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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풀어야 700조원 UAM시장 잡는다.."정부, 속도내 달라"

2040년 국내 UAM 시장 13조원, 일자리 16만명 창출
기체 인증시스템 마련, 공역규제 개선 등 시급
"단일화된 조직 기반으로 지속적인 로드맵 추진 필요"
  • 등록 2021-07-02 오전 5:00:00

    수정 2021-07-02 오전 5:00:00

[이데일리 손의연 기자] 국내 기업들이 미래 성장동력으로 평가 받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와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세계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선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규제 개혁과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전 세계 UAM 시장 규모는 2040년 73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국내 시장은 13조원, 일자리 16만명, 생산유발 23조원, 부가가치 11조원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기업들이 꼭 잡아야 할 시장이란 것이다.

현대차, 미래 모빌리티 비전 이미지 (사진=현대차)


1일 업계에 따르면 UAM과 관련해 기체 인증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게 요구된다.

현대자동차와 한화시스템 등 국내 기업도 일찍이 UAM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기체 개발을 추진해 가시화된 성과를 내고 있지만 인증 시스템이 없어 실제 비행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업체들은 미국와 유럽 등 인증 시스템을 갖고 있는 외국에서 인증을 받아 실증 사업을 할 채비를 갖추고 있다. 정부가 발빠르게 움직였다면 국내 기업들이 해외로 나가지 않을 뿐 아니라 국제 인증 경쟁을 주도할 수도 있었다는 것이다.

드론을 마음대로 띄우지 못하는 공역규제도 UAM 사업에 걸림돌이다. 드론을 띄우기 위해선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이런 절차들이 기업의 사업 속도를 더디게 한다는 지적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국토교통부가 UAM 사업 활성화를 위해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로드맵’을 구축하고 민관학 등으로 구성한 ‘팀 코리아’를 중심으로 로드맵을 만들어 실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토부는 운항 및 인프라 등 안전기준부터 운송사업 제도까지 새로운 분야의 교통체계가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상용화 전 UAM 특별법 제정을 추진할 예정이며 충분히 안전성을 검증하고 도심권 내에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한 UAM 전문가는 “UAM 관련해서 정부가 단일화된 조직을 기반으로 사업을 추진해왔는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일관성 있게 로드맵을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특히 2023~2025년이 로드맵에 있어 실증이 이뤄지는 중요한 시기이고, 그때 글로벌 시장에서 선수권을 빼앗기면 그대로 끝이기 때문에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공역규제를 푸는 등 사업을 이끌어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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