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주거복지]촘촘해진 주거복지센터 '주거사각지대 없앤다'

  • 등록 2016-03-28 오전 5:00:00

    수정 2016-03-28 오전 7:59:42

△ SH공사는 서울 시내 11곳에 마련된 주거복지지원센터 외에 주거복지센터 5곳을 추가로 배치해 상담 대상을 입주민에서 서울시민 전체로 확대할 계획이다. 주거복지 센터 위치도 [자료=SH공사]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서울 송파구 석촌동 단독주택 지하 1층에 살던 박모씨와 두 딸은 생활고에 허덕이고 있었다. 세 모녀는 수입이 전혀 없는데다 질병까지 앓고 있었지만 국가와 해당 자치구의 어떠한 도움도 받지 못했다. 이들은 결국 지난 2014년 2월 마지막 집세와 공과금 등 70만원과 죄송하다는 내용이 담긴 유서를 남긴 채 번개탄을 피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른바 ‘송파 세 모녀 사건’으로 유명해진 이 사건은 우리 사회 안전망의 한계와 느슨한 주거 복지에 일침을 가하는 사건이었다.

서울시와 SH공사는 주거복지에 대한 공공의 역할 확대를 위해 신속한 움직임에 나섰다. 주거 여건이 열악한 민간임대 취약계층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주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팔을 걷어붙인 것이다. 대표적인 것이 지역별로 운영되던 주거복지지원센터를 중앙 운영·지원 방식으로 대폭 손본 것이다.

종전까지 서울 시내 11곳에 마련된 주거복지지원센터는 지역별로 민간에 위탁해 운영되고 있었다. 그러나 서비스를 받는 인원이 제한적이고 자치구별로 서비스 품질에 격차가 크다는 지적을 많이 받아왔다. 서울시의회는 지난 3일 열린 도시계획상임위원회에서 보편적인 주거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주거복지센터→지역센터→콜센터’의 운영 체계를 담은 ‘서울시 주거 기본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지역별로 나뉘어 있던 주거복지센터가 SH공사가 운영하는 중앙 운영 방식으로 대폭 수정됐다.

△ SH공사 콜센터 상담서비스 개념도 [자료=SH공사]
SH공사는 아울러 주거복지센터 5곳을 추가로 배치해 상담 대상을 입주민에서 서울시민 전체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내놓았다. 지역별로 서울 내곡지구에 들어서는 주거복지센터 총괄센터를 비롯해 강남·강서·성동·동대문구에 지역센터 4곳을 각각 짓기로 했다.

이들 신규 센터는 △임대주택 입주 △주거비 지원 △주택 개량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구체적으로 주거복지센터 총괄센터는 지역센터 교육·관리·평가 수행·콜센터 총괄·상담데이터 관리 분석을 통한 정책 개발 및 제안 등을 수행한다. 강남·강서·성동·동대문구에 들어설 지역센터는 시민에게 주거복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콜센터에서 의뢰받은 방문 상담 수행, 지역 특화사업, 홈페이지 플랫폼 구축 등을 담당한다.

SH공사 관계자는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오는 5월부터 12월까지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이후 주거복지센터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지역센터의 범위를 촘촘히 해 주거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