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들썩]“온라인 개학은 최선의 선택” vs “현장 목소리 안 듣나”

초중고 4월9일부터 순차적 온라인 개학
“잘한 일” vs “혼란스럽다” 의견 갈려
교사 46% “정규수업 대체 어려워”
  • 등록 2020-04-05 오전 12:30:00

    수정 2020-04-05 오전 12:30:0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온라인 들썩]에서 최근 온라인을 뜨겁게 달군 다양한 사연을 소개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을 막기 위해 정부가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이라는 방안을 꺼내 들었습니다. 이를 두고 찬반 의견이 크게 갈렸습니다. 최선의 선택이라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갑작스러운 시행에 따른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달 31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초·중·고교 개학 방안 및 대학수학능력시험시행 기본계획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3·중3부터 4월9일 온라인 개학 시작

교육부는 지난달 31일 전국 유치원을 제외한 초·중·고 및 특수학교에서 차례로 온라인 개학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는 9일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3학년이, 16일에는 고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2학년 및 초등학교 4~6학년이,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 학생이 온라인 개학을 합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도 당초 계획보다 2주 미뤄진 12월 3일에 시행합니다.

온라인 개학 앞두고 찬반 의견 ‘팽팽’

교육부의 발표 이후 온라인 개학과 관련한 검색어가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장악했습니다. 관련 기사엔 댓글이 많게는 천 개 이상 달렸고, 각종 커뮤니티 등에도 관련 글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교육부 결정에 동의한다는 사람들은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라는 의견입니다.

누리꾼 ‘vikl****’은 “어떤 결정이든 기회비용은 존재하기 때문에 완벽한 대안은 없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사태에 하나씩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 비난만 일삼는 건 옳지 않다.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지만, 아무것도 안 하고 손 놓을 순 없다. 이런저런 방법을 논의하고 시도하고 해결해 나가야 한다”라는 댓글을 남겨 2700여 명 이상이 공감했습니다.

많은 누리꾼들이 “문제점을 잘 극복해서 좋은 제도로 정착되길”, “또 다른 바이러스가 유행 가능한 시대이기에 아이들의 안전을 우선순위에 두고 지혜롭게 극복해 나갔으면 한다”는 등의 댓글을 달았습니다.

지난 3월31일 오후 원격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 마포구 서울여자고등학교에서 한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쌍방향 원격 수업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반면 예행연습 없이 시행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도 온라인 상에 파다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를 둔 누리꾼은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재택근무를 하지 않는 맞벌이 부부다. 어머니가 아이를 봐주고 있지만, 스마트 기기를 잘 다룰 줄 모르신다. 수업을 듣다가 시스템이 갑자기 멈추는 등 오류가 나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이라는 글을 남겨 많은 공감을 받았습니다.

여기에 누리꾼 ‘cns1****’은 “맞벌이 부부들의 고충, 현장 교사들의 인프라 구축 어려움, 다자녀 가구의 한계 등을 이유로 온라인 개학을 반대하는데, 왜 현장의 목소리는 듣지 않느냐”라는 내용의 댓글을 달아 1300여 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습니다.

교총 “고교 교사 90%, 온라인 개학 부정적”

여론은 어떨까요. 교육부 발표를 하루 앞둔 지난달 30일 리얼미터가 YTN ‘더뉴스’ 의뢰로 전국 성인 7902명을 대상(500명 응답)으로 온라인 개학에 대한 찬반 의견을 조사한 결과 찬성 60.5%, 반대 23.2%, 모름·무응답은 16.3%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온라인 개학을 준비해야 하는 교사들은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 지난달 27~29일 전국 고교 교사 973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55.2%가 ‘개학 연기가 필요하다’고 응답했고, 온라인 개학은 21.6%가 찬성했습니다.

그러나 교총은 온라인 개학에 대해 응답자의 90%가 부정적 의견을 보였다고 밝혔습니다. ‘학사·입시 일정상 불가피하지만 정규수업 대체는 어렵다’는 응답이 45.7%로 가장 많았으며, 온라인 개학 자체를 반대하는 교원은 44.7%에 달했습니다. ‘온라인 수업으로 정규수업 대체가 가능하다’는 답변은 9.6%에 불과했습니다.

교총은 “온라인 개학은 학생들에게 학습격차를 유발할 수 있다”며 “특히 농산어촌, 저소득층, 맞벌이 부부 자녀와 장애학생 등 온라인 격차가 뻔한 상황에서 이를 정규수업으로 인정하는 데 우려가 크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서울 소재 고등학교 교사 A(32)씨는 이데일리에 “온라인 개학에 대한 세부 지침이 없어 혼란스럽다”며 “플랫폼은 뭘 사용할지 실시간 진행인지, 수업인정은 어떻게 되는 건지 실질적인 운영방안에 대해 정해진 게 없다. 관련해서 학부모 민원도 급증했다”고 토로했습니다.

온라인 개학이 4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온라인 개학의 효과와 부작용 등을 둘러싼 논란은 쉽게 수그러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