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선박에 전세기 투입도'…"수출 도와라" 물류대란 해소 총력전(종합)

'관계부처비상대응TF' 가동…이달 미 동·서안에 임시선박 총 6회 투입
유럽항로, 내달까지 매주 1척씩 투입…운임지원 70억→121억원 확대
HMM, 다목적 선박까지 모두 투입…전문가 "물류 프로세스 개선만이 해결책"
  • 등록 2021-05-13 오전 12:00:00

    수정 2021-05-13 오전 12:00:00

HMM 상하이호. (사진=HMM)
[이데일리 문승관 김정유 기자] 정부가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급등하고 있는 운임 문제와 수출기업의 물류 애로 해결을 위해 총력전에 나섰다. 정부는 경제 회복 견인차인 수출이 차질을 빚지 않도록 추가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 ‘비상대응TF’ 구성…물류 적체 해소 방안 ‘총동원’

산업통상자원부는 12일 최근 가중되는 수출기업의 물류관련 애로 해소를 위해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출입물류 동향 점검 및 대응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물류 적체가 기지개를 펴고 있는 경기 회복세에 찬물을 끼얻을 수 있다는 우려에 물류대란 해소에 위해 쓸 수 있는 수단은 총동원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관계부처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이달 중 미주 동·서안에 임시선박 총 6회(3만2800TEU) 투입하기로 했다. 유럽 항

로에 6월까지 신조선박(1만6000TEU급)을 매주 1척씩 총 6척 투입하기로 했다. 중소화주에 매주 미주 동안향(向 )선복을 50TEU씩 신규 배정하고 한시 배정 중인 미주 서안향(向) 350TEU, 유럽향(向) 50TEU는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중소·중견화주 운임지원 규모를 현 70억원에서 121억원으로 상향하고 기업당 지원 한도를 최대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두 배 늘리기로 했다.

부산신항에 대체장치장을 제공하고 필요하면 인접 부두와 배후단지까지 추가로 활용해 컨테이너 적치공간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자동차 운반선 일시 양륙 시 신고절차 생략, △7월부터 인천공항 계류장 내 환적화물 창고 운영 등 인프라·제도 개선을 통해 물류 처리가 원활해질 수 있도록 돕고 기업의 세관 신고·물류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돕기로 했다.

물류 상황과 업계 수요를 토대로 국적항공사와도 협의해 이달 중 미주노선 대상 특별전세기 추가 운항을 검토하기로 했다. 올해 연말까지 컨테이너 박스 6만개를 조속히 공급하기로 해 물건을 실어 나를 빈 컨테이너 수급상황이 나아질 전망이지만 미 서부 주요항구에서 여전히 적체가 해소되지 않아 당분간 고운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420여개 중소기업에 기업당 500만원 규모로 추가적인 운임을 지원하고 기존 수출바우처로 제공하던 물류비 지원 한도도 두 배로 늘리기로 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수출 현장의 물류애로 해소를 위해 임시선박 투입 등 물류 공급규모 확대, 중소기업 전용 선복(적재) 배정과 운임지원 등의 지원 노력을 해왔다”며 “하지만 지난 3월 말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미주 동안·유럽 항로 중심으로 운임이 다시 급등하고 물류 공급부족 상황도 지속하는 등 수출 현장의 물류 차질이 여전하다”고 설명했다.

현 지원책 한계…물류프로세스 개선 시급

하지만 이러한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분명하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물류애로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체질을 바꿔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해상운임의 고공행진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있어 수출기업이 다양한 물류비 절감 방안을 선제적으로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수출입물류 종합대응센터를 통해 지난달까지 물류애로를 접수한 결과 선박공급 확대(36%), 운임 지원(33%), 컨테이너 확보(8%) 순으로 어려움을 제기했고 특히 수에즈 운하 사고 이후 수출기업의 선복 부족 애로가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관행적으로 유지해온 거래조건을 변경하거나 물류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성대 무역협회 연구위원은 “최근 해운업계가 늘어난 물동량 해소를 위해 컨테이너선 신규 발주를 늘리고 있지만 선복량이 이른 시일 내에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고운임 상황을 새로운 표준으로 받아들이고 이에 대처하기 위한 적극적인 물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 연구위원은 “수출물량이 적은 영세화주는 공동물류를 통한 운임협상력을 높이는 것도 방법이고 수수료율 네고를 통한 통관수수료 절감도 시도해볼 필요가 있다”며 “전문기관과 전문가집단의 도움으로 물류 컨설팅을 진행하거나 공공기관의 지원사업, 공동물류를 활용해 물류비 부담을 줄일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적 해운사인 HMM도 국내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목적 선박까지 쓸 수 있는 배를 총동원한다. HMM은 미주 서안과 동안에 각각 2척과 1척씩 총 3척의 임시 선박을 투입해 중소 수출기업 물량을 실어나른다. 새로 투입하 3척을 포함하면 임시선박은 총 24척으로 늘어난다. HMM은 “현재 가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임시 선박을 지속적으로 투입하고 있다”며 “대표 국적선사로서 수출기업의 화물을 차질없이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