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에 멍든 스포츠]③ "복종·수직관계 뜯어고치고… 자질 없는 지도자 퇴출해야"

김현수 특조단장 제시한 해결책
폭력·가혹행위 대처 늦어 아쉬워
관련자들 '솜방망이 징계'도 문제
  • 등록 2020-07-03 오전 12:01:55

    수정 2020-07-03 오전 12:42:56

[이데일리 스타in 이석무 기자] “지금 한국 스포츠는 고 최숙현 선수 같은 피해가 일어났을 때 선수를 제대로 보호하는 시스템이 발동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김현수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특별조사단장(사진=이석무 기자)
김현수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 인권 특별조사단(특조단) 단장은 2일 이데일리와 인터뷰에서 이같이 지적하며 긴 한숨을 내쉬었다.

김 단장은 트라이애슬론(철인3종경기) 국가대표인 최 선수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해 큰 책임감을 느끼고 있었다. 이 같은 사건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최근 조사 활동을 통해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김 단장은 “우리가 이번 사건에서 가장 아쉽게 생각하는 것은 선수가 기관에 피해 신고를 했음에도 대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밝혔다.

최 선수는 극단적인 선택에 앞서 전 소속팀 경주시청에서 당한 폭행과 가혹행위를 대한체육회, 대한철인3종경기협회, 경북체육회, 경주시청, 경주경찰서 등을 찾아가 신고했다. 하지만 누구도 그 말에 귀 기울이지 않았다.

김 단장은 이 같은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해부터 문제 의식을 갖고 지켜본 결과 기본적으로 체육계는 인권 문제와 관련해 신고가 들어와도 적절하게 대처가 안되는 상태다”며 “문제를 일으킨 지도자나 관계자가 징계를 받더라도 시간이 가면 감경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고 이는 곧 2차 피해로 이어지는 게 명확하게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김 단장과 특조단은 이 같은 조사 결과를 정리해 이달 중순 공개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발표를 앞두고 최 선수의 안타까운 일이 일어났다. 김 단장은 “우리가 더 빨리 서두르지 못한 게 너무 아쉽다”고 말했다.

그는 “지도자에 대한 교육을 계속 강화해야 하는데 자질이 떨어지는 지도자가 잘못을 저지르고도 선수들을 지도하는 것이 문제다”라며 “현재 문체부, 대한체육회, 지방자치단체, 지방체육회 등으로 나뉘어진 스포츠 지도자 정보를 하나로 통합해 문제 있는 지도자가 발을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근본적으로는 지도자와 선수의 관계가 수직적 복종적이 아니라 서로 도와주고 보완하는 관계가 될 수 있도록 스포츠 현장의 문화를 바꿔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