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GO를 찾아서]"응답하라 금성, 추억의 골드스타"

30년이 지나도 작동…"고장 없이 튼튼한 품질"
'뉴트로 열풍'에 주목한 마케팅..감성형 소비자 공략
  • 등록 2020-08-08 오전 12:30:00

    수정 2020-08-08 오전 12:30:00

금성사(현 LG전자)가 지난 1981년 국내 업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골드스타 전자레인지 제품 (사진=LG전자)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저희집 전자레인지가 골드스타에요. 그런데 이번에 LG전자에서 오래된 제품을 찾는다는 독특한 이벤트를 하는 거에요. 바로 신청했어요”. 한 누리꾼이 LG전자의 이벤트를 보고 남긴 글이다.

LG전자는 지난 3일부터 내달 6일까지 가장 오래된 골드스타(Goldstar) 전자레인지를 보유한 고객에게 LG 디오스 주방가전 3총사로 교체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고객들이 골드스타 전자레인지와 함께한 추억을 회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향수를 불러일으켜 재미를 주면서도, 오래전부터 한국 전자산업을 이끌어온 기술력을 각인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LG전자는 지난 1958년 10월 LG그룹의 시초인 락희화학공업사의 창립자 연암 구인회가 현재의 부산광역시 부산진구에 전자회사 ‘금성사(金星社)’를 세운 것에서 시작됐다.

골드스타라고 불렸던 금성사는 국내 최초로 냉장고, TV, 에어컨, 세탁기, 가스레인지 등을 차례대로 출시하며 우리의 삶을 더욱 편안하고 윤택하게 만들어줬다.

금성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문구가 있다. 바로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합니다”라는 광고 카피문구다. 지금도 많은 사람의 기억 속에 남아 있는 이 문구는 금성이 1980년대 ‘금성 하이테크 칼라비전’의 광고에 내놓은 것이다.

(사진=LG전자 제공)
실제 복고열풍을 일으킨 tvN 드라마 ‘응답하라 시리즈’ 속에서도 골드스타가 새겨진 전자제품을 많이 확인할 수 있다. 방송 당시에도 많은 이들이 “드라마 속 TV 골드스타 대박이다. 어렸을 때 우리 집 TV도 골드스타였는데..옛 기억이 새록새록”, “가전제품만 봐도 어느시절인지 바로 알 수 있다. 지금 세대는 모를 골드스타” 등의 반응을 보이며 반가움을 드러냈다.

그때 그 시절 ‘전자제품은 금성’이라는 말이 있었다. 그만큼 소비자들 사이에서 금성 제품은 튼튼하고 오래간다는 인식이 자리잡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금성이라는 사명은 1995년 LG로 변경된다. 1974년 주식회사 럭키로 상호를 바꾼 락희화학과 사세가 커진 금성사는 1983년 럭키금성그룹으로 합병됐기 때문이다. 이후 1995년 럭키금성그룹은 럭키(Lucky)의 L, 금성(Goldstar)의 G를 합친 것으로 알려진 ‘LG그룹’으로 이름을 바꿨고, 여기에 맞춰 금성사도 ‘LG전자’로 사명을 바꾸게 됐다.

LG전자가 내놓은 골드스타 리미티드 에디션 상품.(사진=LG전자 제공)
올해로 62년째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LG전자는 최근 MZ 세대(1980년대∼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 Z세대 통칭)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아이템을 고민하다가 중장기 트렌드로 자리잡은 ‘뉴트로’ 열풍에 주목했다.

LG전자는 많은 소비자들이 ‘가전은 LG’라는 옛 광고 카피를 기억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가 고장 없이 튼튼한 품질이라고 파악했다.

이에 소비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에 오래된 LG 가전제품을 자랑하면 LG전자의 평생가전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했다.

이는 옛것을 새롭고 재미있게 느끼는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반응하는 2030세대와 그 시절을 떠올리며 추억에 잠기는 5060세대들을 보고 소비자들도 함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뉴트로 흐름에도 잘 맞아떨어진 것이다.

여기에 LG전자는 금성 에어컨을 발견해 SNS에 공유하는 고객에게는 추첨을 통해 금성사 로고를 재해석한 뉴트로 콘셉트의 에코백, 컵 등 한정판 굿즈를 증정한다고 했다.

인스타그램에 ‘골드스타’를 검색했더니 수 많은 게시물들이 나왔다. (사진=인스타그램 화면 캡쳐)
실제 SNS와 유튜브 등에는 과거 제품들에 대한 추억을 꺼내며 반갑다거나 재밌다는 네티즌들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현재 다양한 영역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겨냥한 뉴트로 감성을 입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LG전자 역시 ‘감성형 소비’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을 잘 펼친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런 마케팅이 당장 제품 구매로 이어지진 않더라도 제조업 회사에 대한 친숙하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소통의 폭을 넓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