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업 외국인 고용에 대한 규제가 대표적이다. 택배 수요는 코로나19 사태로 더욱 급증했지만 그 전에 이미 온라인 쇼핑 활성화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만성적 인력난에 빠진 택배업계가 외국인 고용을 늘리기 시작했지만 한계에 부닥쳤다. 외국인 고용은 상·하차 업무에만 허용되고 분류 업무에는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분류는 내국인이 기피해 외국인을 고용해야 할 필요성이 큰 업무인데 규제 때문에 그러지 못하는 것이다. 택배업계는 차량 적재량 규제에도 속앓이하고 있다. 택배업은 적재량 1.5톤 미만 차량만 운행할 수 있게 돼있다. 이 규제를 2.5톤까지만이라도 완화해주면 운송비용 절감과 업무효율성 증대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택배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경총의 건의 중에는 파업 시 대체근로 금지 규제 완화 등 이해집단 간 입장 차이가 커 정부가 쉽게 건드릴 수 없는 것들도 있다. 하지만 누가 봐도 불합리해 정부가 의지만 가지면 사회적 갈등을 유발하지 않고 해낼 수 있는 개혁 과제도 적지 않다. 이런 과제들을 풀지 않고 방치해서는 발전된 미래를 기약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