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SKT·LG도 가상세계에 풍덩…“메타버스 산업화 원년”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①
네이버 제페토가 포문 연 마켓 가능성
현재는 비즈니스 실험장 단계 불과
고도화된 가상화폐와 XR장비 필수적
  • 등록 2021-07-21 오전 5:03:27

    수정 2021-07-21 오전 5:03:27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10대들의 놀이터로 불리던 ‘메타버스(meta-verse)’가 어느 샌가 경제뉴스에 심심찮게 등장하기 시작했다. 지난 2월 네이버의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명품 브랜드 ‘구찌’가 입점했다는 소식이 국내에서 메타버스를 경제용어로 받아들이게 한 포문을 열었다. 메타버스가 단순한 만남의 장을 넘어 새로운 시장이 될 수 있음을 알린 것이다.

이후 메타버스는 여러 기업의 비즈니스 실험장으로 부상했다.

대표적으로 현대자동차는 제페토에서 쏘나타 N라인의 시승 서비스를 선보였고, GS리테일은 8월 문을 여는 싸이월드에 편의점을 열 계획이다. 하나은행·우리은행 등 금융권에서는 은행장들이 직원과의 소통을 위해 간담회나 연수원을 열기도 했다. 부동산 스타트업 직방은 최근 서울 강남구 사옥을 없애고 35층 건물 규모로 구현한 가상공간 ‘메타폴리스’로 이사해 메타버스 근무를 시작했다.

제2의 제페토를 만들기 위해 직접 플랫폼을 만든 곳도 있다. SK텔레콤은 30~40대 직장인으로 수요층을 넓힌 ‘이프랜드’를 지난 14일 출시했고, LG그룹 기업형 벤처캐피털(CVC)인 LG테크놀로지벤처스는 지난 6일 미국 스타트업 웨이브에 대한 투자를 발표하고, 서비스 공동개발에 착수할 뜻을 밝혔다.

국내 메타버스 권위자 중 한 명으로 꼽히는 김상균 강원대 교수(메타버스랩 소장)는 “올 들어 50곳이 넘는 기업이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자문을 구했다”며 “제조사 입장에서는 D2C(Direct to Consumer·소비자 직접 판매)를, 유통사는 기존의 온라인과 라이브 커머스 다음의 것을 찾고자 하는 요구가 강했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메타버스를 학습하고 체험하는 과정이었다면, 올해가 산업화 원년이 될 것이라고 김 교수는 예상했다.

반대로 기업들의 메타버스 도전은 아직은 미완성이다. 이른바 ‘힙한 트렌드’를 쫓기 위한 브랜드 이미지 개선과 소비자 접점 확대 수준에 대부분 머물러 있을 뿐, 현실과 가상세계의 경계를 허물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메타버스가 진정한 디지털 신세계가 되려면 현실에서도 통용될 수 있는 정도의 가상화폐(NFT·대체불과토큰)와 고도화된 AR(증강현실)·VR(가상현실) 솔루션이 필수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김 교수는 “과거 기업들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쇼핑몰과 생산설비 강화에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현실공간의 비즈니스 가치를 메타버스를 통해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