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영사관·코참·무협, 뉴욕 주재 기업들 대러 수출규제 세미나

전략물자관리원 팀장들 세미나 연사 나서
북미 주재 기업·기관 인사 30여명 큰 호응
  • 등록 2022-05-12 오전 5:18:58

    수정 2022-05-12 오전 5:18:58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주뉴욕한국총영사관, 미한국상공회의소(코참), 한국무역협회 뉴욕지부 등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주재한 한국 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러시아 전략물자 수출 통제 가이드라인’ 화상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주뉴욕한국총영사관, 미한국상공회의소(코참), 한국무역협회 뉴욕지부 등이 11일(현지시간) 공동 개최한 ‘대러시아 전략물자 수출 통제 가이드라인’ 화상 세미나에 미국 뉴욕 주재 한국 기업·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있다. (사진=한국무역협회 뉴욕지부 제공)


연사로 나선 구재린 전략물자관리원(KOSTI) 팀장은 “기업들은 고의 여부와 무관하게 규정 위반시 미국과 한국 정부 당국으로부터 막대한 처벌과 벌금이 뒤따를 수 있다”며 “수출 품목이 대러 규제 품목에 해당하는지 사전에 꼼꼼하게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KOSTI의 수출 품목 통제 대상 사전판정 서비스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인선 KOSTI 팀장은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함에 따라 대러 수출 규제는 당분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이 팀장은 △미국 상무부 BIS(Burea of Industry and Security)의 최신 대러 수출 규제 품목 참조 △부품 조달업체와 해당 품목의 대러 수출 가능 여부 협의 △수출 품목 최종 대금 결제 가능 여부 점검 등을 당부했다.

권영희 뉴욕총영사관 상무관은 “한국 기업들은 세계 곳곳에서 부품 조달, 조립, 생산, 판매 등을 하고 있다”며 “특히 뉴욕·뉴저지는 한국 기업들의 북미본사가 밀집한 지역인 만큼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경영전략 수립에 유용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신임 코참 회장으로 선출된 황보원 포스코인터내셔널 북미법인장은 “앞으로도 미국 주재 한국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시의성 있는 이슈에 대한 다양한 세미나를 열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한국 기업들의 시장 개척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협 뉴욕지부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는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해 큰 호응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