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 공감·감동으로 이끈 사회적 반향

  • 등록 2011-09-26 오전 8:00:00

    수정 2011-09-26 오전 8:00:00

▲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가 착한 프로그램으로 주목받고 있다.

`숨은 영웅 발굴 프로젝트`라는 부제로 매주 월요일 오후 6시50분 방송되고 있는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는 시청자 주변의 숨은 영웅들을 찾아 칭찬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는 지난 6월6일 첫 방송에서 육개장을 `몽골스튜`, 떡볶이를 `매운 쌀 케이크`라고 부르는 뉴욕의 잘못된 한식 메뉴판 고치기 운동과 한식 브랜드화를 위해 노력 중인 한국 청년 강우성씨를 시작으로 그동안 적잖은 국가대표급 영웅들을 소개했다.

1957년부터 54년 동안 하루도 빠짐없이 가계부를 기록해 서민 물가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는 향토사학적 자료로 완성시킨 조영춘 할아버지, 자신들의 한 학기 등록금을 모아 6개월 간 20여개국을 돌아다니며 사물놀이와 탈춤을 통해 독도 바로 알리기에 도전한 6인의 열혈청년 독도레이서팀, 104년만의 폭우로 대한민국에 물폭탄이 쏟아진 지난 7월27일 곤지암천과 경안천의 범람으로 마을주민 700여명이 고립된 경기도 광주에서 이웃의 목숨을 구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 구조작업을 펼친 사람들까지 총 39팀에 달한다.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는 특히 방송 이후 사회적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한다. 지난 19일 방송된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의 시청률은 AGB닐슨미디어리서치 조사에서 4.7%에 불과했다.  
▲ 지난 8월8일 방송된 MBC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의 `갈비뼈가 사라진 소녀` 편.
그러나 지난 8월8일 `갈비뼈가 사라진 소녀 온유` 편이 방송된 후 이 프로그램의 시청률을 뛰어넘는 변화가 일어났다. 당시 방송은 혼자서 숨을 쉴 수가 없는 온유 양을 위해 24시간 동안 호흡 보조기구인 앰브로 온유 양의 상태나 움직임에 따라 적절히 숨을 불어넣어주며 말벗도 돼 주는 자원봉사자 1만5000여 명을 소개했다.

이 방송 이후 온유 양을 위한 앰브 봉사를 신청하는 인터넷 카페에는 수백명의 네티즌이 회원가입을 했고 앰브 봉사를 신청하는 사람들도 대거 늘어났다. 향후 1개월 간 앰브 봉사 스케줄이 꽉 찼을 정도라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특히 봉사자를 구하기 쉽지 않았던 밤샘 시간대(오후11시~오전 9시)도 봉사자들이 줄을 서고 있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7월말 기록적인 폭우 속에서 우편물을 배달하다 급류에 휘말리면서도 우편물을 동료에게 넘긴 후 숨진 채 발견된 고(故) 차선우 집배원의 사연이 소개된 뒤에는 고인의 공로가 인정돼 옥조근정훈장과 특별승진 임명장이 수여됐다.

이를 비롯해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는 막장 드라마와 서바이벌 예능프로그램이 대세를 이루고 있는 요즘 방송 현실에서 치열함과 자극이 아닌 공감과 감동이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지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이끌어내고 있다.

한 방송 관계자는 “TV 프로그램의 최고 덕목이 시청률인 요즘 `당신이 국가대표입니다`는 착한 프로그램이 단순히 시청률로만 평가받아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尹, 깊은 한숨
  • 박살 난 벽
  • 초췌한 尹
  • 尹대통령 체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