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개만 한다’ 네이버파이낸셜 “금융사와 제휴 계속 늘릴 것”

[진격의 플랫폼, 혁신과 공정사이]④핀테크
미래에셋캐피탈·우리은행·전북은행과 제휴
“단순 제휴 넘어 클라우드·AI 활용한 협업 다각도로 모색”
후불결제 서비스 확대하고, 오프라인 결제도 강화
대출 옥죄기에도 핀테크 플랫폼 역할 미미…아쉬움 남아
  • 등록 2021-09-03 오전 3:49:19

    수정 2021-09-03 오전 9:21:43

(그래픽=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증권, 토스뱅크, 토스증권, 토스페이먼츠, 토스인슈어런스 등.

빅테크로 분류되는 카카오와 토스는 많은 계열사들을 거느리고 직접 금융업에 진출하고 있는 반면, 네이버는 네이버파이낸셜을 통한 `연결`에 집중하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스스로가 핀테크(Fin-Tech)가 아닌 테크핀(Tech-Fin) 업체라고 부르고 있다. 기술을 앞세워 기존 금융사와의 제휴를 통해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이 관심이기 때문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매장이 없는 온라인 사업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SME) 대출`, 후불결제와 오프라인 결제를 확대한 간편결제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이다.

“단순 제휴 넘어 클라우드·AI 활용한 협업 다각도로 모색”

2일 네이버파이낸셜에 따르면 미래에셋캐피탈, 우리은행과 제휴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제공 중이며, 지난 7월에는 전북은행과 디지털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회사 관계자는 “다른 지방은행들과도 물밑에서 협력을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며 “전북은행과의 협업도 단순히 상품, 마케팅 제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방은행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측면에서 네이버클라우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네이버 클로바까지 다각도로 협업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파이낸셜의 협업 전략의 결과물이 바로 스마트스토어 대출로, 온라인 사업자의 매출 흐름, 판매자 신뢰도 등을 기반으로 신용도를 평가해 최저 연 3.2% 금리의 대출을 제공한다. 스마트스토어 대출은 출시 6개월 만에 대출액 500억원을 돌파했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은행의 경우 대출 뿐만 아니라 스마트 캠퍼스 관련 네이버클라우드와의 협력도 포함된 제휴 관계를 맺었다”며 “금융권의 디지털 금융 사업에 네이버의 기술력을 지원하는 형태의 협력을 다양한 측면에서 모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네이버파이낸셜은 간편결제 부문을 강화하는 데 집중한다. 네이버 온라인 쇼핑 결제에 주로 쓰이는 네이버페이는 거래액 중 결제 비중이 높아 이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네이어페이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은 대한항공 등 대형 외부 제휴처를 추가하면서 지난 2분기 기준 180만개로 전년동기대비 67% 급증했고, 이에 힘입어 네이버페이 결제액도 9조1000억원으로 47% 늘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지난해 영업이익 363억원을 기록하면서 전년 46억원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전환에 성공했고, 올해도 흑자를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회사는 후불결제 서비스 대상자를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네이버페이 앱에서 지원하는 오프라인 결제 수단도 기존 페이포인트에서 카드까지 늘릴 예정이다.

대출 옥죄기에도 핀테크 플랫폼 역할 미미…아쉬움 남아

다만, 성과는 미완성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이 출범당시 계획했던 대로 사회초년생, 소상공인 등 금융 소외계층을 지원하는 부분은 부족하다. 최근 금융권의 가계대출 옥죄기로 신용대출 한도가 제한되고, 마이너스 통장이 막힌 상황에서, 비용효율적인 핀테크 플랫폼의 역할이 제대로 드러나지 않는다는 아쉬움도 크다.

회사 관계자는 “(우리는)사업자 대상의 대출이라 금융권이 가계대출을 규제한다고 해서 풍선효과 등의 영향은 없다”며 “우리은행과 제휴해 지난 7월 대출 상품을 내놓은지 얼마되지 않은 상황이라 새로운 대출 상품에 대한 계획은 현재로선 없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