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차세대 먹거리 스마트폰 시장 공략

PC의 차별화 서비스, 스마트폰에도 그대로 제공
  • 등록 2012-01-03 오전 9:04:02

    수정 2012-01-03 오전 8:59:24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포털업계가 스마트폰 서비스 지원 강화에 나섰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2000만명을 넘어서고 이용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 시장을 잡기 위해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NHN은 PC 포털사이트의 검색 수익모델을 스마트폰에도 적용하기 위한 다양한 킬러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최근 모바일용으로 중국어 사전을 선보였으며 조만간 포털 네이버의 다양한 사전을 모바일에 탑재할 계획이다. 

NHN은 또 부동산, 증권 등 사용자 이용도가 높은 콘텐츠를 스마트폰에서도 그대로 제공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도와 위치 서비스를 이용해 부동산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동산 앱을 출시했으며 스마트폰 증권 페이지에도 실시간 시세를 반영했다.

다음은 NHN과 마찬가지로 사전 등 검색 서비스를 강화해 스마트폰 검색 점유율을 높이는 한편 PC 포털사이트의 수익원을 스마트폰으로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음은 최근 모바일 쇼핑 서비스를 크게 개편했다.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쇼핑과 결제를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쇼핑 서비스는 다음의 핵심 수익원 중 하나다.

또한 다음 역시 부동산과 환율, 사전 등 PC의 주요 콘텐츠를 모바일 웹페이지에서 PC와 똑같이 지원하고 있다. 사용자들의 검색을 유도해 모바일 검색 광고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PC 서비스의 핵심 수익모델을 모바일로 확대할 계획이다. 먼저 SK컴즈는 미니홈피의 ‘스킨(배경화면)’ 서비스를 모바일에 적용했다. 미니홈피 스킨 서비스는 사용자가 원하는 배경화면을 돈을 주고 구매하는 것으로 SK컴즈의 아이템 판매 중 매출 상위권에 드는 서비스다.

이외에도 SK컴즈는 PC에서 인기가 높은 `소셜게임`도 모바일에 적용할 계획이다. 소셜게임의 아이템 판매를 모바일에서도 이어가겠다는 전략인 것.

업계 관계자는 “포털업체들의 공통된 고민이 스마트폰 수익모델을 만드는 것”이라며 “사용자가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돈까지 쓰는 환경을 만드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