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한잔 해요'에 '고백'까지…음원차트 뒤흔드는 리메이크곡

  • 등록 2021-02-06 오전 8:00:00

    수정 2021-02-06 오전 8:00:00

‘술 한잔 해요’ 커버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음원차트에서 리메이크곡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경서의 ‘밤하늘의 별을’(2020)이 차트 최상위권에서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가운데 ‘술한잔 해요’, ‘고백’ 등 새롭게 등장한 리메이크곡들 역시 리스너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최근 발표된 리메이크 곡 중 이목을 끄는 곡은 래퍼 겸 MJ(써니사이드)와 듀오 경서예지 멤버 경서가 호흡을 맞춘 ‘술 한잔 해요’다. 이 곡은 지아가 2009년 발표한 동명의 곡을 리메이크한 곡이다. 지아의 호소력 짙은 음색과 애절한 노랫말이 인상적인 원곡은 발표 당시 차트를 강타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원곡의 인기에 힘입어 2011년과 2016년 각각 파트2와 파트3에 해당하는 ‘속상해서’와 ‘술 한잔 해요 오늘’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MJ와 경서의 ‘술 한잔 해요’는 지난달 31일 베일을 벗었다. 곡의 프로듀싱을 맡은 MJ는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못하는 한 여자의 애달픈 슬픔을 담은 원곡의 감성을 그대로 살리면서 남자의 시선에서 풀어낸 랩 가사를 더해 곡을 듣는 재미와 신선함을 더했다.

MJ와 경서의 ‘술 한잔 해요’는 음원차트 상위권에 안착하는 데 성공했다. 4일 지니 일간 차트에서 5위를 찍었고, 멜론 일간 차트에선 27위에 올랐다.

곡의 프로듀싱과 랩을 맡은 MJ는 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짙은 감정선이 특징이었던 원곡을 그리움과 설렘이 공존하는 밝은 감성의 곡으로 재해석해 오랜 시간 사랑받은 발라드 명곡 ‘술 한잔 해요’ 팬층의 범위를 확장해보고자 했다”면서 “많은 리스너분들이 곡을 사랑해주고 계셔서 기쁘고 감사하다”고 말했다.

‘고백’ 커버
이런 가운데 4일에는 포맨의 히트곡 ‘고백’이 허각 버전으로 재탄생해 각 음원사이트를 통해 발매됐다. ‘고백’은 2006년 발매된 포맨의 정규앨범 ‘안단테’(Andante)의 타이틀곡이다. 곡 발표 이후 15년여 만에 ‘고백’을 리메이크한 허각은 풍부한 오케스트라 선율이 돋보이는 멜로디에 절제미가 돋보이는 보컬을 얹었다. 이에 애절함이 극대화된 보컬이 인상적이었던 원곡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는 곡이 만들어졌다.

허각의 ‘고백’은 음원 발표 당일인 4일 지니와 멜론 일간차트에 각각 4위와 17위로 진입하는 등 공개되자마자 뜨거운 반응을 얻는 중이다.

‘술 한잔 해요’와 ‘고백’의 이 같은 성적은 오디션 프로그램 ‘보컬 플레이2’ 준우승자 출신 신예 경서의 ‘밤하늘의 별을’을 잇는 리메이크 곡의 차트 돌풍 사례라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지난해 11월 발표된 경서의 ‘밤하늘의 별은’(2020) 가수 겸 작곡가 양정승이 2010년 발표한 동명의 곡을 재해석해 2020년 버전으로 제작한 곡이다. 지난해 연말 차트를 뒤흔들던 경서의 ‘밤하늘의 별은’은 현재도 지니, 멜론, 플로 등 주요 차트 톱10 안에 머물러 있다.

차트에서 존재감을 발휘 중인 리메이크곡들은 프로젝트 음원으로 제작됐다는 공통점도 갖고 있다. 경서의 ‘밤하늘의 별은’(2020)은 싸이월드 미니홈피 배경음악으로 사랑받았던 노래들을 리메이크하는 ‘싸이월드 감성 프로젝트’를 통해 만들어진 곡이다. ‘술 한잔 해요’는 ‘새로 풀고 엮어 다시 만나다’라는 슬로건 아래 다채로운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리본 프로젝트’를 통해 재탄생했다. 아울러 허각이 다시 부른 ‘고백’은 네이버 웹툰 ‘바른연애 길잡이’ 컬래버 프로젝트의 7번째 음원으로 공개됐다.

한 음악 프로듀서는 “10여년 전 히트한 곡들 중 지금 듣기에도 부담이 없는 완성도 높은 가사와 탄탄한 멜로디를 갖춘 곡들이 리메이크 대상 곡으로 각광 받는 추세”라면서 “다양한 음원 제작 프로젝트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리메이크곡을 통해 리스너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주려는 프로듀서와 뮤지션들의 시도가 당분간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