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장사 투자길 열리는 ‘BDC’ 도입…금투업계 ‘미소’ VC ‘울상’

당국·금투업계 ‘TF’ 구성…진출 준비 ‘잰걸음’
새 운용 수익 확대…NCR 하락 부담 해소 기대
VC, 시장 참여 배제 전망에 “금융당국과 협의”
“비상장·코넥스 시장 출혈 경쟁 불 보듯 뻔해”
  • 등록 2019-01-11 오전 5:30:00

    수정 2019-01-11 오전 5:30:00

BDC 투자개요도(자료=금융위원회)
[이데일리 문승관 기자] 올 상반기에 도입할 예정인 ‘비상장기업 투자 전문회사(BDC·Business Development Company)’ 제도를 두고 금융투자업계와 벤처캐피털(VC)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BDC를 통해 금융투자업계는 새로운 투자 영역을 발굴할 수 있게 됐다.

반면 BDC의 투자대상인 비상장 기업과 코넥스 기업에 투자를 선점하고 있던 VC업계는 앞으로 증권·자산운용사와 새로운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VC업계는 금융당국에 BDC 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VC는 투자회사가 아니어서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금투업계 잰걸음…‘TF’ 꾸려

11일 금융투자업계는 금융위원회와 TF(태스크포스)를 꾸리고 BDC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법 개정에 따른 규정과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요건 등 구체적인 기준 마련에 나섰다. (▷1월2일자 ‘사모펀드 활성화 힘얻은 금융당국, 올해 비상장 투자전문회사 키운다’ 참조)

한 증권사 관계자는 “TF를 구성해 금융당국과 제도 도입 후 운용에 필요한 내용을 협의하면서 실무 작업을 하고 있다”며 “애초 우려와 달리 민간 수요도 검증돼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고 말했다.

당국은 해당 기업에 어음이나 대출 등 기업금융은 물론 지분 매입과 이익참가부 증권(이자 외에 기업의 이익분배에 참가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닌 증권) 매수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를 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다는 방침이다. 1분기 내 업계 의견을 수렴한 후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제도 도입이 이뤄지면 투자회사는 경영과 사업목표, 정책 등 경영 컨설팅 등을 비상장 기업에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BDC를 통해 투자하면 비상장 기업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순자본비율(NCR) 하락 등 건전성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어 시장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운용주체(발기인)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만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상당한 메리트가 있는 셈”이라며 “관련 운용역과 비상장기업을 평가할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VC업계 ‘빨간불’…시장 과열 경쟁 우려

비상장기업과 코넥스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VC업계로서는 ‘빨간불’이 켜졌다. BDC는 자본시장법상 투자회사로 인정받지 못하는 창업투자회사(중소기업창업지원법), 신기술사업금융회사(여신전문금융업법)가 진입할 수 없다.

BDC는 주식과 채권 투자 이외에도 대출을 통해 비상장기업에 자금을 공급한다. BDC제도가 활발한 미국에서는 투자의 80%이상이 대출이다. 결국 여신 기능이 없는 VC가 원천적으로 BDC를 운용할 수 없는 구조다. VC업계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위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VC 업계 일각에서는 BDC 도입이 오히려 비상장사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한 벤처캐피털사 고위 관계자는 “BDC가 이전 창업벤처전문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나 코스닥벤처펀드 도입과 마찬가지로 과열 경쟁을 부추기고 무분별한 투자를 유도해 오히려 투자 시장의 위축만 가져올 수 있다”며 “성장 잠재력을 갖춘 비상장기업을 찾기가 쉽지 않은데다 결국 고만고만한 기업에 유동성 공급 경쟁을 할 수밖에 없어 시장 왜곡이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