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숙 여사 양성평등 육아 강조…“아빠 휴직, 적극 동의·지지 필요”

14일 스웨덴 ‘라떼파파’와의 만남
“양성평등 육아 통한 ‘워라밸’ 가정은 사회의 경쟁력”
  • 등록 2019-06-15 오전 12:30:07

    수정 2019-06-15 오전 12:30:07

김정숙 여사가 지난 3일 오후 용인시 종합가족센터에서 ‘몸으로 소통하는 부자’ 프로그램에 참가한 육아 아빠들과 대화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성곤 기자]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는 현지시간 14일 “우리나라에서도 국가 차원의 제도적 지원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아빠 휴직에 대해 사회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동의와 지지가 먼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여사는 이날 스톡홀름 훔레고든 공원에서 육아휴직을 선택한 스웨덴 남성들과 만나 “라떼파파와의 만남을 통해 양성평등한 육아로 남녀 모두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한 ‘워라밸’ 가정은 사회와 국가의 경쟁력임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라떼파파’는 한 손으로 유모차를 밀면서 다른 한 손으로는 커피 한 잔을 들고 다니는 스웨덴 아버지들의 모습을 뜻한다. 남성들의 육아휴직이 보편화된 스웨덴을 상징하는 단어다.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스웨덴의 양성평등 육아 문화와 정부의 양육지원 제도에 대해 대화를 나눴다. 김 여사는 “스웨덴의 양성평등 문화가 한국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면서 이날 만난 ‘라떼파파’ 들과 함께 남성의 육아휴직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스웨덴의 기업문화 및 사회 분위기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특히 ‘모든 아이는 모두의 아이’라는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양성평등한 육아를 배려하고 있는 스웨덴 정부의 육아휴직 관련 제도 및 아동수당 및 공보육 제도 등 다양한 정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