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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는 ‘더 시즌즈’를 통해 젊은 층을 공략했고 ‘킥킥킥킥’을 통해 사라진 시트콤의 부활을 노렸지만 두 마리 토끼를 다 놓쳤다. 박재범, 이효리, 잔나비 최정훈, 악뮤, 지코 그리고 이영지가 MC로 나섰지만 올드한 이미지를 벗어나지 못했고, 시청자를 TV 앞으로 끌어들이지 못했다.
지난 21일 KBS2 ‘더 시즌즈’ 6번째 쇼 ‘이영지의 레인보우’가 막을 내렸다. 나영석 PD까지 이영지를 응원하기 위해 13년 만에 친정 KBS를 찾으며 팔을 걷어붙였지만 고전을 벗어나지 못했다. 시청률 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마지막회 시청률은 전국 가구 기준 1.1%에 그쳤다. 그나마 시즌 최고 시청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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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시즌즈’ 뿐만 아니라 KBS가 야심차게 선보인 시트콤 ‘킥킥킥킥’도 빨간불이 켜졌다. ‘킥킥킥킥’은 코미디 없는 코미디 드라마로 시청자에 웃음을 안기기는 커녕 웃음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지난해 8월 부활한 KBS 수목극 중 역대 최저 시청률을 기록했다.
시청률 2.1%로 시작한 ‘킥킥킥킥’은 2회 1.0%, 3회 1.2% 4회 0.7%, 5회 1.0%, 6회 0.7%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배우 지진희와 이규형을 내세웠음에도 전혀 관심을 이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앞서 방영된 수목극 ‘페이스미’가 3.3%, ‘수상한 그녀’가 4.0%대 시청률을 기록했던 것과도 극명히 비교된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KBS의 이런 행보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봤다. 정 평론가는 “‘더 시즌즈’, ‘킥킥킥킥’ 모두 나쁘지 않은 시도이지만 KBS와는 맞지 않을 수 있다”며 “국민에게 수신료를 받는 공영방송이기 때문에 트렌디함을 쫓는 한시적 프로그램을 하기 보다는 공영성을 강화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강화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짚었다.
이어 “고정 시청자들을 가져갈 수 있는 프로그램, 공영성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으로 국민들을 납득시키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