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가 다수의 인수합병(M&A)을 기반으로 실적을 끌어올리며 미국 증시 상장을 고려 중인 가운데 여기어때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 출신 수장을 영입하며 새 바람을 예고하고 나섰다. 기업공개(IPO)는 물론 영향력 제고를 위한 추가 M&A 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자본시장에서 두 업체 간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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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야놀자는 현재 미국 증시 상장을 포함한 IPO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당초 업계에서는 연초만 해도 올 2분기쯤 테슬라(이익 미실현) 요건을 통한 코스닥 시장 입성이 유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쿠팡의 미 증시 입성 이후 분위기가 달라지며 미국 증시 상장 또한 진지하게 검토 중으로 알려졌다.
야놀자는 때마침 상장 주요 지표로 꼽히는 실적에서 유의미한 성장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야놀자 매출액(K-IFRS 전환 별도기준)은 전년 대비 43.8% 증가한 192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62억원 손실에서 161억원으로 흑자 전환하면서 반등을 일궈냈다. 코로나19 여파에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호텔뿐 아니라 레저시설과 레스토랑, 주거임대 시장까지 다각화한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최근에는 업계 1위 여행·숙박 예약서비스에 배달 서비스를 연계하겠다는 전략에 요기요 인수에도 관심을 보였지만 숏리스트(적격 인수 후보)에는 선정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장 눈앞에 다가온 회사의 가장 큰 이벤트인 IPO를 앞두고 무리수 대신 신중을 기했을 것이란 게 업계의 설명이다.
자본시장 전문가 대표로 선임한 여기어때
야놀자의 뒤를 추격하는 여기어때는 신임 대표이사를 선임하며 새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여기어때는 지난 6일 이사회를 열고 정명훈(사진·44) 전 CVC캐피탈파트너스 한국 사무소 대표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하는 안을 의결했다. 정 신임 대표는 오는 21일 임시 주주총회를 거쳐 공식 선임될 예정이다.
정 대표는 “여기어때는 여행을 비롯한 다양한 여가 문화를 이끄는 혁신적 플랫폼 기업”이라며 “여행 사업을 키우고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까지 사업 영역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 대표 선임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는 게 업계 평가다. 여기어때 바이아웃(경영권 인수)을 주도했던 장본인이 회사 경영을 총괄하는 대표직으로 이동해서다. ‘지략가가 전장에 나서는 것’과 비유할 수 있어 본격적인 승부수를 띄웠다고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정 대표는 2016년 영국계 PEF 운용사인 CVC캐피탈 한국사무소 대표로 선임된 후 여기어때 투자를 진두지휘한 인물이다. 업계에서는 정 대표 선임을 두고 그간 이어오던 내실 경영 대신 공격적인 경영 행보를 보이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는 상황이다.
그도 그럴 것이 여기어때는 지난해 매출 1287억원에 영업이익 115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각각 25.3%, 59.4% 성장한 규모지만 야놀자와의 격차는 줄지 않는 상황이다. M&A 영역에서도 지난해 8월 맛집 추천·리뷰 서비스 ‘망고플레이트’ 인수를 제하면 야놀자와 비교해 다양성에서 밀리는 게 사실이다.
한 PEF 업계 관계자는 “인수 주체인 PEF에서 대표로 간다는 것은 확실한 변화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봐야 한다”며 “M&A나 영향력 제고를 위한 지분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