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마친 김요한 "음악·연기 둘 다 쟁취할래요" [인터뷰]

KBS '학교 2021' 공기준 役
첫 지상파 주연작 성공적 마무리
최근 새 솔로 앨범 활동 돌입
"앞으로 보여드릴 매력 더 많아"
  • 등록 2022-01-14 오전 8:00:00

    수정 2022-01-14 오전 8:00:00

(사진=위엔터테인먼트)
[이데일리 스타in 김현식 기자]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게 정말 힘든 일인 걸 알지만, 음악과 연기 둘 다 쟁취해보려고 해요.”

KBS2 수목드라마 ‘학교 2021’ 여정을 마친 김요한의 말이다. 김요한은 연기자보단 아이돌 가수로 대중에게 친숙하다. 2019년 Mnet ‘프로듀스X101’에서 1위를 차지하며 프로젝트 그룹 엑스원(X1)으로 연예계에 발을 들였다. 이듬해부터는 그룹 위아이(WEi) 멤버로 활약 중이고 솔로 가수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연기 활동 첫발은 지난해 카카오TV ‘아름다웠던 우리에게’로 뗐고, ‘학교 2021’을 통해 지상파 드라마 주연까지 섭렵했다.

또 한 번의 값진 도전을 성공적으로 마친 김요한은 이데일리와 진행한 서면 인터뷰를 통해 “무더운 여름부터 추운 겨울까지 촬영하느라 힘들었지만 현장 분위기가 너무 즐겁고 재미있었다. ‘학교 2021’과 함께 할 수 있어 뜻 깊었다”고 종영 소감을 밝혔다.

김요한은 “연기도 잘하고 음악도 잘하는 김요한이 되고 싶고, 많은 분께 제 이름을 더 알리고 싶다는 목표가 있기에 앞으로 더 열심히 달릴 것”이라는 당찬 포부도 밝혔다. “음악과 연기를 모두 쟁취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 중이니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다”고도 했다.

(사진=위엔터테인먼트)
13일 방송한 최종회를 끝으로 종영한 ‘학교 2021’은 입시경쟁이 아닌 다른 길을 선택한 열여덟 청춘들의 꿈과 우정, 성장기를 그렸다. 김요한이 맡은 배역은 남자 주인공 공기준 역. 부상으로 인해 11년이란 긴 시간을 투자한 태권도를 그만두게 되면서 한순간에 꿈을 잃어버린 아픈 사연을 가진 열여덟 청춘 캐릭터다.

김요한은 태권도로 전국체전에서 메달을 획득하고 국가대표 상비군으로 활동한 이력이 있다. 공기준 역에 딱 들어맞는 배우였던 셈. 덕분에 이점을 가지고 출발할 수 있었던 김요한은 공기준의 내면을 깊이 있게 연구해 캐릭터오의 싱크로율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김요한은 “기준이라는 캐릭터가 처한 상황과 감정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등장인물들과의 관계를 많이 참고했다”며 “기준이가 처한 환경을 분석하고 어떤 생각을 가졌을지 수없이 고민하면서 인물에 대한 이해도를 넓힐 수 있었다. 그런 과정을 통해 조금은 성장한 것 같다”고 돌아봤다.

김요한이 상대 역인 진지원을 연기한 조이현과 보여준 ‘케미’도 ‘학교 2021’의 주요한 시청 포인트였다. 두 사람은 ‘2021 KBS 연기대상’에서 베스트 커플상을 받기도 했다.

조이현 관련 물음에 김요한은 “또래이다 보니 실제로도 많이 친해졌고, 그래서 연기를 보다 편안하고 수월하게 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많은 시청자분들이 ‘공원커플’(‘공’기준+진지‘원’ 커플)이라고 불러주셨는데 저희 ‘케미’를 좋아해주셨기에 붙여준 애칭이라는 생각이 들어 기뻤다”고 했다.

(사진=위엔터테인먼트)
가족들의 응원도 촬영 내내 큰 힘이 됐단다. 김요한은 “첫 TV 출연작이자 지상파 주연작이라 부모님이 많이 좋아해주셨다”며 “격려와 응원이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 됐다”고 밝혔다.

김요한은 ‘학교 2021’을 통해 안정적인 연기력을 선보이며 향후 연기 활동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올라운더’라는 목표에 한 발짝 더 가까워졌다. 김요한은 현재 새 솔로 앨범 ‘일루전’(Illusion) 활동에 한창이다. ‘학교 2021’ 촬영으로 바쁜 와중에 앨범 준비까지 병행하는 남다른 열정을 쏟았기에 가능한 일이다.

김요한은 “팔색조 같은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어서 정말 많이 노력했다”고 밝혔다. 새 앨범에 대해선 “랩과 보컬 모두 다 잘하는 다재다능한 모습을 가득 담아 보여드리고 싶어서 랩메이킹에도 직접 참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춘물 ‘학교 2021’ 속 공기준과는 다른, 치명적이고 섹시한 모습을 갖춘 가수 김요한의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컴백 활동 각오를 다졌다.

배우로서의 차기작과 2020년 신년 활동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요한은 “‘학교 2021’로 2021년을 마무리하고 가수 김요한의 모습으로 2022년을 시작하게 됐다”며 “올 한해 가수와 배우로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싶다”고 소망했다.

끝으로 김요한은 “보여드릴 매력이 더 많다. 많은 분이 사랑해주신 만큼 더 성숙 성장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할 테니 지켜봐달라”고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