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가 지난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같은 글을 올리며 “그의 종교의 자유를 인정해줘야 한다”고 썼다.
설 연휴를 앞두고 불교계 육포를 보냈다가 회수한 자유한국당의 황 대표가 반려동물 공약 발표 중 “저도 몇 년 전에 반려동물을 키우다가 14년 만에 (반려동물이) ‘작고’하셨다”고 말한 것을 비꼰 것이다. ‘작고’는 사람의 죽음을 높여 이르는 말이며, ‘윤회’는 인간이 죽어도 그 업에 따라 세상에서 생사를 거듭한다는 불교 교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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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당이 당초 황 대표 명의로 조계종 종단 대표 스님들에게 보내려 했던 설 선물은 한과였다. 그러나 어찌 된 일인지 육식을 하지 않는 스님들에게 도착한 선물은 쇠고기를 말린 육포였다.
한국당은 즉각 입장문을 내 “배송업체와 소통의 문제가 생겼다”고 해명했고 황 대표도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대단히 송구하게 생각한다. 경위를 철저하게 파악해보도록 하겠다”고 사과하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이를 지켜보는 시선은 곱지 않았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황 대표가 지난해 5월 ‘부처님 오신 날’ 법요식에 참석해 불교식 예법인 ‘합장’을 하지 않아 종교 편향 시비가 일어난 바 있기 때문이다.
당시 조계종은 공식 성명을 통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이에 황 대표는 “불교 또는 다른 종교에 대한 존중의 마음을 갖고 있고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불교계에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잘 행동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사과했다.
4·15 총선에서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부울경(부산·울산·경남)’이 다른 지역에 비해 불교 신자가 월등히 많은 지역이기 때문이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은 지난 2014년 전국의 만 19세 이상 남녀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종교 관련 면접조사 결과 부울경 지역에 불교 신자가 42%로,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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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으로 복귀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도 불똥이 튀었다.
이 전 총리는 당으로 복귀해 상임고문에 위촉된 뒤 첫 외부일정인 동시에 사실상 첫 총선 행보로 7대 종단 지도자 인사를 잡았다. 이를 두고 ‘육포 논란’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있자, 이 전 총리는 “이런 일정은 급격히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며 “방문 계획을 추진한 것은 어제 그 사건을 알기 전이었다”고 말했다.
이 가운데 김명연 한국당 대표 비서실장은 육포 사건과 관련해 책임을 지겠다며 사표를 제출했다. 황 대표는 사표를 반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보수 유튜브 채널 방송에선 불가에서 몇 가지 경우에 한해 육식을 허용하는 ‘오정육(五淨肉)’을 언급하며 한국당을 두둔하기도 했다.
오정육은 △죽이는 장면을 보지 않은 고기 △죽이는 소리를 듣지 않은 고기 △자신을 위해 잡은 것이 아님을 알고 난 고기 △수명이 다해 스스로 죽은 고기 △매나 독수리 따위가 먹다 남은 고기 등을 말한다.
그러나 스님이 육식을 하지 않는 것은 상식이며, 불교계에서도 질병과 요양 등이 아니면 육식을 삼가도록 하고 있어 사회적 불문율을 깬 사안임은 분명하다는 게 대다수의 지적이다.
황 대표와 같이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이명박(MB) 전 대통령도 2008년 추석 선물로 준비한 황태·멸치 세트를 불교계 큰 스님들에게 보내려다 “불가에 생물을 보내는 것은 결례”라는 지적에 황급히 다기 세트로 교체한 바 있다.
이러한 반면교사(反面敎師) 덕분인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3년 추석 선물로 잣, 유가, 육포 등을 고르면서 불교계에는 육포 대신 호두를 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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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의 명절 선물엔 사회적 분위기와 지역 안배 등 의미를 담은 메시지가 실리기 마련이다. 육포 배달 사고로 한바탕 소동이 빚어진 것도 이 때문이다.
선의로 베푼 선물이 악행으로 비치며 진땀을 뺀 황 대표가 찰나의 지옥을 맛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