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초강수에 尹선대위 ‘위태’…정권교체 ‘비상등’ 우려

이준석, 21일 기자회견 통해 선대위 직책 사퇴
“조수진 어떤 형태 사과도 받아들일 수 없다”
박수영 “대표·최고위원 모두 사퇴해야” 쓴소리
  • 등록 2021-12-22 오전 12:00:00

    수정 2021-12-22 오전 12:00:00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상임선대위원장 사퇴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회의실을 나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국민의힘이 20대 대선을 불과 70여일 앞두고 극심한 자중지란에 휩싸였다. 이준석 대표가 21일 선거대책위원회 모든 직책에서 전격 사퇴했기 때문이다. 이 대표는 그동안 선대위 상임선대위원장으로서 홍보미디어 총괄본부장을 겸임해왔다. 대선을 불과 두달여 남겨놓은 시점에서 제1야당 대표가 선대위에서 물러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빚어졌다. 선대위 구성을 둘러싼 윤석열 후보와의 극한갈등을 봉합한 지난 3일 ‘울산회동’에 이어 6일 가까스로 출범한 선대위가 또다시 보름만에 멈춰선 것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4시 국회에서 열린 긴급 기자회견에서 “제 의지와 다르게 역할이 없기 때문에 선대위 내에서의 모든 직책을 내려놓겠다”며 “어떤 미련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항명파동의 당사자였던 선대위 공보단장인 조수진 최고위원이 “이유를 막론하고 제가 정말 송구하다”며 사과의 뜻을 밝히며 이 대표를 기다렸지만 면담은 불발됐다. 이 대표는 이에 “ 조수진 단장이 어떤 형태로 사과한다고 하더라도 저는 받아들일 생각이 없다”고 강경한 태도를 유지했다.

이 대표는 전날 선대위 지휘체계를 둘러싼 조 최고위원과의 갈등과 관련, “선대위 구성원이 상임선대위원장의 지시를 따를 필요가 없다고 한다면 이것은 선대위 존재의 필요성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당 대표를 조롱하는 유튜브 방송 링크를 취재하는 언론인들에게 보냈다는 것을 확인하는 순간 확신이 들었다”고 밝혔다. 다만 “당대표로서 해야 할 당무는 성실하게 하겠다”며 “물론 울산에서의 합의대로 당 관련 사무에 있어서 후보가 요청하는 사안이 있다면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선대위 개편 이후 복귀 가능성에도 선을 그었다. 이 대표는 조수진 단장이나 선대위 개편 관련 조치가 이뤄지면 복귀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복귀할 생각 없다”며 “선대위 구성에 대한 전권은 후보가 책임지는 것이고 저는 그 안에서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의 중도하차로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정권교체 비상등이 커졌다는 우려가 쏟아졌다. 당력을 총동원해서 똘똘 뭉쳐도 모자랄 판에 선대위 내홍을 여과없이 노출했기 때문이다. 박수영 의원은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의 사퇴를 요구한다”며 “대선까지 후보 중심으로 정권교체만을 위해 달려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