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속사 측 "성실히 조사 임할 것"…라비 병역의혹, 연예계 전체 확대되나

  • 등록 2023-01-13 오전 6:51:12

    수정 2023-01-13 오전 6:51:12

라비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그룹 빅스 출신 가수 라비가 병역 비리 의혹 연예인으로 지목돼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있다. 라비의 소속사 측은 성실히 당국의 조사에 임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가요계는 발칵 뒤집어졌다. 이와 함께 스포츠에서 시작된 병역비리 의혹 및 관련 조사가 연예계로 본격 확대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12일 라비의 소속사 그루블린은 공식입장에서 라비의 병역 비리 의혹에 대해 “면밀히 관련 내용에 대해 파악 중”이라며 “빠르게 입장을 말씀드리는 것이 마땅하지만, 관련 내용이 국방의 의무와 관련된 일이기에 우선 상세 내용을 파악한 후 자세히 설명드리는 것이 도리인 것 같아 현재 상세 내용을 파악 중”이라고 알렸다. 이어 “본 건과 관련해 요청이 있다면 언제든 성실히 조사에 임할 예정”이라며 “추후 정확한 내용을 다시 한 번 안내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의혹은 최근 병역 면탈 혐의를 받은 브로커 일당이 검찰에 구속 기소되면서 알려졌다. 브로커들이 덜미를 잡히면서 유명인들과 법조계 자녀, 스포츠 선수, 연예인 등을 대상으로 신체등급을 낮춘 대규모 병역 비리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

이와 관련 12일 경향신문은 검찰이 병역 면탈 브로커 일당이 유명 아이돌 출신 래퍼 A씨가 자신들을 통해 신체등급을 감면받았다고 언급하며 실적 홍보를 했다는 내용의 의뢰인 진술을 확보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A씨가 ‘군 입대를 이유로 지난해 5월 TV 유명 예능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가 같은 해 9월 복귀한 뒤 10월에 사회복무요원으로 입대한 래퍼’라고 설명했다.

해당 보도를 접한 일부 누리꾼들 사이에선 보도에 설명된 A씨의 정체가 라비일 것이라는 추측이 확산됐다. 보이그룹 빅스 멤버로 데뷔한 라비가 솔로 래퍼 활동을 겸했고 KBS2 예능 ‘1박 2일’에 고정 멤버로 출연하다가 지난해 사회복무요원 근무를 시작하면서 하차했기 때문이다.

검찰과 병무청 합동수사팀은 최근 라비를 병역법 위반 혐의로 입건한 상황이다. 이들은 라비가 뇌전증을 앓고 있다며 재검을 신청하는 방식으로 신체등급을 낮춰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았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조만간 라비를 소환해 조사할 전망이다.

검찰은 병무청 합동수사팀과 함께 병역면탈 합동 수사팀을 구성, 병역 비리 관련 수사를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까지 100여 명에 가까운 이들이 병역기피자로 의심받고 있다. 이번에 잡힌 브로커 일당은 뇌전증 등 의사 소견을 토대로 사회복무요원 판정을 받게 해주는 방식을 활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뇌전증은 MRI나 CT, 뇌파 검사 등을 거쳐도 판독이 어렵기 때문에 예방 차원에서 전문의가 아닌 의사들이 진단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이런 허점을 병역 기피에 악용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브로커 일당이 의뢰인으로부터 1억 원이 넘는 금액을 챙긴 정황도 포착됐다.

업계에선 이번을 계기로 연예계에 또 한 번 대형 병역 비리 의혹이 불지 주시 중이다. 이미 2004년, 2008년, 2014년에도 병역비리 의혹이 제기됐던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