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니 엘프만 "영화음악 머물지 않기 위해 클래식 작곡 도전"

팀 버튼 감독과 작업한 할리우드 영화음악 거장
4일 국립심포니 공연서 '첼로 협주곡' 국내 초연
7~8년 전부터 매년 클래식 음악 작곡 목표 세워
한국영화 높은 관심…'기생충' 정재일 음악 극찬
  • 등록 2023-05-02 오전 5:55:00

    수정 2023-05-02 오전 5:55:00

[이데일리 장병호 기자] “제가 클래식 작곡을 하는 이유는 영화음악이라는 편안한 곳에서만 머물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할리우드 영화음악 작곡가 대니 엘프만(70)이 작곡한 클래식 음악이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무대에서 연주된다.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이하 국립심포니)는 오는 4일 ‘차이콥스키 발레 모음곡’ 공연에서 엘프만 작곡의 ‘첼로 협주곡’을 국내 초연한다.

엘프만은 최근 이데일리와 서면 인터뷰에서 “이번 공연에 참석하지 못해 무척 슬프지만, ‘첼로 협주곡’이 한국에서 연주되는 것은 큰 영광이며 매우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영화음악 작곡가 대니 엘프만. (사진=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
엘프만은 ‘배트맨’ ‘가위손’ 등 팀 버튼 감독의 영화음악으로 잘 알려진 작곡가다. 팀 버튼 외에도 샘 레이미, 구스 반 산트 등 유명 감독들의 영화 100여 편의 음악을 작곡했다. 정통 클래식을 배운 적은 없다. 독학으로 음악을 공부한 그는 1977년 밴드 오잉고 보잉고(Oingo Boingo)를 결성해 컬트적인 인기를 끌었다. 오잉고 보잉고의 공연을 본 팀 버튼 감독의 제안으로 그의 데뷔작 ‘피위의 대모험’ 음악을 맡으면서 영화음악 작곡가의 길을 걷기 시작했다.

7~8년 전부터 매년 한 곡의 클래식을 작곡하겠다는 목표 아래 ‘바이올린 협주곡’ ‘퍼커션 사중주’ 등을 발표했다. ‘첼로 협주곡’은 지난해 3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프랑스 출신의 첼리스트 고티에 카퓌송의 협연으로 초연한 곡이다. 카퓌송은 이번 국립심포니 공연에서도 협연자로 무대에 오른다.

엘프만이 클래식 작곡에 도전한 이유는 익숙한 영화음악에만 머물지 않고 싶어서다. 그는 “100편이 넘는 영화음악을 작곡하면서 클래식 작곡은 엄청난 도전이라는 걸 알았다”며 “힘든 도전이지만, (클래식 작곡은) 영화음악이 갖는 (음악적인 표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보람도 느낀다”고 설명했다.

여러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 작업의 비결은 자신 안의 다양한 음악적 개성을 표현하는 것이다. 엘프만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나는 내가 다른 많은 음악적인 개성과 함께 사는 것 같다”며 “각각의 음악적인 개성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클래식 작곡은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생각. 엘프만의 생각은 이와 다르다. 그는 “작곡가마다 음악에 접근하는 방법이 각각 다르다”며 “나는 정식 음악 훈련은 부족하지만 내게 영감을 준 위대한 작곡가의 음악을 깊이 듣고 흡수하려고 하고, ‘나의 이상한 음악적인 과거’(my very odd musical past)에 겁먹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혔다.

봉준호, 박찬욱, 임상수, 김지운, 나홍진 등 한국 영화감독들에 대해서도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영화 ‘기생충’,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음악을 맡았던 작곡가 정재일의 음악도 극찬했다. 정재일 또한 엘프만처럼 밴드로 음악 활동을 시작해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 중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엘프만은 “정재일의 음악적인 배경은 잘 몰랐지만, 우리가 비슷한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은 매우 기쁘다”며 “그는 재능 있는 작곡가이며 ‘기생충’과 ‘오징어 게임’의 음악을 매우 많이 즐겼다”고 말했다.

엘프만은 앞으로도 클래식 작곡을 이어갈 계획이다. 국립심포니 공연이 있는 날 엘프만은 미국 워싱턴 D.C.에서 새로 작곡한 실내악 음악을 초연한다. ‘바이올린, 피아노, 성악을 위한 트리오’도 작곡을 마친 상태다. 2015년 내한공연으로 한국을 찾은 바 있는 엘프만은 “단 한 번의 한국 방문은 매우 소중했다”며 “한국을 찾을 기회가 앞으로 더 많이 생기길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