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어게인2' CEO가수 태우 "노래도 사업도 죽을 때까지 할 것"

자작곡 ‘문라이트’ 29일 발매
친구들과 핀테크 스타트업 창업해 병행
“언젠가는 엔터사업도” 포부
  • 등록 2022-01-29 오전 8:42:27

    수정 2022-01-29 오전 8:42:27

가수 태우(사진=미카이브)
[이데일리 스타in 김은구 기자]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삶에 대한 정체성을 갖고 무모한 듯하면서도 창의적으로 살아가는 모습을 대중에게 각인시키고 싶습니다.”

가수 태우(26)의 포부다. 29일 발매하는 세 번째 싱글 ‘문라이트(moonlight)’는 자신의 목표를 향한 본격적인 행보의 첫걸음이다.

태우는 지난 26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 이데일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요즘은 안정적인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자신은 다른 삶을 추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JTBC ‘싱어게인2’ 16강까지 진출한 뒤 곧바로 신곡을 발매한 이유이기도 하다.

핀테크 스타트업 창업한 ‘CEO 가수’

태우는 ‘싱어게인2’에서 42호 가수로 출연했다. 태우가 갖고 있는 또 하나의 수식어는 ‘CEO 가수’다. 사업가로 입지를 다진 후 어린 시절 포기한 꿈에 대한 아쉬움으로 음원을 발매하고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태우의 경우는 전혀 다르다. 고대 경영학과 4학년으로 2월 졸업을 앞두고 있는 새내기 CEO다. 지난해 7월 친구들과 함께 비정형데이터를 분석해 투자지표를 만드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창업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투자유치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인데 빠르면 2~3개월 내에 성과가 있을 거라고 했다.

가수 태우(사진=미카이브)
가수 활동은 지난해 5월 첫 싱글 ‘PAUSE’를 내면서 시작했다. 앞서 2019년 방송을 시작한 채널A 대학생 오디션 프로그램 ‘보컬플레이2’에 출연해 16강까지 진출한 게 계기가 됐다. 이후 ‘싱어게인2’ 출연과 신곡 발매까지 이어가며 가수의 꿈도 이어가고 있다. 두 마리 토끼를 시간차도 두지 않고 동시에 쫓고 있는 셈이다. 그는 “‘보컬플레이2’ 무대에 서보니 ‘프로로서 대중 앞에서 노래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고 말했다.

‘따라하기보다 직접 만들기’…신곡도 자작곡

기업체 취업이나 전문직을 생각했다면 지금 나이에 두 목표를 동시에 노리는 것은 사회 통념상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태우는 “어려서부터 남이 해놓은 것을 따라하기보다 내 아이디어로 직접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다”고 했다. 이런 성향이 동시에 두 가지 도전을 가능하게 만든 듯했다. 사업도 어려서부터 도전 욕심이 있었는데 중학교 3학년 때부터 곡을 쓸 정도로 음악도 포기하지 않고 병행을 해왔다. “기타 코드 3개를 칠 수 있을 때부터 곡을 썼다”는 그는 이번 ‘문라이트’까지 발표한 3곡의 작사, 작곡 역시 직접 했다.

가수 태우(사진=미카이브)
태우가 선호하는 음악 장르는 PB R&B다. R&B와 록, 힙합, 일렉트로니카가 섞인 장르로 2010년대 획일적 문화를 거부하고 독특함을 추구하는 미국 젊은 층을 중심으로 확산됐다. ‘문라이트’는 이 같은 PB R&B 스타일의 음악에 자신이 느낀 ‘달’의 이미지를 투영했다. 태우는 “밤 하늘에 달이 뜨면 그 빛이 너무 밝아서 주위의 다른 별이 안보이는데 그런 달이 너무 외로워보였다”며 “‘내가 잘되고 빛나야 주위 사람들을 빛나게 할 수 있다’는 책임감이라는 부담을 짊어지고 있는 한 집안의 가장들, 조직의 책임자들을 떠올렸다”고 설명했다.

“가수도 사업도 죽을 때까지”…제2의 박진영?

‘싱어게인2’ 출연은 태우에게 자신의 음악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줬다. 그 전까지는 자신의 음악 스타일을 대중이 얼마나 좋아할지 확신이 없었다. 하지만 ‘싱어게인2’에서 자신이 직접 편곡을 해서 진행한 경연으로 2라운드까지 통과를 했다. 3라운드에서 김건모 ‘스피드’로 상대와 동점을 기록했음에도 심사위원 회의에서 선택을 못받아 4라운드 진출에 실패했지만 시청자들의 호평에 만족한다고 했다. 그는 “딘(DEAN)은 많은 대중을 포용하는 곡을 써서 성공을 했는데 나도 그럴 수 있을지 의문이었다”며 “‘싱어게인2’ 출연으로 나 스스로 확신을 갖고 하면 되겠다는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번 신곡이 차트에 진입하면 좋겠어요. 객관적인 성과가 될 수 있을 테니까요. 가수는 물론 사업도 죽을 때까지 할 겁니다.”

태우는 가수로서 활동 본격화를 위해 기획사 ‘미카이브’와 계약을 했다. 하지만 언제인가는 엔터테인먼트 사업으로 자신의 활동영역을 넓힐 수 있지 않겠느냐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2022년 1월 29일, ‘제2의 박진영’ 탄생의 첫걸음일 수도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