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조정훈 "김동연, 잠재적 위협…韓정치 `삼분지계` 할 것"

[대선캠프 좌장에게 듣는다]`김동연 캠프` 조정훈 전략기획본부장
"정치판에 큰 바람 가능성…출렁일 때마다 조금씩 커질 것"
여야 네거티브 비판 "국민에게 이상한 공부 시키고 있어"
  • 등록 2021-09-27 오전 6:00:00

    수정 2021-09-27 오전 6:00:00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정치판에 큰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 판이 그대로 가진 않을 것이다. 출렁일 때마다 우린 조금씩 커진다.”

차기 대선주자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캠프에서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은 조정훈(사진) 시대전환 의원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기성 정치를 흉내내지 말고, 긴 호흡으로 봐야 한다. 여야가 김동연과 함께 하는 세력을 지켜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대선 출마를 선언하면서 `제3지대` 독자 노선을 걷겠다고 밝혔었다. 대한민국 정치 역사를 통틀어, 여야 양당이 아닌 제3지대에서 성공한 사례는 찾기가 힘들다. 그만큼 일각에서는 김 전 부총리의 성공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정치를 `삼분지계`(三分之計) 하는 건 우리나라 정치에서 가장 큰 숙제다. 둘이 있을 때와 셋이 있을 때의 역동성은 다르다”면서 “여야가 전부 자신들의 당으로 오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여기에 좌고우면 해선 안 된다. 대한민국 정치 구조는 삼분지계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해묵은 거대 양당 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력화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의미다.

이어 그는 “정치판에 큰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잠재적 위협이다. 앞으로 6개월 동안 많은 출렁거림이 있을 것이다”면서 “이 판이 그대로 가진 않을 것이다. 출렁일 때마다 우린 조금씩 커진다.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임계점)가 폭발할 것이다. 꼼꼼히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그러면서, 여야 대선 경선이 `네거티브`(흑색선전)로 점철되고 있는 상황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조 의원은 “국민에게 이상한 공부는 좀 안 시켰으면 좋겠다. 화천대유를 왜 알아야 하느냐. 나도 회계사 출신이라 공부를 한참 했는데 짜증만 나더라”며 “이런 것보다는, 내가 당선되면 나라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일자리와 부동산은 어떻게 해결하며 대학 입시는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등 중요한 논쟁이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치교체를 약속한 만큼, 기존 구태정치를 답습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그 대신 정책과 비전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조 의원은 “`1호 공약`은 아무래도 `경제`와 `미래`에 방점이 있을 것이다”며 “기후 환경·노동시간·일자리 등 2050년 대한민국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를 고민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가 핵심이다”고 귀띔했다.

물론, 정치인으로서의 지지율과 인지도는 여전히 부족한 상황이다. 캠프 측에서도 김 전 부총리의 인지도를 높일 복안을 고민 중이다. 조 의원은 “김 전 부총리가 사고치기는 싫어하고, 진심으로 승부하고 싶어 한다.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갈 운명이라면, 국민이 슬기로운 후보를 뽑아줄 것이다”고 확신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다음은 조 의원과의 일문일답.

-차기 대통령은 왜 ‘김동연’이어야 하나.

△가장 슬기로운 후보라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가 행동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코로나19 등 온갖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모든 후보들이 ‘내가 대통령이 되면 나라를 바꾸겠다’고들 하는데, 나라를 뒤집은 다음에는 어떻게 하겠다는 건가. 새롭게 정리해서 더 좋은 사회를 만들 건가, 뒤집어버리고 끝날 건가. 뒤집은 다음에 정리가 안 되면 상황이 더 어려워진다. 김 전 부총리는 슬기로운 후보로서, 변화시킬 건 바꾸고 지켜야 할 건 지킬 수 있는 사람이다. 김 전 부총리의 눈은 항상 두 가지에 가있다. 하나는 미래, 하나는 약자들에 가있다. 그래서 나는 옛날부터 김 전 부총리가 정치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바꾸고 지켜야 할 게 각각 무엇인가.

△기득권 타파다. 우리 사회가 발전을 해오며 역동성이 차갑게 식어버렸다. 김 전 부총리는 본인 인생이 2021년에 시작했다면 지금의 위치에 오르지 못했을 거라고 한다. 사회가 식었다. 자신보다 노력하는 청년을 볼 때마다 미안하고 존경한다고 한다. 몇 안 되는 기회 구멍을 기득권이 막고 있다. 부동산에 의한 불로 소득이 노동 소득을 부끄럽게 하고, 서울에 아파트 한 채 있는 부모를 가진 게 최대 `스펙`이 되는 현실이다. 말도 안 되며 이런 걸 뚫어야 한다. 다만 대한민국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라는 기본 질서는 흔들 수 없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현재까지의 캠프 구성, 향후 인선 계획은.

△많은 분이 참여하고 있다.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사람들만 끌어모으는 다른 캠프와는 달리, 우리는 어느 누구든 다 `웰컴`(환영)이다. 다들 캠프 인원이기 이전에 유권자이기도 하다. 돕겠나는 마음에 감사하다. 정책본부, 조직본부, 상황실, 전략기획 등 전체 합쳐서 50~60명 정도 모였다.

-후원금 모집 첫날에만 12억원이 모였다.

