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스 인 아메리카' 韓 초연..정경호, 연극 데뷔

  • 등록 2021-11-14 오전 6:30:01

    수정 2021-11-14 오전 6:30:01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국립극단은 오는 26일부터 한 달간 명동예술극장에서 ‘엔젤스 인 아메리카-파트 원: 밀레니엄이 다가온다’를 국내 초연한다.

사진=국립극단
‘엔젤스 인 아메리카’는 미국의 극작가 토니 커쉬너의 대표작으로, 1991년 초연 당시 퓰리처상, 토니상, 드라마데스크상 등을 휩쓸었다.

2018년에는 ‘워호스’, ‘한밤중에 개에게 일어난 의문의 사건’ 등 화제작을 연출한 마리안 엘리에트가 영국 국립극장에서 제작해 토니상을 받았다.

파트 원과 파트 투 등 두 편으로 나뉘어 있으며, 두 작품을 합치면 장장 8시간에 이르는 대작이다.

1980년대 레이건 대통령 시절 반동성애적 분위기의 사회 속에서 신체적, 심리적으로 버텨야 했던 동성애자들의 모습을 은유적 서사로 풀어냈다.

동성애, 인종, 종교, 정치, 환경 등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유효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작품이 쓰인 지 3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꾸준히 공연되고 있다.

국내 초연의 연출은 ‘와이프’, ‘그을린 사랑’ 등 감각적이면서도 깊이 있는 작품들로 주목받은 연출가 신유청이 맡았다.

이번에 선보이는 ‘파트 원: 밀레니엄이 다가온다’는 3시간 45분 분량으로 제작됐다.

내년 2월에는 ‘파트 투: 페레스트로이카’(러시아어로 개혁)를 선보일 예정이며, 이 기간 파트 원도 함께 공연한다.

작품의 배경은 뉴욕이다. 에이즈에 걸린 프라이어와 그의 동성 연인 루이스, 몰몬교로서 자신의 성 정체성에 괴로워하는 남자 조와 약물에 중독된 그의 아내 하퍼, 극우 보수주의자이며 권력에 집착하는 악명 높은 변호사 로이 등 세 가지 이야기가 축을 이루며 교차한다.

극을 끌어가는 중심축인 ‘프라이어’ 역에는 최근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 생활’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배우 정경호가 캐스팅됐다. 그는 이 작품으로 연극 무대에 데뷔한다.

실존 인물로서 미국 정치계를 좌지우지한 변호사 ‘로이’ 역의 박지일과 전직 드랙퀸(여장 남자)인 ‘벨리즈’ 역의 박용우는 실제 부자 관계로 처음 한 무대에 선다.

이외에 노련한 연기력으로 관객들로부터 두터운 신뢰를 쌓아 온 중견 배우 전국향과 권은혜, 김보나, 김세환, 정환 등이 출연한다.

신유청 연출은 “겉으로 드러난 사회적 문제들보다 내면의 죄의식, 양심 등과 같은 보편적인 것에 집중했다”고 전했다.

관람료는 3만~6만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