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의 신’ 메시도 못막은 주가 폭락[윤정훈의 생활주식]

MGO글로벌, 리오넬 메시 IP로 의류와 각종 용품 판매
1월 13일 공모가 5달러로 상장후 주가 하락세
2021년 매출 10억원에 불과…시가총액 446억원으로 고평가
메시는 주주는 아니며, 순매출의 12%를 로열티로 받고 있어
  • 등록 2023-01-28 오전 8:00:00

    수정 2023-01-28 오전 8:00:00

[이데일리 윤정훈 기자] 호날두의 ‘CR7’과 손흥민의 ‘NOS7’. 천문학적인 몸값의 축구선수들이 만든 브랜드의 예다. 글로벌 스타들은 자신의 브랜드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해 패션, 뷰티, 식음료 등 다양한 브랜딩 활동을 한다. 수많은 팬들이 그들의 뒤에 있기 때문에 손쉽게 홍보가 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으로 ‘축구의 신’으로 등극한 메시는 한 발 더 나아갔다. 자신을 브랜딩한 패션회사로 IPO(기업공개)에 성공했다. 기업의 이름은 MGO글로벌이다.

MGO글로벌에서 판매하고 있는 의류(사진=MGO글로벌)
MGO글로벌은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나스닥에 공모가 5달러로 입성했다. 상장 당일 주가는 16.61달러까지 치솟았지만, 종가는 공모가를 밑도는 4.65달러로 마감했다. 이후에도 연일 하락해서 현재는 2.7달러까지 내려왔다.

기대했던 메시효과도 없었다. 시장은 의류업체의 매출액과 미래가치를 보고 현재 주가는 지나치게 높다고 판단한 듯하다. 실제 MGO글로벌의 2021년 매출액은 88만달러(10억8500만원)에 불과하고, 90만달러(11억1000만원)의 순손실을 기록했다. 반면 주가 2.7달러 기준 시가총액은 446억원이다. 유동성이 넘치던 2년전이었다면 주가가 올랐을지 모르지만 ‘투자 빙하기’에는 상장한 것 자체가 기적으로 보일 정도다.

MGO글로벌은 미래가치를 홍보하고 있다. 100여개 국가에서 150만명의 고객이 방문해주고 있다고 설명한다. 공동 착업자 중 한명은 디자이너 타미 힐피거의 여동생인 지니 힐피거다. 그는 타미힐피거에서 재직하며 청바지와 여성스포츠웨어 등을 이끈 경험이 있다.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줄리안 그로브스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구축 회사인 EC2M 홀딩스의 CEO로 7년간 재직한 인물이다. 그는 LVMH 겐조 옴므 UK, 버버리, 게스 등에서도 일했던 경력이 있다.

MGO글로벌 주가 차트(사진=stockcharts)
MGO글로벌의 의류가격은 생각보다 저렴하다. 티셔츠는 5만~7만원대, 후디는 10만원대, 자켓류도 20만원대면 구매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적은 미지수로 보인다. 메시가 위대한 선수이지만 패션 센스가 넘치는 선수는 아니기 때문에 매출 상승이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 아르헨티나가 우승했을 때도 MGO글로벌은 알려지지 않았고, 메시의 아디다스 유니폼의 판매량만 폭증했다.

주가 하락과 관계없이 메시는 자신의 브랜드를 빌려주고 순매출의 12%를 로열티로 받는다. 또한 메시는 주주도 아니다. 이 부분이 오히려 투자자들에게는 마이너스로 작용한 듯 보인다.

MGO글로벌은 “우리는 세계적인 수준의 운동선수와 유명인사의 힘 및 글로벌 소셜 미디어 영향력을 전략적으로 활용해 가치, 개인 스타일, 환경에 맞게 조정되고 영감을 받은 신선하고 현대적이며 매력적인 제품과 의류 브랜드를 만드는 회사”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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