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구강, 피부, 안구 건강 지키는 홈케어 방법은?

건조한 공기 ‘구강호흡’ 유발, 입 속은 각종 유해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으로 변해 각별한 주의 필요
한껏 예민해진 피부, 안구 등 건조해지지 않도록 평소 수분 보충 통한 홈케어 필수
  • 등록 2021-02-11 오전 12:03:03

    수정 2021-02-11 오전 12:03:03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요즘처럼 바깥 기온이 영하로 뚝 떨어지면 실내 외 온도의 급격한 차이로 피부는 건조해지고 면역력도 약화되기 쉽다. 차가운 공기와 실내 난방열은 코 안의 호흡기 점막을 건조하게 만들어 외부 자극에 더욱 예민한 환경을 만들고,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는 ‘구강호흡’을 유발할 수 있다. 또, 건강한 피부 장벽을 무너뜨려 정상적인 피부 밸런스에 균열이 생기기도하고, 눈이 시리거나 뻑뻑한 증상을 호소하는 안구건조증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는 만큼 평소 홈케어가 중요하다.

◇구강청결제로 입 속 유해균 관리 필요

앞서 언급한 ‘구강호흡’은 입 속 침을 계속 마르게 하는데 이로 인해 구강이 건조해지면 유해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에 치주질환을 비롯한 여러 구강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감염병 유행이 장기화 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마스크 속 입냄새도 입 속 유해균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일 수 있다.

입 속 유해균을 깨끗이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양치질, 치실, 구강청결제 3단계 관리가 필요하다. 양치질, 치실 사용과 같은 물리적 방식으로는 입 속의 25% 만을 닦아내는 셈이기 때문에 나머지 75%는 유해균 억제효과가 검증된 ‘구강청결제’를 병행 사용해야 보다 효과적으로 구강 관리를 할 수 있다.

유해균 억제 효과가 검증된 구강청결제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구강청결제의 주된 기반 성분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시중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구강청결제는 구성 성분에 따라 크게 에센셜오일 기반과 CPC(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기반의 제품군으로 나뉜다. 각종 연구에서 유칼립톨, 멘톨 등의 에센셜오일 성분을 기반으로 한 구강청결제가 치은염 감소, 충치 예방 효과 등의 측면에서 CPC기반의 것보다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실험에서는 ▲에센셜오일 제품의 경우, 약 30%의 플라크 세포들이 죽거나 손상되었으며 이에 반해 CPC 기반 제품은 약 10%의 플라크 세포가 손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에센셜오일이 함유된 제품이 CPC 성분의 제품에 대비해 약 3배의 플라크 제거 효과를 보인 것. 이와 더불어 ▲‘치은염 감소 효과’ 관련 연구에서도 에센셜오일 성분이 65% 더 큰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됐다. ▲ 에센셜오일 성분 기반의 제품은 CPC 기반 제품에 비해 충치를 예방해 주는 불소 성분을 최대 7배 더 흡수해 충치 예방에도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입냄새 제거, 잇몸건강 개선, 충치예방 등 사람마다 구강 고민이 다르고, 구강청결제는 입안에 직접 머금고 사용하기 때문에 성분을 꼼꼼하게 따져 선택할 필요가 있다. 에센셜오일이 함유 된 대표 구강청결제로는 리스테린이 있으며, 리스테린의 경우, 1회 30초 사용으로 구강 내 유해군 99.9%를 제거하며 그 효과를 12시간 동안 지속하는 효능을 검증받았다. 하루 2회 가량 구강청결제를 사용해 유해균을 꼼꼼하게 제거해주면, 건조한 겨울철 구강 관리도 홈케어가 가능하다.

◇건조한 피부, 비타민D 성분 함유된 제품으로 꼼꼼한 케어 필요

건조한 날씨에 따른 피부 건조는 가장 빠르게 체감하는 문제다. 피부 건조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피부의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차단해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고 강력한 보습효과를 줄 수 있는 제품 사용이 필요하다.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이번 겨울 새롭게 선보인 ‘더모이스처 배리어D’는 약해진 피부의 기초 체력을 가꾸고 건강한 피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바르는 프로 비타민D 성분을 담은 더마 보습 솔루션이다. 프로 비타민D 콤플렉스(7-데하이드로콜레스테롤)를 함유해 피부 건강을 위한 에너지를 균형 있게 채워주고, 각종 외부 자극으로부터 맞설 수 있도록 튼튼한 피부로 가꿔준다.

비타민D는 피부 건강을 위한 필수 성분 중 하나이나, 평소 균형 잡힌 식사나 햇빛을 충분히 쬐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피부에 바르는 프로 비타민D 성분의 보습 솔루션이 필요하다. 닥터지 더모이스처 배리어D 라인을 통해 피부의 기초 체력 증진은 물론 집에서도 약해진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간편히 멀티 케어를 할 수 있다.

◇재택 근무의 연속, 안구 건조도 세심한 관리 필요해

겨울철 건조함은 눈의 건조화도 유발한다. 특히 난방기구를 통한 따뜻한 실내에서 재택근무가 지속되는 요즘 콘텐트 렌즈 사용과 장시간 컴퓨터 작업도 눈의 피로를 가속화 시킨다.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눈물이 적어지는 불편한 상황뿐 아니라 안구 염증을 모두 포함한 질환이다.

부족한 눈물을 보완해주기 위해서 ‘인공누액’을 넣거나 분비량을 촉진하는 안약도 도움이 된다.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으로 눈에 눈물이 마르지 않게 적당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고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기 위해 수분섭취도 중요하다. 또한 잠자기 전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찜질을 통해 집에서도 가볍게 눈의 피로회복을 도울 수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