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모'→'옷소매' 사극 열풍 장기화…대하 사극 시대도 올까

KBS, '장영실' 이후 5년 만에 정통 대하 사극 제작
대선 맞물리며 시청자 관심 높아질 것으로 예상
"방송가 사극 열풍 당분간 이어질 것"
  • 등록 2021-12-08 오전 4:00:00

    수정 2021-12-08 오전 4:00:00

5년 만에 방송되는 정통 대하 사극 ‘태종 이방원’ 포스터(사진=KBS)
[이데일리 스타in 김가영 기자] KBS2 ‘연모’부터 MBC ‘옷소매 붉은 끝동’까지, 사극들이 연이어 시청률 10%의 벽을 넘으며 안방극장의 흥행을 주도하고 있다. KBS1에서 5년 만에 선보이는 ‘태종 이방원’이 바통을 이어받아 이 같은 사극 열풍을 정통 대하 사극으로 이을지 주목된다.

대선 맞물린 ‘이방원’, 완성도가 관건

오는 11일 첫 방송하는 ‘태종 이방원’은 ‘용의 눈물’, ‘태조 왕건’, ‘불멸의 이순신’ 등을 흥행시키며 ‘사극 명가’로 자리매김한 KBS가 ‘장영실’(2016)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정통 대하 사극이다. 조선 태조 이성계의 다섯째 아들로 조선 건국에 크게 기여한 이방원의 이야기를 다룬다. 특히 KBS1 채널이 비교적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주말 밤 시간대에 편성해 ‘정통 대하 사극’의 부활에 힘을 싣고 있다.

‘태종 이방원’의 성공에 대한 기대를 높이는 요소 중 하나는 대선정국이다. 앞서 대하 사극들은 대선 등 선거철과 맞물리면서 더 큰 주목을 받아왔다. 사극에 등장하는 정치에서 현실 정치가 연상되며 시청자들의 흥미를 높였기 때문이다. ‘태종 이방원’도 포스터의 ‘가(家)를 넘어 국(國)으로/국가(國家)를 다시 생각한다)라는 문구가 현재 정치판을 연상케 한다. 김헌식 문화평론가는 “정통 사극은 궁중의 권력암투와 여기에서 승리하는 지도자의 모습이 조명되면서 대중이 원하는 현실의 지도자상을 대변하는 측면도 있었다”면서 “대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방송되는 만큼 ‘태종 이방원’이 정치적 이슈와는 어떤 연결을 보여줄지도 관심을 갖게 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최근 흥행을 한 사극들이 퓨전 장르로 로맨스에 주력했다면 ‘태조 이방원’은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정통 사극이라는 점에서 결이 다르다. 정덕현 문화평론가는 “정통 사극은 고정 시청층이 확실한 데다 장기간 제작이 안되면서 대중의 요구가 꾸준히 나왔던 장르”라며 “이산과 의빈 성씨의 로맨스를 다룬 ‘옷소매 붉은 끝동’처럼 최근 사극 경향이 상상력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보니 정통 사극에 대한 성공사례가 있는 지상파에서 제대로만 만든다면 대하 사극에서도 충분히 힘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로맨스 사극 ‘옷소매 붉은 끝동’ 스틸컷(사진=MBC)
퓨전 로맨스 사극 ‘연모’ 포스터(사진=KBS)
달라진 사극 트렌드→해외서 높은 수요

최근 흥행 중인 사극이 과거와 다른 점은 여성 캐릭터들이 주체적인 모습으로 극을 이끈다는 점이다. ‘연모’에서는 여성의 몸으로 세자가 된 이휘(박은빈 분)의 이야기를 담았고, ‘옷소매 붉은 끝동’에서는 이산(이준호 분)을 지켜주기 위해 지혜를 발휘하고 몸소 나서는 성덕임(이세영 분)의 이야기에 집중하며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tvN ‘어사와 조이’에서도 주체적인 조이(김혜윤 분)의 캐릭터가 극을 이끌어가며 새로운 그림을 만들어내고 있다.

정 평론가는 “‘연모’, ‘옷소매 붉은 끝동’은 남장여자, 이산 등 익숙한 소재를 가지고 왔지만, 그 안에서 여성 중심의 스토리를 펼쳐나가며 새로운 접근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이것이 성공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KBS2에서는 ‘연모’의 흥행에 이어 후속으로 새 사극 ‘꽃피면 달이 뜨고’를 편성했고, ‘붉은 단심’을 제작 중이다. 이외에도 박형식, 전소니가 호흡을 맞추는 tvN ‘청춘이여 월담하라’(가제)가 촬영 중이고, 김혜수가 출연을 검토 중인 블랙 코미디 팩션 사극 ‘슈룹’이 제작을 앞두고 있다.

한때 사극은 현대극보다 제작비가 많이 드는 데다 제작비를 충당할 수 있는 PPL(방송간접광고)도 유치가 어려워 제작이 쉽지 않은 장르로 꼽혔지만 최근 드라마 제작 환경이 달라지면서 하나의 트렌드를 형성할 정도로 변화가 생겼다.

한 드라마 제작사 관계자는 “사극 제작비가 현대극보다 많이 들지만, 최근 국내외 OTT 업체들이 제작비 및 일정 부분의 이윤을 보장해주는 계약을 맺으면서 제작사 입장에서는 작품만 확실하다면 제작비보다 완성도에 신경을 쓰는 경향이 생겨나고 있다”면서 “해외에서도 한국 사극에 대한 관심이 많아 공급 계약이 잘 체결되다보니 제작이 많이 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