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說의 정치학]'여자조국'·'궁궐서 살았냐' 설전 오간 청문회

박대출, 임 후보자 의혹에 '여자 조국' 비판
김선교, 박 후보자 의혹 해명에 "궁궐서 살았냐" 비아냥
거듭된 의혹 제기에 청문보고서 채택도 불투명
  • 등록 2021-05-08 오전 6:00:00

    수정 2021-05-08 오전 6:00:00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지난 4일 국회는 전문에 감돌았다.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동시에 열리는 날이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와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장은 싸늘했다. 각종 의혹에 야당의 집중공세가 펼쳐졌다.

왼쪽부터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노진환 기자)
국민의힘은 임 후보자와 관련해 아파트 다운계약·위장전입·가족 동반 외유성 출장·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무자격 지원·논문 표절 등 임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열거하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은 임 후보자의 의혹을 부각해 압박하는 가운데 ‘여자 조국’이란 표현으로 궁지에 몰아세웠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은 “의혹·하자 종합세트인 임 후보자를 두고 ‘여자 조국’이냐는 말까지 나온다”라고 했다. 조국 전 장관은 현 정부·여당의 아킬레스건이다. 자녀의 입시비리와 연루돼 청년층이 돌아서게 된 배경으로 지목된다. 이를 임 후보자에 비유함으로써 부적격 인사를 점을 극대화했다.

박 후보자의 청문회에서는 배우자의 도자기 밀수 의혹에 집중됐다. 특히 박 후보자가 도자기를 가정에서 사용했다는 해명에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이 “외교부에 확인해보니 후보자가 (영국에서) 지냈던 거처가 30평밖에 안 된다”며 “영국에서 궁궐에서 살았나”라고 쏘아붙여 눈길을 끌었다. 수천점에 달하는 도자기를 가정에서 사용한다는 게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박 후보자는 실제 가정에서 사용했다며 논란을 키웠다.

반면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는 훈훈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여야 모두 안 후보자를 칭송했다. 김웅 국민의힘 의원은 “저희가 인사청문회 자료를 봤더니 참 열심히 사신 것 같더라”며 “아마 우리 모든 위원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환노위 소속이어서 참 다행이다. 비리 문제를 이야기하면 서로 참 민망한데 그렇지 않게 살아주셔서 고맙다”고 말했다. 같은 당 박대수 의원도 “후보님, 30년간 공직생활을 하시면서 깔끔하게 하신 것에 대해서 본 위원은 경의를 표한다”고 했다.

이같은 상반된 분위기는 현재도 이어지고 있다. 안 후보자는 청문보고서가 채택돼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안 재가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에 반해 임 후보자와 박 후보자는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도 불투명하다. 야당의 반대에 여당 내에서도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서다. 이전처럼 여당의 단독 처리도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 재보궐선거 결과에서 보듯 여론의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다만 한 명의 낙오자라도 발생한다면 정권 말기의 국정 동력 상실로 이어질 수 있어 민주당은 딜레마에 빠진 상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