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회담 열흘만에 반응한 北, 미사일지침 발끈…왜?

31일 북 매체 통해 한미정상회담 첫 반응
평론가 개인 명의 내세워 수위 조절 평가
남북관계보다 미국 대응 우선순위 재확인
미사일지침 특정 반발은 무력시위 가능성
  • 등록 2021-06-01 오전 12:00:00

    수정 2021-06-01 오전 12:00:00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이 31일 미사일지침 종료에 합의한 한미 양국을 향해 “고의적인 적대행위”라고 규정하고, 거세게 반발했다.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선 “역겹다”는 막말을 쏟아냈다.

이는 한미정상회담 개최(22일 한국시간 새벽) 10일 만에 나온 북한의 첫 공개 반응이다. 다만 외무성 고위당국자가 아닌 국제평론가의 논평 형식을 취했다는 점에서 외교적 수위는 조절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평론가의 입을 빌어 대화의 여지를 남겨놓은 동시에 당분간 대미·대남 압박을 통해 유인책을 끌어내겠다는 의도로 읽힌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명철 국제문제평론가 명의의 ‘무엇을 노린 미사일 지침 종료인가’라는 글을 게재했다. 김 평론가는 북측 외곽 기관인 조미평화센터 소장으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비공식 대변인’으로도 알려져 있다.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이데일리 그래픽 DB).
김 평론가는 논평에서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를 두고 “사거리 제한 문턱까지 없애도록 한 처사는 고의적인 적대행위”이자 “미국이 매달리고 있는 대조선(대북) 적대시 정책의 집중적인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선 “지금 많은 나라들은 ‘실용적 접근법’이니, ‘최대 유연성’이니 하는 (미국의) 대조선 정책 기조들이 권모술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고도 섰다.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 같은 반응에 대해 ‘수위조절’적 측면이 있다며 향후 북미 대화를 염두에 둔 조처라고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김여정 당 부부장,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권정근 외무성 국장 등 그동안 대외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혀온 인물이 아닌 평론가 이름으로 나온 점에서 북측 나름대로 북미관계에 대한 여지를 남긴 것”이라고 해석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 교수도 “‘당국 명의가 아니다’라는 점을 의도하고 있다”면서 “다만 대화재개시 미사일지침 종료에 대해선 짚고 넘어가겠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경고한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을 향해 막말을 한 것을 두고선 임 교수는 “북한이 남북대화보다 미국 대응에 우선순위가 있음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봤다.

반면 북한이 무력시위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북한이 미사일 지침만을 특정한 것은 미사일 개발을 위한 정당성과 연계된다”며 “자의적 조치를 다시 한 번 정당화함으로써 향후 미사일 발사 시험을 재개할 수 있음을 예고한 것”이라고 관측했다.

한편 통일부는 북측 반응과 관련, “개인 명의의 글인 만큼 정부가 직접 논평을 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으며 신중하게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그래픽=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미녀 골퍼' 이세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