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덴마크 총리 만나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 확인

나토서 메테 프레데릭센 총리와 양자 정상회담
尹, 프레데릭센 총리의 한국 방문 초청하기도
  • 등록 2022-06-30 오전 1:23:44

    수정 2022-06-30 오전 1:23:44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양자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과 북한 핵 문제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회의장에 도착,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실에 따르면, 양 정상은 양국이 그간 자유민주주의·인권·법치주의 같은 공동의 가치에 기반해 정무·경제·환경 등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해 온 점을 평가하고,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게 양국 간 협력이 에너지·환경을 포함한 폭넓은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을 환영했다.

특히, 양 정상은 해상풍력 및 친환경 해운 분야에서 양국 간 상호 투자와 기업 간 협력 활성화를 환영하고 앞으로 동 분야에서 협력 성과가 더욱 가시화될 수 있도록 양국 정부 차원에서의 지원도 계속해나가기로 했다.

북한 핵 문제와 관련해선 윤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7차 핵실험 움직임을 포함한 엄중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사회가 북한에 대한 대화의 문은 열어두되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지지 입장을 재확인하고, 덴마크가 한반도 평화 정착에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프레데릭센 총리의 한국 방문을 초청하면서, 양국 정상간 상호 방문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