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플방지] 황교안 'n번방 호기심' 논란이 꼬투리?

'n번방 호기심' 발언 논란
서지현 "호기심에 그랬다면 사이코패스"
"심사일언" 하고도...수습 과제
  • 등록 2020-04-05 오전 12:20:45

    수정 2020-04-05 오전 10:15:25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모두가 저에게 말한다. ‘정말 못살겠다’라고”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지난 3일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무능을 비판하면서 쓴 글이다. 그러면서 “사사건건 꼬투리 잡아 환상의 허수아비 때리기에 혈안”이라며 “적당히들 하라. 현실을 바라보자”라고 적었다. 황 대표는 ‘n번방 호기심’, ‘키 작은 사람은 들지 못하는 비례 투표용지’ 등 논란이 된 자신의 발언에 대한 지적을 “꼬투리 잡았다”고 여긴 것으로 해석된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운동이 시작된 지난 2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골목에서 종로에 출마한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유세차를 타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일 황 대표는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n번방 회원 신상공개 여부에 대해 “호기심에 (n번)방에 들어왔다가, 막상 보니 ‘적절치 않다’ 싶어서 활동을 그만둔 사람에 대해 (신상공개 등) 판단이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발언이 논란이 되자 황 대표는 유튜브를 통해 “이를테면 양형을 고려할 때 등에 관한 일반론적인 답변이었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이준석 미래통합당 최고위원도 “텔레그램과 암호화폐라는 기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황 대표가 일반적인 음란물 열람사건 등의 경우를 연상해 실수한 것”이라고 두둔했다.

“호기심은 이렇게나 위험하다”

하지만 잘 몰랐다고 해도 문제다.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의 성착취물을 불법 촬영해 유포한 n번방 사건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과 함께 이번 4·15 총선의 최대 변수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황 대표의 발언은 중장년층 기득권 남성이 n번방 사건을 어떻게 보는지를 대변하는 것처럼 비칠 수도 있다.

특히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솜방망이 처벌 논란과 맞물려 법조인 출신인 그의 발언은 실언이라기보다 잘못된 인식이 드러난 것 아닌가 하는 의심도 들게 한다. 실제로 황 대표의 법무부 장관 이력을 언급하며 비판 목소리를 내는 누리꾼의 댓글도 다수 보였다.

법무부 양성평등정책 특별자문관으로 n번방 사건의 법무부 태스크포스(TF) 대외협력팀장을 맡은 서지현 검사는 황 대표 발언에 ‘사이코패스’를 언급하며 반박하기도 했다.

서 검사는 지난 2일 페이스북에 “만일 범죄자가 사람을 죽여놓고 ‘호기심에 그랬다’라거나 (중략) 사람을 강간하거나 성 착취해놓고 ‘호기심에 그랬다’라고 한다면…당연히 ‘판단을 달리’ 해야한다”며 “그럴 땐 ‘사이코패스’로 판단한다”라고 적었다. 이어 “영원한 사회적 격리가 필요하다 판단할 수밖에. 호기심은 이렇게나 위험하다”며 이른바 ‘관전자’들에 대한 엄벌을 재차 촉구했다.

“4월 14일 밤 12시까지 제발…”

당연히 통합당 내에서도 반응은 싸늘했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은 황 대표의 ‘n번방’ 발언을 듣고 격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승민 의원도 지원 유세를 마친 뒤 “4월 14일 밤 12시까지 제발 수도권 민심에 역행하는 실수 안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그럼에도 황 대표는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지난 2일 “키 작은 사람은 자기 손으로 (비례 투표용지) 들지도 못한다”고 말해 또다시 구설수에 올랐다.

황 대표는 지난해 자당 의원들의 막말과 실언이 잇따르자 “심사일언(深思一言)이라는 사자성어처럼 발언에 주의해달라”고 신신당부를 한 바 있다. 당시 그는 “국민의 눈높이와 거리가 먼 발언을 하다 보면 말실수나 막말로 이어질 수 있다”는 취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엔 반대로 황 대표의 발언 이후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전담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과 함께 ‘텔레그램 n번방 근절’ 공동 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이미 엎질러진 물, 어떻게 수습하느냐가 남은 과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