△그날 재밌었다. 많은 사람들이 후원금을 내려고 줄을 섰다. ‘김동연을 오래 전부터 지켜봤고 이런 사람이 돼야 한다’고 하더라. 고등학교 선후배부터, 김 전 부총리의 도움을 받았던 학생들도 왔었다. 김 전 부총리가 걸어온 삶의 궤적에서 조금이라도 접촉이 있었던 시민들은 다들 좋게 평가해주는 듯하다. 적지 않은 돈이다. 지갑을 여는 데로 마음이 가게 돼있다. 잠재력을 보여줬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내년 대선은 양강 구도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제3지대`에서 존재감을 키우기 쉽지 않아 보인다.

△정치를 `삼분지계`(三分之計) 하는 건 우리나라 정치에서 가장 큰 숙제다. 둘이 있을 때와 셋이 있을 때의 역동성은 다르다. 나 또한 더불어민주당에 들어가지 않고 버티면서 정치세력 교체, 삼분지계를 위해 노력 중이다. 어쩌면 정치라는 업의 본질이다. 우리가 가는 길이 새로운 길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김 전 부총리에게 여야가 전부 자신들의 당으로 오라고 제안했다. 그러나 여기에 좌고우면 해선 안 된다. 대한민국 정치 구조는 삼분지계로 가야 한다.

과제는 두 가지다. 기성 정치를 흉내내지 말 것, 긴 호흡으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여야가 김동연과 함께 하는 세력을 지켜보고 있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정치판에 큰 바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잠재적 위협이다. 앞으로 6개월 동안 많은 출렁거림이 있을 것이다. 이 판이 그대로 가진 않을 것이다. 출렁일 때마다 우린 조금씩 커진다.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임계점)가 폭발할 것이다. 제3지대에 몇 번의 기회가 올 수 있는데 하나라도 놓치고 싶지 않다. 꼼꼼히 준비하고 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김동연의 ‘1호 공약’은 무엇이 될까.

△아무래도 `경제`와 `미래`에 방점이 있을 것이다. 기후 환경·노동시간·일자리 등 2050년 대한민국은 어떻게 바뀌어 있을지를 고민하고 이를 준비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가 핵심이다. 김 전 부총리는 일을 할 줄 안다. 우리 사회에 좋은 정책을 만들었으나 안 되는 이유를 안다. 교수 출신 장관들이 실패하는 이유를 정확히 안다. 물론 34년 간 내부자였지만 `찐`(진짜) 내부자는 아니었다. 600조원 규모의 예산에 어디에 구멍이 있는지 다 안다.

-출마 선언 때 제안한 `공통공약추진시민평의회`와 관련, 여권의 이재명 지사 측 외에 응답이 온 캠프가 있나.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김병민 대변인과도 얘기를 깊게 했다. 우리 공약에 대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셋이 한 번 얘기해보자. 누구 한 명이 주도하는 게 아니라, 국가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마음으로 나온 게 아닌가. 그게 본질이다. 큰 취지에서 동의하는 듯하다. 다른 후보들도 검토하는 걸로 안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연대, 혹은 시대전환 입당 가능성은.

△우린 신(新)상이며 안 대표는 구(舊)상이다. 정치에서 신상보다 좋은 게 없다. 반면교사를 할 많은 교훈을 줘서 감사하나, 정치공학적으로 접근할 생각은 없다. 제3지대 조직화에 있어서는 여러 옵션과 가능성이 있다. 시대전환에서 김 전 부총리를 공개 지지하고, 우리 지도부와 여러 차례 만남을 가지며 ‘우리가 왜 정치를 하느냐’. ‘왜 제3지대라는 곳에서 춥게 이러고 있느냐’, ‘가야할 길이 무엇이냐’란 공감대가 있다. 어떻게 물리적 결합을 하느냐는 여러 가능성을 보고 검토 중이다.

-여야를 통틀어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누구인가.

△후발주자로서 그렇게 말하는 건 무례할 수 있다. 다들 선의의 경쟁자들이다. 다만, 여야 유력 후보들이 법률가들이다. 세상을 법적·기계적으로 해석하는 입장인 반면 우리는 경제와 미래를 준비하며 상상력을 발휘한다. 우리는 군소후보라 할지라도 화두를 던지는 것에 대해 꼼꼼히 보고 있다. 선거 몇 번 해본 사람들이 캠프에 와서 보면 ‘이런 데가 다 있느냐’라고들 한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 (사진=노진환 기자)
-여야 경선이 `화천대유`, `고발 사주 의혹` 등 네거티브로 점철되고 있다.

△국민에게 이상한 공부는 좀 안 시켰으면 좋겠다. 화천대유를 왜 알아야 하느냐. 나도 회계사 출신이라 공부를 한참 했는데 짜증만 나더라. 화천대유 문제는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 크다. 행운의 우연이 연속됐다. 국민이 의심을 던지면 짜증내거나 회피하거나 외면해선 안 된다. 답을 해야 한다. 수사의 영역으로 넘기되, 무죄로 드러나면 이걸 주장한 쪽도 사과해야 한다. 이런 것보다는, 내가 당선되면 나라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 일자리와 부동산은 어떻게 해결하며 대학 입시는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 등 중요한 논쟁이 있어야 한다.

-추가적으로 할 말은.

△가장 불행한 정치인은 높은 인지도의 낮은 지지율의 정치인이다. 그 조합은 답이 없다. 우리 후보는 낮은 지지율에 낮은 인지도를 가졌다. 인지도를 어떻게 높일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얼마 전에 회의를 마치고 나오면서, 김 전 부총리가 ‘수행하는 분이 쉬어야 한다’며 혼자 택시를 타고 집으로 갔다. 사고치기는 싫어하고, 진심으로 승부하고 싶어 한다. 대한민국이 앞으로 나아갈 운명이라면, 국민이 슬기로운 후보를 뽑아줄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