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저 애환' 부르고 세상 뜬 '달빛요정' 이진원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2000년대 초반 '홍대의 장기하'
'88만원 세대'좌절 노래해 공감
  • 등록 2010-11-06 오후 1:14:21

    수정 2010-11-06 오후 6:08:08

▲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이진원
[이데일리 SPN 양승준 기자] '허구헌날 사랑 타령 나잇값도 못하는 게 골방 속에 처박혀 뚱땅따 빠바빠빠. 나도 내가 그 누구보다 더 무능하고 비열한 놈이란 걸 잘 알아'('절룩거리네' 중)

'예쁘던 내 짝꿍은 돈에 팔려 대머리 아저씨랑 결혼했다고 하더군. 하지만 나는 뭐 잘났나. 스끼다시 내 인생. 스포츠신문 같은 나의 노래'('스키다시 내 인생' 중)

1인 프로젝트 포크록 그룹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의 고(故)이진원은 세상의 빛보다 그림자를 노래하는 뮤지션이었다.

2003년 발매한 1집 '인필드 플라이'로 세상에 자신의 목소리를 낸 이진원은 '루저의 대변인'이었다. 그가 발표한 '절룩거리네'와 '스키다시 내 인생' 등은 사회 부적응자의 정서를 위트 넘치는 가사로 표현해 홍대 인디음악팬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진원은 2000년대 초반 '홍대의 장기하'였다. '절룩거리네'는 당시 신해철이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 '고스트스테이션'에서 5주 연속 인디앨범 차트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희망 없는 '88만원 세대'의 좌절을 유머러스하게 표현한 이진원의 노래는 '싸구려 커피'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이진원은 이후 2008년 발매한 3집 '굿바이 알루미늄'을 통해 누구에게든 아마추어적 순수함을 보이는 것을 원치 않는 사회의 비참한 현실을 지적하기도 했다.
▲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 이진원

이진원의 세상을 향한 날은 지난 3월 발매한 3.5집 '전투형 달빛요정-프로토타입 A'에서 더욱 날카로워졌다.

'나는 개' 속 '왜 날 빨갱이로 만들어. 왜 날 혁명가로 만들어. 네가 아니어도 나는 개. 왜 날 광장으로 내몰아. 왜 널 상대하게 만들어. 네가 아니어도 나는 개 너는 쥐'같은 내용과 '피가 모자라'의 '친구들이 걱정하네. 그러다 잡혀간다고(중략) 난 비겁했어 어제까진 하지만 이젠 물러서지 않겠어.두 번 다시는' 등의 가사는 사회에 대한 전투적인 자세도 취했다.

음악에서는 냉소적이었지만 이진원은 주변 사람들에게는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따뜻한 사람이었다.

이진원이 졸업한 홍대 독문과 한 후배는 "형은 술과 사람을 좋아했다"고 말했다. 지난 1일 이진원이 뇌출혈로 쓰러진 소식을 접한 그는 "한 달 전에 술자리에서 만났을 때만 해도 건강에 아무 문제 없어 보였고 다른 일로 힘들어하는 기색도 없었다"며 안타까워했다.

박봉성 작가의 만화 속에 등장하는 '달빛요정'과 야구를 좋아해 '역전만루홈런'이란 말을 붙여 '달빛요정역전만루홈런'으로 발랄하게 세상에 말을 건 이진원. 6일 뇌출혈로 세상을 떠난 이진원의 사망 소식에 그의 음악팬들은 "루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 시대의 젊은이들. 그런 우리를 대변해 내뱉던 칼날 같은 가사들을 잊지 않겠다"며 애도를 표했다.

▶ 관련기사 ◀
☞'달빛요정~' 이진원 사망 '충격'…네티즌 "음악 잊지 않을 것"
☞'달빛요정~' 이진원, 뇌출혈 투병 중 6일 사망

이 기사 AI가 핵심만 딱!
애니메이션 이미지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MICE 최신정보를 한눈에 TheBeLT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하~ 고민이네!
  • 제니의 발가락 신발?
  • 불금 메뉴는?
  • 이게 특전사!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