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이 비디오아트를 개척한 지 60여년이 지난 지금. 빠른 기술 발달로 미디어 환경은 완전히 달라졌다. 텔레비전에서 온라인, SNS 등을 중심으로 매체가 변화하고 있다. 환경은 바뀌었지만 여전히 전 세계에서 작가들은 미디어 기술이 본래 가졌던 목적 이외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자 시도를 하고 있다. 인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협업 스튜디오 ‘캠프’(CAMP)가 그렇다. 하루종일 반복적으로 좌우를 움직이며 정해진 구역을 촬영하는 폐쇄회로(CCTV)는 본래 범죄를 감시하는 목적을 가졌다. 하지만 이들은 CCTV 기술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예술적으로 실험하고 있다.
경기 용인 백남준아트센터는 지난해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을 수상한 캠프팀의 수상작가전 ‘캠프, 미디어의 약속 이후’를 개최했다. 백남준아트센터 국제예술상은 2년에 한번 수상자를 선정하고 그 이듬해 수상작가의 개인전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작가들이 상을 수상하고 1년동안 작업한 비디오아트 작업 3점을 선보인다. 전시개최를 기념해 내한한 캠프의 샤이나 아난드(Shaina Anand)와 산제이 반가르(Sanjey Bhangar) 작가를 최근 백남준아트센터에서 만났다. 이들은 “거대 미디어 인프라가 우리 삶과 가치 체계를 지배하고 있는 네트워크 미디어 환경에서 기술을 다른 측면에서 바라보고자 했다”며 “CCTV 영상도 때론 영화처럼 아름다운 한 장면을 포착하는 매체가 될 수 있다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싶었다”고 전시 개최 소감을 전했다.
물론 작가들이 미디어 기술, CCTV에 대해 유토피아적인 전망만을 모색하는 것은 아니다. 샤이나 아난드는 “여전히 CCTV 기술이 막강한 통제력을 갖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을 제대로 범죄로부터 보호하지 못하는 등 기술이 가지는 문제점도 존재한다”며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장기적으로 작품을 통해 논의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전시는 내년 2월 27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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