콜'
    "앗 뜨거" 네파·K2 등 4개社 발열조끼 '리콜'
    유현욱 기자 2021.01.23
    [이데일리 유현욱 기자] 등산객, 낚시꾼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발열조끼 중 일부 제품이 안전기준 이상으로 과열돼 화상 위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방한용품인 발열조끼는 안감에 발열 패드를 넣은 상품으로, ‘스마트 웨어’ ‘스마트 의류’로도 불리며 국내 아웃도어 업체들이 6만~15만원에 팔고 있다.(사진=소비자원)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한국소비자원은 18일 발열조끼 10종을 시험·평가한 결과, 이 중 4종에서 발열 부위 표면온도가 안전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전기용품안전기준에 따르면, 발열 의류는 표면 온도가 50도 이내여야 한다. 이를 초과하면 ‘저온 화상(40~50도 정도의 낮은 온도에 장시간 노출돼 피부 손상이 누적되는 화상)’을 입을 가능성이 있다.네파세이프티 제품은 발열 3단계에서 52도, 스위스밀리터리 제품은 2단계와 3단계에서 각각 55도, 64도를 기록했다. K2 제품은 2단계와 3단계에서 각각 53도, 57도, 콜핑 제품은 2단계와 3단계에서 각각 51도와 63도를 나타냈다.이들 제품 제조사는 소비자원에 해당 제품을 리콜하겠다고 알려왔다. 소비자원은 “실내나 기온이 영상인 경우에는 발열조끼를 입지 않는 게 좋다”며 “특히 0도 이하에서 착용하라고 명시된 발열조끼는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제품 보온성과 단계별 온도, 발열 유지 시간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배터리를 사용한 발열과 보온 기능에서는 K2 제품과 0도 이하에서 착용하는 자이로 제품이 ‘매우 우수’ 평가를 받았다. 블랙야크 제품은 ‘우수’, 나머지 제품은 ‘양호’ 평가를 받았다.세탁 후 발열 기능은 모두 정상 작동했지만 일부(4개 제품)는 다른 옷에 색이 묻어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소비자원 관계자는 “발열조끼는 열이 발생하는 만큼 직접 피부에 닿지 않도록 셔츠와 목도리 등을 잘 갖춰 입고 착용해야 한다”고 안내했다. 이어 “착용 중 피부에 색소 침착이나 붉은 반점 등이 나타나고 가려움증이나 물집을 동반할 경우 저온화상 증상일 수 있는 만큼 사용을 중단하고 병원 진료를 받으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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