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스타트업]⑦"음식 가려 드시는 분, 저희가 도와드려요"

식재료 정보 제공 스타트업 '체크잇' 유동균 대표 인터뷰
인천공항과 서울대학교병원 식당 등에 식재료 정보 키오스크 운영
대기업 급식업체와 협력해 올해 상반기까지 키오스크 5대 설치 계획
  • 등록 2019-05-21 오전 5:30:00

    수정 2019-05-21 오전 8:53:18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알레르기 환우나 채식주의자 혹은 이슬람교도(무슬림)들은 식당 방문 시 곤란한 게 있다. 식재료 정보 부족이다. 우유나 돼지고기 등 특정 먹거리를 가려야하는 사람 입장에서 한국의 식당 메뉴판은 불친절하다.

이런 틈새시장을 찾은 스타트업이 있다. 체크잇(Check Eat)은 1992년 인하대 출신 창업 멤버 3명을 포함해 총 5명이 한 팀을 이뤄 만든 회사다. 최근에는 국내 대표 급식제공업체 ‘아워홈’과 식품제한소비자(특정 식재료를 못 먹는 소비자)를 위한 키오스크 사업에 협력하고 있다.

체크잇의 출발점은 식품 속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나 물질을 사용자에게 알려주자는 취지였다. 모바일 기술의 발달은 이들의 정보 서비스의 시발점이 됐다. 각 식당의 메뉴별 식재료 정보를 제공해 맞춤 메뉴를 추천하는 게 이들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유동균(사진) 체크잇 대표는 “음식 재료 때문에 고통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시장이 있겠는가 묻는다”면서 “살펴보면 적지 않은 이들이 부실한 음식재료 정보로 고통 받는다”고 말했다.
유동균 체크잇 대표.
예컨대 외국인 관광객이나 채식주의자, 당뇨병 환자, 무슬림 등이다. 실제 인천국제공항 외국인 관광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2%가 ‘식재료를 몰라 너무 불편했다’고 답했다. 식재료에 민감한 무슬림 관광객들은 매해 90만명이 한국을 찾는다. 국내 채식주의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10년 사이 10배 증가한 50만명(한국채식연합)으로 추산된다.

특정 식품에 면역이상 반응을 보이는 알레르기 사고도 드문 일이 아니게 됐다. 이들 입장에서는 식재료 정보가 안전과 직접 연결돼 있다.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따르면 식품 알레르기로 응급실을 찾는 건수는 매해 2000건 이상이다.

유 대표는 “식재료 정보는 기호가 아닌 공중 보건의 문제”라면서 “현재 국내 대기업과 협력해 식당에서 이러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5월 현재 체크잇의 키오스크가 설치된 곳은 인천국제공항 푸드코트와 서울대학교병원 식당이다. 각각 아워홈, 삼성웰스토리가 급식 서비스를 하는 곳이다. 지난해까지 시범설치 수준이었지만 올해 2월부터는 아워홈과 정식 계약을 맺었다. 이달과 다음 달에는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이대서울병원과 대구동산병원 식당에 키오스크를 설치한다.

유 대표는 “지난해 베타서비스 당시 키오스크 1대당 1만5000명이 이용했다”면서 “총 이용 고객의 7%에서 10% 정도”라고 말했다. 식품제한소비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이를 이용했다. 급식기업 입장에서도 체크잇의 키오스크는 효자다.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외국인과 식품제한소비자를 두루 배려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협력 사례로도 주목할 만하다.

유 대표는 “상반기에는 키오스크 서비스를 안정화하고 하반기에는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모바일 앱, 추천 등으로 서비스 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웰스토리가 운영하는 서울대학교병원 델라코트에 설치된 체크잇 키오스크 사진.(사진=체크잇)
체크잇의 키오스크 사용법은 단순히 메뉴와 가격안내를 떠나, 개인의 음식 기호를 묻는 데서 시작한다. ‘알레르기’, ‘채식주의자’, ‘할랄’, ‘저염식’, ‘저당식’, ‘일반식’ 등의 종류를 사용자가 고르면 된다. 최종적으로 메뉴를 선택하면 식재료 정보가 함께 뜬다.

체크잇 키오스크 서비스 화면.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