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진 '꿈의 무대'…제2의 '유스케' 탄생 가능할까

가요계 다양화 기여 '유스케' 종영 후 6개월
빈 자리 메울 프로그램 여전히 부재
론칭 앞둔 '더 시즌즈' '프라임 쇼' 등 주목
  • 등록 2023-01-10 오전 6:00:00

    수정 2023-01-10 오전 6:00:00

‘유희열의 스케치북’ 공연 모습. 사진 속 주인공은 밴드 데이브레이크(사진=KBS)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버킷리스트에 적어 놓았던 ‘꿈의 무대’가 사라졌어요.”

최근 한 A가수가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던 중 꺼낸 말이다. 그가 언급한 ‘꿈의 무대’는 지난해 7월 종영한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이하 ‘유스케’). A가수는 “언젠가 꼭 한번 서보고 싶던 무대였는데 갑작스럽게 사라져 버렸다”면서 진한 아쉬움을 내비쳤다.

2009년 4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13년간 방송한 ‘유스케’는 록, 힙합, EDM,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에게 무대 기회를 제공했다. 잠재력을 갖춘 인디씬 신예들도 꾸준히 출연시키며 성장의 발판을 마련해줬다. ‘뮤직뱅크’(KBS), ‘쇼! 음악중심’(MBC), ‘인기가요’(SBS) 등 방송사 음악 쇼 출연진과 구성의 초점이 아이돌 그룹들에게 맞춰진 상황 속 가요계 다양화에 기여하며 가뭄의 단비 역할을 한 것이다.

‘유스케’는 MC를 둘러싼 논란 여파로 갑작스러운 종영을 맞았다. 그 뒤로 어느덧 반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으나 아직까지도 ‘유스케’를 대체할 프로그램이 부재한 상황이다. JTBC가 지난해 9월 ‘유스케’와 유사한 포맷으로 ‘K-909’라는 프로그램을 론칭했지만 대중의 관심을 끌어내지 못하며 3개월여 만에 조용히 종영했다.

KBS 2TV ‘불후의 명곡’이나 MBC ‘복면가왕’ 등 장수 프로그램으로 거듭난 음악 예능들은 자신의 곡이 아닌 커버곡을 불러야 한다는 점에서 ‘유스케’를 대체할 방송 프로그램으로 거론하기 어렵다. ‘복면가왕’은 가면을 쓰고 정체까지 감춰야 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신곡을 발표하는 가수들의 발걸음이 방송사가 아닌 라이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로 향해야 하는 게 요즘 가요계의 슬픈 현실이다.

‘더 시즌즈’ MC를 맡게 된 박재범(사진=모어비전)
이 가운데 최근 KBS와 Mnet이 각각 신규 프로그램 ‘더 시즌즈’와 ‘엠넷 프라임 쇼’ 론칭을 예고해 이목을 끈다. 이 중 ‘더 시즌즈’는 KBS가 뒤늦게 ‘유스케’ 후속작 격이라면서 내놓는 프로그램이라 기대를 모은다. ‘유스케’와 다른 점은 ‘연간 프로젝트’ 방식으로 운영해 한 해 동안 총 4개 시즌으로 나눠 방송한다는 점이다. 시즌마다 MC도 다르다. 첫 시즌 MC로는 박재범을 발탁했다.

‘엠넷 프라임 쇼’의 경우 매월 새롭게 선정하는 아티스트 2팀의 이야기와 무대를 한 달에 걸쳐 선보이는 포맷이다. 첫째 주와 둘째 주에 각 아티스트의 이야기를 다루고 셋째 주에 본 무대를 공개, 넷째 주에는 무대 비하인드와 코멘터리를 담은 방송을 내보낸다는 계획이다. MC는 따로 없다. 아티스트가 직접 자신의 음악 여정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를 전한다는 점 또한 특징으로 내세운다. 프로그램의 출발을 알릴 아티스트로는 싸이와 (여자)아이들을 낙점했다.

‘더 시즌즈’와 ‘엠넷 프라임 쇼’ 모두 2월 중 첫방송한다. 신규 프로그램들이 ‘유스케’의 빈자리를 메우는 프로그램이자 가수들이 ‘꿈의 무대’로 여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 가요계 관계자는 “KBS와 Mnet이 지상파 방송사와 음악 전문 채널이라는 타이틀에 걸맞은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며 “당장의 시청률과 화제성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들이 고유의 색과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무대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AI인 줄 알았는데…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