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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오현주 문화전문기자] 한껏 들떴던 분위기는 온데간데없다. 불과 6개월 전이었는데 말이다. 자칫 10여년 전 그 지독한 트라우마를 다시 겪는 건 아닌지, 섣부른 우려도 나오는 모양이다. 삼복더위에 한국미술시장에서 불어온 싸늘한 바람 탓이다.
발단은 경매시장이다. 올해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의 총 거래액은 약 826억원(825억 7760만원). 지난해 상반기의 약 1030억원보다 204억원(19.8%)이 줄어든 성적표를 내놓은 것이다.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와 아트프라이스가 최근 발표한 ‘2019년 상반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 결산’을 보자면 상반기 총 거래액 826억원은 그간 상반기 통계만 놓고 볼 때 3년 전보다도 뒤쳐진 결과다. 2015년 627억원, 2016년 964억원, 2017년 989억원, 2018년 1030억원으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왔던 터.
국내 경매시장 양대산맥인 서울옥션·케이옥션을 비롯해 아트데이옥션·아이옥션·에이옥션 등 8곳의 1∼6월 온·오프라인 거래액을 집계한 통계는 총 거래액 하락만 가리키지 않았다. 출품작(1만 2820점→1만 2458점), 낙찰작(8815점→8199점), 낙찰률(68.76%→65.81%)까지 지난해에 비해 모두 떨어진 지표를 내놨다.
지난 몇 년간 국내 미술시장은 꾸준하게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지난해 말 연달아 터진 각종 지표는 분위기를 고조시키기에 충분했다. 우선 2017년 기준 2018년 국내 미술시장 전체규모가 그랬다. 4942억 3600만원. 이는 전년(3964억 6900만원)에 비해 977억 6700만원(24.7%)이 늘어난 수치였고, 2007년 6000억원대를 찍고 바로 고꾸라진 이래 기록한 최고치였다. 경매시장 역시 순항이었다. 20년 전 국내 경매시장을 형성한 이후 처음으로 지난해 2000억원 시대를 열면서 2194억원의 실적까지 뽑아냈으니까. 2014년 전년 대비 35%가 성장한 971억원에 이어 2015년 1880억원으로 뻗쳐오른 뒤, 2016년 1720억원, 2017년 1890억원, 지난해 2149억원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었더랬다.
△19.8% 빠진 상반기 시장…고미술은 선전
올해 상반기 낙찰총액 1위를 기록한 작가는 김환기(1913∼1974)다. 시장 부침과 상관없이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하며 여전히 ‘블루칩 작가’로 강세를 보이는 김환기는 68점을 출품해 48점을 팔아, 총 낙찰액 약 145억원 낙찰률 70.6%의 성적을 써냈다. 상위 10위권 내에 3점, 20위권 내에는 7점을 올리며 상반기 총 거래액 826억원 중 14.5%의 비중을 보였다. 다만 이 역시 지난해에 비해선 크게 부진한 결과. 지난해 상반기 김환기의 작품은 낙찰총액 214억원 낙찰률 87.5%를 기록했더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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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김환기의 대작 한 점이 그해 경매시장의 규모를 좌지우지하는 경향을 고려한다고 해도 상반기 침체는 뚜렷해 보인다. 지난해에는 붉은 전면점화 ‘3-Ⅱ-72 #220’(1972)이 있었다. 지난해 5월 서울옥션 홍콩경매에서 약 85억원(6200만홍콩달러)에 팔리며 ‘국내 미술품경매 최고가’를 다시 썼다. 대신 올해는 ‘무제’(1971)가 있었다. ‘3-Ⅱ-72 #220’과 비슷한 시기 비슷한 색상으로 그린 작품은 한 해 뒤인 올해 5월 서울옥션 홍콩경매에서 약 72억원(4700만홍콩달러)에 팔리며 ‘국내 미술품경매 최고가’ 2위에 안착했다. ‘김환기 대작 낙찰 변수’는 지난해와 올해가 거의 동일했다는 뜻이다.
상반기 경매시장의 위축을 바라보는 평가는 이제까지와 별반 다르지 않다. 서울옥션·케이옥션 두 경매사의 압도적인 비중(상반기 서울옥션 53.95%, 케이옥션 36.17%), 김환기·이우환·천경자·박수근 등 몇몇 단골작가에 기댄 양태 등 양극화·불균형의 고질적인 문제를 지적한다. 그럼에도 한 가지 고무적인 성과는 있다. 고미술의 선전이다. 조선시대 달항아리 ‘백자대호’가 지난달 26일 서울옥션 ‘제152회 미술품 경매’에서 31억원에 팔리며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거래한 도자기 중 최고가를 경신한 거다. 높이 45.5㎝의 이 백자대호는 2000년 3550만원에 첫 거래를 튼 이후 ‘달항아리 30억원 시대’를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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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반기 145억원 김환기…반구상화로 분위기 반전 기대
관건은 올해 하반기다. 분위기 반전을 타진할 그 첫 시장을 케이옥션이 연다. 오는 17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본사에서 ‘7월 경매’를 여는 케이옥션은 184점 110억어치의 미술품을 내놓고 승부수를 띄운다.
이번 경매 최고가 작품은 김환기의 ‘항아리와 날으는 새’(1958). 추정가 11억∼17억원을 걸고 응찰자를 기다린다. 아쉬운 건 ‘어쩔 수 없이’ 다시 김환기로 반전을 모색할 수밖에 없다는 점. 그나마 색다른 기대치라면 그간의 전면점화가 아닌, 1950년대 김환기를 대표하는 핵심이미지로 꾸린 반구상화란 점이다. 게다가 같은 해 그린 유사한 푸른톤의 ‘항아리’(1958)가 지난달 서울옥션에서 9억원에 팔렸던 점도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이런 복잡한 바깥 사정을 아는지 모르는지 김환기의 ‘항아리와 날으는 새’는 더할 나위 없이 고고할 뿐이다. 커다란 백자 달항아리가 하늘을 나는 새 한 마리와 마치 한몸이 된 듯 중심을 차지한 위로 또 다른 항아리가 시선을 끈다. 마치 해와 달 같다고나 할까. 이 틈에 섞인 앙증맞은 매화가지는 점점의 기하학적 패턴과 어우러져 한국적 미의 절정감을 뿜어내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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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즈넉한 김환기의 항아리는 박수근의 여인들이 받쳐준다. 1950년대로 추정하는 작품 ‘시장’이 추정가 3억 5000만∼6억원에 나선다. 작가 특유의 거친 화강암 마티에르가 선명한 배경에 좌판을 벌인 두 여인의 옆모습을 잡아낸 그림이다. 박수근은 올해 상반기 경매시장에서 김환기를 제치고 호당가격 1위(약 2억 4786만원. 김환기는 4073만원)를 기록했다. 22점을 내 21점을 팔아내며 낙찰률 95.45%로 이 부문 1위에 등극하기도 했다. 다만 낙찰총액은 29억 6966만원으로, 2위 이우환(58억 94856만원)에 이어 3위 자리에 머물렀다.
이외에도 ‘백자투각장생문필통’(19세기·8000만∼1억 5000만원), ‘청자상감국화문통형잔’(13세기·800만∼2000만원) 등의 도자기, 우암 송시열(1607∼1689)의 ‘겸익’(300만∼1000만원), 해공 신익희(1894∼1956)의 ‘격언’(250만∼800만원) 등의 글씨가 나선다. 이들이 꾸준히 이어지는 고미술의 상승세를 다질 수 있을지 관심을 끄는 건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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