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빠져야 이긴다는 사람들"…이준석의 일침[說의 정치학]

이준석, 장제원 이어 김용남과 갈등…윤리위 제소도 언급
李, 尹 측근과 경선 때부터 갈등…일부 인사 사퇴하기도
李·尹 담판으로 봉합 반복…이번엔 장기화 양상
  • 등록 2021-12-25 오전 6:00:00

    수정 2021-12-25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중도 하차했다. 당연직인 상임선대위원장과 자청한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 자리를 내놓았다. 선대위 버스에서 하차한 이 대표는 투사로 변했다. 공교롭게도 그의 타깃은 선대위로 향했다. 이 대표는 그동안 쌓인 울분을 토해내듯 윤석열 대선 후보의 선대위를 향해 맹폭을 가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오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상임선대위원장 사퇴 발표 기자회견을 마친 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이 대표는 장제원 의원을 ‘윤핵관’에 지칭한 데 이어 김용남 선대위 공보특보의 윤리위 제소를 예고했다. 이 대표는 김 특보가 지난 23일 YTN라디오에서 한 발언을 문제로 지적했다. 김 특보는 “이준석 대표가 없던 자리를 신설해서 이핵관(이준석 핵심 관계자) 등 가까운 사람들을 앉혀 한 달에 몇 백만 원씩 지급하고 있다”면서 윤핵관 탓하기 전에 이핵관부터 정리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이 대표는 “이상한 방법으로 공격하고 있다”며 “최대 5명까지 별정직 임용한 전임 당대표들과 달리 단 두명만 채용했고 운전도 내가 직접한다”고 반박했다.

두 사람의 다툼은 이튿날에도 이어졌다. 김 특보가 24일 “당대표에게 내부 총질 그만하라는 취지로 얘기했더니 발끈한다”며 “당대표 정무실장이라는 자리가 언제 생겼는지, 정무실장이 활동비와 수당 등의 명목으로 가져다 쓴 돈 액수부터 밝혀라”고 재공격했다. 이 대표는 곧장 “멀리 가지말고 윤리위 가서 설명하라”고 한 뒤 “정무실장은 봉급이 없고 정무실장은 역할에 따른 직함일 뿐 공식직함은 당대표 특보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대표 특보는 원래 3~4명씩 두는 건데 전 딱 한 명 뒀다”며 “김용남 특보가 정무실장이 얼마 썼는지 알고 있을 리도 만무하고 아는 것 자체가 문제다”고 비꼬았다.

이 대표는 윤핵관의 정체를 폭로하며 선대위와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선대위의 전면 개편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선대위의 전면 개편만이 윤핵관의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한다.

이 대표는 경선 때부터 윤 후보의 측근들과 잦은 마찰을 빚었다. 지난 8월 이 대표는 입당 후 당 행사 참석을 보이콧 한 윤 후보를 향해 “전당대회 때 (경선) 룰 관련해서 이야기 한 마디도 안 하고, 당에서 오라는 이벤트 하나도 안 빠지고 다 가고 해도 선거 치르는 데 아무 문제 없었다”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그러자 윤 후보 측의 정진석 의원이 가두리 양식장으로는 큰 물고기를 키울 수 없다. 멸치, 고등어, 돌고래는 생장 조건이 다르고, 우리 당 후보 가운데는 이미 돌고래로 몸집을 키운 분들이 있다”면서 “후보들이 마음껏 뛸 수 있도록 보이지 않는 곳에서 지원하는 것이 당 지도부의 역할”이라고 반박했다. 이른바 ‘멸치·고등어 논란’의 서막이었다.

민영삼 전 국민통합특보는 경선 중 이 대표를 향해 “정권교체 대업 완수를 위해 이 대표는 대표 사퇴 후 유승민 캠프로 가서 본인 맘대로 하고 싶은 말 다 하든지 대표직 유지하면서 대선 때까지 묵언수행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해 사퇴하기도 했다.

이 대표와 윤 후보 측 간의 갈등 끝에는 언제나 양측 수장의 만남으로 봉합됐다. 지난 3일 울산회동에서도 그랬다. 다만 이번의 경우는 이전과 다르다. 이 대표는 “윤 후보를 만날 계획이 없다”며 만남 자체를 거부했다. 선대위 복귀도 하지 않겠다고 천명했다. 특히 이 대표는 향후 대선에서의 역할론에 “이준석이 빠져야 이긴다고 하는 사람들한테 물어보라”며 강경한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이런 탓에 이번 갈등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