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대선 '대목'에 한몫 잡았네..편파 시비도

[종편萬事]② 낮시간대 시사·보도 프로그램 90%
대담 출연진 자질 논란..방통위원도 편파방송 질타
  • 등록 2012-12-17 오전 4:10:14

    수정 2012-12-17 오전 4:10:14

[이데일리 김현아 정병묵 김상윤 기자] 지상파방송이 대선보도에 뜸들이는 사이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이 비집고 들어왔다.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지난 3일부터 일주일간 종편4사의 프로그램을 분석해 보니, 종편의 보도·시사프로그램 편성비율은 평균 52.9%(방송시간 기준)에 달했다.

채널A가 66.2%, MBN이 63.6%, TV조선이 55.2%로 나타났다. JTBC는 26.7%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시청률이 낮은 새벽시간대를 제외하고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편성비율을 보면 90%를 넘어선다. 채널A는 94.7%, TV조선은 94.4%였고, MBN도 88.9%였다. 낮에는 보도·시사프로그램만 나온 셈이다.

종편이 보도·시사프로그램에 목매는 데는 상업적, 정치적인 이유가 있다. 대선은 5년마다 열리는 최대의 정치이벤트여서 인지도를 올리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나 지상파3사가 대선관련 보도에 적극적이지 않은 점은 종편에게 상대적으로 유리한 상황. 보도·시사프로그램이 오락·예능프로그램에 비해 제작비가 적게 드는 것도 이유로 꼽힌다.

정치적인 이유도 있다. 종편은 출범 전부터 이명박 정부의 특혜 지원과 정치적 기획물이라는 시비가 끊이지 않았다. 민주통합당 등 야당 측은 종편은‘언론악법’ 날치기를 통한 산물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종편입장에선 정권교체가 달갑지 않기 때문에 편파적으로 흐를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 언론개혁시민연대 (조사기간: 12.3~12.9, 각 방송사 편성표 기준)
윤창중 칼럼세상 대표는 채널A ‘이언경의 세상만사’에 출연해 안철수 전 후보에 대해 “단일화는 한 편의 막장드라마”, “안철수는 콘텐츠 없는 약장수” 등 원색적인 말을 쏟아냈다. 이봉규 시사평론가도 앞서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서 “시대 흐름 패턴상 지금 여성 지도자가 나올 타이밍”, “문재인과 안철수의 눈은 자신감이 결여됐다” 등 다소 비논리적인 발언을 해 논란의 대상이 됐다.

결국 윤 대표의 발언을 내보낸 ‘이언경의 세상만사’는 지난 11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선거방송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인 ‘경고’를 받았다. 안철수 캠프 옆 빌딩에서 투신 자살 소동을 벌인 현장을 생중계한 TV조선 ‘뉴스와이드 참’도 이날 행정제재인 ‘권고’를 받았다. 법정제재의 경우 벌점이 부과돼 3년 뒤 재허가 심사에 반영된다.

이기형 경희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특정후보에 지나친 인격모독을 하고 원색적인 비난을 방송에서 쉽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면서 “정치평론가로서 균형성을 갖추고 담론을 이끌 책임은 내버린 채 인터넷사이트에서 활동하는 ‘키보드 워리어’ 같은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편파방송 시비가 끊이지 않자 야권 추천인 김충식 방통위 부위원장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종편이 유불리를 계산해 조작 편집하고, 치졸한 편파보도를 일상화해 방송이라고 이름 하기에도 부끄러운 짓들을 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하면서, 편파 방송을 바로잡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12일 김충식 방통위 부위원장(왼쪽), 양문석 위원이 기자회견을 열어 대선 편파방송을 규탄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