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콜센터·물류센터 17일부터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낮은 정확도 우려 불식할까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 시범적용 철회
집단감염 빈번 고위험군으로 방향 틀어…기숙학교로 순차 확대 추진
임상 성능 검증되지 않아 현행 방역수칙 그대로 준수해야
최근 英 연구서 민감도 3%…국내외 검사 신뢰도는 여전히 낮아
  • 등록 2021-05-15 오전 6:00:00

    수정 2021-05-15 오전 6:00:00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서울시가 다음주 월요일(17)일부터 콜센터와 물류센터를 대상으로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에 나서기로 하면서 코로나19 확진자 조기 발견을 통한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번 사업은 내달 18일까지 5주간 한시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참석자가 코로나19 진단용 자가검사키트를 살펴보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송은철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관은 지난 13일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의 보조적 검사방법인 자가검사키트를 활용, 검사를 대폭 확대해 방역을 강화하고자 한다”면서 이같은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노래연습장 등 유흥시설에 자가검사키트를 시범도입한다는 당초 계획을 철회하고, 집단감염이 빈번했던 콜센터와 물류센터로 방향을 선회한 것입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단순히 보여주기식 정책이 아닌 실질적인 정책을 이끌어내고, 그 성과를 서울시가 가져가겠다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콜센터는 희망 사업장 291개소 2만3516명이 시범사업에 참여합니다. 이는 서울시내 콜센터의 36%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대상자들은 미리 배부받은 자가검사키트로 주 1회 자택에서 검사하게 됩니다. 검사 결과 음성이면 출근한 후 사용한 키트를 밀봉한 상태로 방역책임관에게 제출하고, 양성인 경우 출근하지 않고 방역책임관에 신고 후 보건소를 방문해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다시 받게 됩니다.

물류센터는 서울복합물류센터 내 18개 센터 근무자 6200여명이 참여합니다. 서울시내 물류센터의 63%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매일 근무자가 바뀌는 사업장 특성을 고려해 현장에서 근무 전 자가검사를 할 수 있도록 지원이 이뤄지게 됩니다. 현장 자가검사는 근무장소와 분리되고 자연환기가 잘 되는 공간에서 시행할 예정입니다. 양성자가 발견되면 방역책임관에게 보고 후 즉시 보건소에서 검사받도록 조치하는 방식입니다.

특히 자가검사키트가 조건부로 도입되는 기간에는 방역수칙 완화 등과 연계하지 않습니다. 임상적 성능이 충분히 검증되지 않아 현행 방역수칙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서울시는 고위험 시설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로 집단감염을 차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검사 신뢰도가 낮아 방역 체계에 혼선을 줄 수 있다는 의료전문가들의 지적도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지난 1월 입원환자 98명을 대상으로 항원검사의 민감도를 조사한 결과 17.5%에 불과했습니다. PCR 검사 민감도가 80~90%인 점을 감안하면 큰 차이를 보입니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지난해 12월 진행한 검증에서도 민감도는 29%로 낮았습니다. 진단검사의 민감도가 낮으면 코로나19 감염자가 음성으로 진단될 가능성이 높다는 걸 뜻합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76명을 기록하며 전국 확산세를 지속하고 있는 5일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사진=방인권 기자)


지난 달 말 학술지 플로스 바이올로지(PLOS Biology)에서 소개된 영국 버밍엄대학교의 연구결과도 국내 조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버밍엄대 연구진이 지난해 12월 무증상 대학생 7189명을 대상으로 자가검사 방식의 신속항원 검사를 진행한 결과 양성은 2명. 하지만 7189명 가운데 72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PCR 검사를 실시한 결과 6명이나 양성으로 나왔습니다.

홍기호 연세대 의대 진단검사의학과 교수는 이와 관련해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무작위 추출 PCR 결과에 따라 이 학생들의 유병률을 약 0.86%로 가정한 후 이 유병률을 7000명에 대입해보니 약 62명의 양성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2명만 항원 양성이 나왔으니 무증상자, 자가검체, 신속항원검사 조합의 민감도는 3%라는 게 저자들의 결론”이라며 “0을 한 게 빼먹은 게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는 지난달 중순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자가검사키트는)유럽이나 미국처럼 방역에 실패한 나라들이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한 것”이라며 “확진자가 매일 수천 명, 수만 명씩 나오는 대규모 유행 상황에서 확진 검사를 할 수가 없는 상황에서 보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방식을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용해서 선별 검사로 사용하는 것에는 적당치 않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서울시는 현재 기숙학교에도 자가검사키트를 도입하는 방안을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있습니다. 도입이 확정될 경우 콜센터, 물류센터에 이어 기숙학교로 순차적 자가검사키트 시범도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콜센터와 물류센터에서 시행하는 시범사업 결과가 무엇보다 중요해 보이는데요. 서울시가 이번 사업으로 정확도가 낮은 자가검사키트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