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피살 공무원, 인위적 노력 없인 못 가"

"尹 정부 카더라식 음모론 제기..文 정부 흠집내려고 해"
  • 등록 2022-06-27 오후 12:05:29

    수정 2022-06-27 오후 12:05:29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한군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정부가 ‘카더라’식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윤 의원은 27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 문제는 국민 생명에 관한 문제고, 피해자 가족들이 있어서 그동안 당 차원에서는 인내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사진=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윤 의원은 “국민의힘이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지나치게 정략적이고, 거짓 왜곡 선동을 일삼다 보니까 참다 참다 이제 당 차원에서 대응을 하자고 했다”고 했다.

윤 의원은 “당시 월북 정황으로 판단한 이유는 크게 네 가지”라며 “피해자가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 만약 실족했다면 구명조끼를 입고 실족할 수 있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북한이 피해자의 신상을 나름 소상하게 알고 있었고, 북한에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도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판단이 바뀌었으면 바뀐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무턱대고 ‘못 믿겠다’ 또는 ‘카더라’ 식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자는 주장에 대해선 “청와대가 당시 보고받았던 원천 소스는 군과 해경이 조사한 정보자료와 조사자료”라며 “복잡한 절차나 어렵게 대통령기록물을 볼 것이 아니라 군과 해경의 자료를 보면 된다”고 반박했다.

그는 “굳이 국회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을 필요 없다. 지금은 윤석열 정부이지 문재인 정부가 아니지 않으냐”며 “윤석열 정부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개하면 된다. 그 자료를 공개하면 그날로 진실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의원은 “계속 기록물 공개를 운운하는 것은 진상규명에는 관심이 별로 없다는 방증”이라며 “결국 정치적 공세가 주목적이라는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최근 논란이 재점화된 ‘탈북어민 북송사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이 자들(탈북 어민들)은 엽기적인 살인마였다. 선원 3명이 선원 16명을 차례대로 죽인 사건”이라며 “국민 세금으로 엽기적 살인마들을 보호하고 정착지원금을 줘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그런 모든 것들을 고려해 문재인 정부가 송환을 결정한 건데, 이런 자들을 보호해야겠다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의 말씀”이라며 “문재인 정부 흠집 내는 것도 좋지만 정말 이렇게까지 할 일인가 싶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