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클리닉]주사.냉동.필러.레이저 시술... 초기 상처부터 흉터까지 논스톱 관리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 ... 초기 상처 치료부터 흉터까지 논스톱 관리
  • 등록 2019-10-08 오전 12:03:00

    수정 2019-10-08 오전 12:03:00

[이데일리 이순용 기자]교통사고로 안면부와 다리 부위에 다발성 열상으로 응급실로 이송된 50대 여성 김 모씨. 열상에 대한 응급봉합수술을 받고 퇴원한 후 외래에 통원하며 상처 치료를 받았다. 외상 완치 후 안면과 다리의 외상성 흉터 관리를 시작했다. 상처 발생 초기부터 드레싱 제제를 통해 흉터를 적게 남기는 노력과 함께 레이저 치료, 주사 치료, 냉동 치료 등 다양한 치료를 3주 간격으로 진행한 결과 수술적 치료 없이 일상생활에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흉터가 호전돼 치료를 마쳤다.

또 피어싱 후 양쪽 귓불에 생긴 켈로이드(Keloid) 증상으로 병원을 찾은 이 모(17)양은 몇 차례 주사 치료 후 방사선 치료와 병행한 제거술을 받고 증상이 호전됐다. 켈로이드의 경우 수술적 치료를 받는 경우 재발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지만 이 양의 경우 경과 관찰 중 켈로이드 재발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상처 아문 흔적 안정화 위해 여러해 걸리기도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은 상처 발생 초기부터 흉터가 완전히 자리 잡을 때까지 논스톱으로 치료를 진행한다. 특히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은 주사 치료, 냉동 치료, 보톡스, 필러, 레이저 시술 등의 보존적 치료 뿐만 아니라 흉터 성형수술 등 다양한 치료법을 통해 모든 흉터를 치료한다.

흉터는 손상이나 질병의 치료 과정으로 발생하는 진피와 심부에 생긴 결손을 메우기 위한 정상 치유 과정의 결과물로서 새로운 결합조직의 생성물이라고 할 수 있다. 손상의 원인과 부위, 결손 부위 치료 방법 그리고 피부의 개별적인 특성 등에 따라 흉터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대표적인 흉터의 종류로는 편평 흉터, 위축성 흉터, 비후성 흉터, 켈로이드 등이 있다.

상처 치료가 끝나면 환자들은 상처가 다 나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리에 소홀하게 된다. 이 때 보통은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거나, 상처와 흉터를 혼돈해 상처 치료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흉터는 상처가 아문 흔적으로 흉터가 안정화되기 위해서는 수개월에서 수년간이 소요되고, 이 기간 동안에 적절한 관리를 하지 않으면 흉터의 형태나 모양이 악화될 수 있다. 즉 흉터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호전되기도 하지만 악화되기도 하며, 흉터 존재 자체가 일상 생활에 큰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심한 가려움증, 통증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 따라서 상처 치료에서부터 흉터 관리가 하나의 치료 과정으로 이어져야 한다.

흉터의 예방을 위해서는 상처 발생 시부터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초기 상처의 경우 적절한 드레싱 제재를 선택해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것이 흉터를 적게 남기는 최선의 결과를 가져온다. 따라서 피부 손상의 종류 및 삼출물의 양에 따른 적절한 드레싱으로 피부 손상의 회복을 촉진시키고 손상 부위 장력을 최소화해 흉터를 예방해야 한다. 흉터의 형태에 따라 테이프, 연고, 스프레이, 접착판 등 적절한 제품을 선택, 흉터 발생 초기에 적용하면 흉터 크기 최소화, 비후성 흉터 발생 예방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흉터 스트레스 지우고 삶의 질 높여줘”

하지만 초기 처치를 잘못했을 경우 발생한 흉터의 경우에는 주사 치료, 냉동 치료, 보톡스, 필러, 레이저 시술 등의 보존적 치료를 진행하며,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호전되지 않고 형성된 흉터에 대해서는 단순 절제 및 흉터 성형, 절제 및 피부 이식, 확장기 삽입 및 피판술 또는 지방 이식 등의 수술적 치료를 통해 상태를 개선한다.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은 성형외과 전문의들이 환자의 상처 타입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조기에 시작해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상처 치료가 마무리 되면 바로 흉터 관리 단계로 넘어간다. 특히 흉터 치료 방법은 다양하므로 흉터의 종류 및 환자의 피부 특성을 고려해 그 방법을 의료진이 환자와 상담 후 결정하며 보다 효율적인 치료를 위해 두 가지 이상의 치료법을 병용해 좋은 임상 결과를 보이고 있다.

홍승은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 교수는 “소아 환자나 젊은 여성의 경우 흉터 때문에 삶의 질이 크게 좌우되기도 한다”며 “최근에는 젊은 남성들도 여드름 자국이나 외부에 나타나는 흉터에 대한 스트레스로 우리 클리닉을 찾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홍 교수는 “이대목동병원 흉터 성형 레이저 클리닉은 흉터의 적극적 치료를 통해 심리적 스트레스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승은 이대목동병원 흉터성형 레이저클리닉 교수가 레이저를 이용해 흉터치료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